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능 설명) 티스토리의 키워드(키로그) 기능은 백과사전 수준을 능가하네요.

티스토리의 키워드 기능은 백과사전 수준을 능가하네요.

키로그의 활용이 다움, 네이버의 검색수준을 능가하는 것이었다니... 진작 사용하지 않은 것이 후회됩니다.

키로그는 솔직히 태그와 별 차이가 없는 줄 알고 그동안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키로그야 말로 티스토리를 100% 활용할 수 있는 대단한 기능이었다는 것을 몰랐네요. 이 기능이 있음으로서 제 블로그는 거의 포탈사이트의 기능까지 겸비할 수 있게 되는군요.

키로그는 단순히 태그 기능으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방문자가 들어왔을 때 내 글을 읽다가, 더 자세한 참조글을 읽고 싶을 때 응용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다음 글을 제가 작성하였다고 합시다.

----------------------------------

나는 중국사를 읽다가, 문득 중국이란 나라가 광개토대왕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고 싶어졌다. 만약 일본사 이야기를 읽어보면 그 부분이 어떻게 기록되어 있을까? 중국과 일본은 우리 역사상 최고의 정복군주를 어떤 관점에서 보고 있는지 알고 싶다. 또 일본사를 공부할 때 신라 진흥왕에 대한 업적도 알고 싶다.

------------------------------------

위 글을 작성한 뒤 저는 이 글을 읽은 사람들이 광개토대왕, 일본사 이야기, 중국사, 진흥왕에 대한 내용을 더 자세히 알고 싶어 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이 4개의 단어를 글쓰기에 들어가 <키워드>를 선택하여 작성합니다. 물론 <광개토대왕>, <진흥왕>, <중국사>, <일본사 이야기>를 각각 제목으로 만든 다음 <키워드>를 선택하여 글을 올려야겠죠. 글 4개를 작성하였습니다. 그러면 제 위 글에 자동으로 네모칸이 삽입되어 제 사이트내에 있는 관련 기사들을 검색할 수 있음을 보게 됩니다. 위 네모칸을 클릭해 보세요. 그곳에 나오는 기사들이 제 사이트내 관련 기사들입니다.

키로그의 활용은 무궁무진합니다. 사전으로 활용할 수도 있고, 관련기사 글모음으로 활용할 수도 있으며, 심지어 태그를 대신하여 키로그 모음을 아예 상설적으로 배치할 수도 있습니다. 한 번 사용해 보세요. 자신의 블로그가 전문적인 블로그가 된 느낌을 받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사이트에서 키로그의 위치는 http://historia.tistory.com/keylog 입니다. 제 주소 대신 <여러분의 주소/keylog>를 넣으시면 나타납니다. 물론, 스킨 편집에서 삽입해서 사용하셔도 되구요.
 
   키로그의 모양을 바꾸자 포스트 참조 : http://juny.tistory.com/2236701

이 글에 대한 참고사항

1. 이 사이트 내 관련 사료는 이 사이트 검색창에서 자유롭게 검색가능합니다.(관련 검색어로 검색하세요)
   2. 이 사이트 내 글을 운영자 허락없이 불펌할 경우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CALL BACK>기능이 자동으로 삽입됩니다.

<http://historia.tistory.com 역사전문블로그 히스토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