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진삼국사기표

진삼국사기표

진삼국사기표(進三國史記表)   김부식(金富軾)

신 부식은 아뢰옵니다.

옛날에는 列國에서도 또한 각기 史官을 두어 그때그때의 일을 기록하였사옵니다. 그러므로 孟子는 말하기를, "晋의 乘과 楚의 도올과 魯의 春秋는 한가지다" 라고 하였사옵니다.

오직 이 海東의 삼국은 지나 온 연조가 장구하니, 마땅히 그 사실이 역사에 나타나 있어야 하겠으므로, 마침내 老臣에게 명하사 이를 편집하게 하신 것이오나, 스스로 돌아보매, 견식이 부족하와 어찌 할 바를 모르겠사옵니다.

엎드려 생각하옵건대, 성상 폐하께옵서는 唐堯의 文思를 타고 나시고, 夏禹의 勤儉을 체득하시와, 밤낮의 여가에 예전 事蹟을 널리 보시고 이르시기를,

오늘날의 學士 大夫가 五經 諸子의 서적과 秦, 漢 역대의 역사에 대하여는 간혹 두루 통하고 자상히 설명하는 자가 있으나, 우리 나라 사적에 이르러는 도리어 아득하여 그 始終을 알지 못하고 있으니, 이는 매우 한탄스러운 일이다. 하물며, 신라, 고구려, 백제가 s라를 세워 솥발처럼 맞서서 능히 예로써 중국과 통하였다. 그러므로 范曄의 『한서』나 宋祁의 『당서』에 모두 列傳이 있기는 하나, 저희 나라 안의 일은 자상하게 다루고, 저희 나라 밖의 일은 허술하게 만들었기 때문에 갖추어 싣지 아니하였고, 도 그 古記는 문자가 너무도 졸하고 사적도 빠진 것이 많은 까닭에, 군왕의 선약과 臣子의 忠邪와 국가의 안위와 백성의 치란이 모두 정확하게 드러나지 못하여 勸戒를 남길 수가 없으니, 마땅히 三長의 인재를 구하여 일가의 역사를 이루어서 만세에 물려주되, 해와 별처럼 빛나게 해야 할 것이다.

라고 하셨사옵니다.

신 같은 자는 본지 長才가 아니옵고, 또 깊은 학식도 없사오며, 늘그막에 이르러는 날로 더욱 혼몽하와 글읽기는 비록 부지런하나 책을 덮으면 바로 잊어버리옵고, 붓대를 잡으면 힘이 없어서 종이에 다 다르면 써 내려가기가 어렵사옵니다. 신의 학술이 천박한 것은 이와 같사옵고, 예전 어른들의 말씀과 지나간 일들은 깜깜함이 저러하옵니다. 이러한 까닭으로 정력을 다하여 겨우 편찬을 마치기는 하였사오나, 별로 보잘것이 없사와 삼가 스스로 부끄러울 따름이옵니다.

엎드려 바라옵건대, 성상 폐하께옵서 狂簡의 재량을 양찰하시고 함부로 만든 죄를 용서하여 주시옵고, 비록 명산에 갊아 두기는 보족하오나, 거의 장 항아리의 덮개로 쓰이는 일은 없게 하여 주시옵소서. 구구한 망령된 뜻은 하늘의 해가 밝게 내려다 볼 것이옵니다.

이 글에 대한 참고사항

1. 이 글에 대한 관련 사료는 이 사이트 검색창에서 자유롭게 검색가능합니다.(관련 검색어로 검색하세요)
   2. 이 글을 운영자 허락없이 불펌할 경우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CALL BACK>기능이 자동으로 삽입됩니다.
   3. 네모칸이나 밑줄이 삽입된 단어를 클릭할 경우 사이트 내 연계된 포스트들이 자동 출력됩니다.

<http://historia.tistory.com 역사전문블로그 히스토리아>

'퀴즈풀이 > 역사 사료와 데이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일야 방성대곡  (1) 2007.03.17
신민회 설립 취지문  (1) 2007.03.17
중원 고구려비  (1) 2007.03.17
진흥왕 순수비 - 황초령비  (1) 2007.03.17
임신 서기석  (3) 2007.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