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4. 19 에 대한 해외 신문의 반응

4. 19 에 대한 해외 신문의 반응

일   본
... 일본 사회당에서는 "압제에 항거한 한국민과 세계 민주여론의 승리"라고 지적하면서. "우리는 한국뉴스를 듣고 기쁨을 느끼며, 한국의 민주정부 수립과 남북통일을 진심으로 기원한다. "고 말하였다...

아사히 신문(4월 16일)
... 온 자유세계의 대공정책과 한국의 지리적 중요성에 비추어 한국 사태는 극동의 정치 발전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며. 학생운동의 성공으로 새로운 민주정부의 수립을 기대한다

마이니찌 신문(4월 26일)
... 민주주의를 갈망하는 한국인의 승리이며. 이승만은 은퇴할 것이다.

요미우리 신문(4월 26일)
... 한국의 제 2 해방 ... 우리는 민주정부를 위해 한국의 새로운 조치를 환영한다.

미   국
... 미국의 저명한 신문들은 한국사태에 관한 미국무성의 조치를 비난하거나 찬양하면서, 모두 한국민의 용감성에 다시 한번 감탄하고 신정부의 민주주의적인 발전을 기대한다는 기사와 논평을 취급하였다...

워싱턴 이브닝 스타 紙(4월 25일)
한국의 시위대, 최루탄을 맞다 - 총검과 탱크로 무장한 한국군대는 가스마스크를 착용한 채 오늘밤 서울에서 이 정권에 대항하는 5천여 명의 시위군중을 향해 최루탄을 발사하였다.

뉴욕 헤럴드 트리윤 紙(4월 25일 AP통신 전송)
이승만은 여당 당수직을 사임하다 - 그는 오늘 그의 나이 85세 동안에 가장 커다란 일들 중의 하나를 떠맡았다.

AP통신(4윌 26일 진 크레머記)
"...이것은 국민과 젊은 세대의 승리이다 독재는 끝났다 이제 참된 민주주의가 이룩되기를 바란다"고 한 학생은 말하였으며, "학생들은 전세계에 우리 한국인이 힘과 용기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고 한 교수는 말했다.

... 한국의 정치위기를 질서정연하고 민주적으로 신속히 해결할 것을 요망한다. --10년전 한국전에서 피흘려 싸운 우리 16개국은 한국의 민주혁명에 절대적 지지를 보낸다.

프 랑 스
이승만박사의 대통령직 하야와 이기붕의장의 일가족 집단자결, 국회해산, 내각축출 등 4.26혁명 성공에 대하여 프랑스 AFP통신 모리스 상데르 기자는 "... 의거학생들은 세계의 천 언론기관의 찬양을 받았음은 물론 터키의 폭동을 유발시키는 결과를 만들었으며. 한국학생 자신들도 이를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다. "고 평하였다...

파리 마치 紙(4월 27일자 알프레드 스무라기자 記)
... 한국학생들과 민중 및 군부의 태도는 한국의 정치적 성숙도를 처음으로 입증했다. 일본인들은 한국 학생과 일반 민중의 용기에 오로지 찬탄을 보내고 있다.

드 브레 파리시의회 의장의 성명(5월 10일)
... 나는 최근 한국 학생들의 행동이 보여준 바와 같은 그 고귀한 정신과 그들의 용기, 그리고 애국심에 크나큰 존경심을 품고 있다. 이에 나는 프랑스 국민의 축의를 한국 국민에게 전달하고 싶다.

이 글에 대한 참고사항

1. 이 글에 대한 관련 사료는 이 사이트 검색창에서 자유롭게 검색가능합니다.(관련 검색어로 검색하세요)
   2. 이 글을 운영자 허락없이 불펌할 경우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CALL BACK>기능이 자동으로 삽입됩니다.
   3. 네모칸이나 밑줄이 삽입된 단어를 클릭할 경우 사이트 내 연계된 포스트들이 자동 출력됩니다.

<http://historia.tistory.com 역사전문블로그 히스토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