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히스토리아 역사 스토리

위진남북조의 난세 속에서 등장한 현학과 청담의 달인들

위진남북조의 난세 속에서 등장한 현학과 청담의 달인들

이번 장에서는 위진남북조의 문화를 다루겠습니다. 그 첫 번째로 청담사상에 대한 포스트를 해볼까 합니다.

1. 귀족문화 시대가 도래하다!

위진남북조 시대의 지배층은 <귀족>입니다. 이 귀족들은 한대의 호족계층이 점차 성장하면서 이루어진 계급입니다. 한나라 이후, 지속적으로 대토지와 사병을 양성하면서 성장한 호족들은 혼란한 시대를 맞이하면서, 중앙 관료로 급속히 진출하게 되었고, 이들이 귀족사회를 형성하게 됩니다.

이들 귀족들은 이제 단순히 <토지와 사병>을 가진 지방의 실력자가 아니라 <다양한 학문과 교양>을 가지고 존경받는 계급으로 성장합니다. 지배계급인 귀족이 우월감을 과시하기 위해 몰두한 <교양과 취미> 생활은 곧 위진남북조 시대의 문화로 정착되었습니다.

중국의 문화 특징은 서양과는 달리 전문가 집단이라는 것이 없습니다. 중국에서는 지배층이 곧 학자이고, 지배층이 전문가이며, 지배층이 곧 관료인 사회입니다. 따라서 지배층의 수준에 따라 당대 문화가 결정되는데, 위진남북조의 문화는 수당대까지 이어지는 가장 귀족적이고 화려하며, 국제적이면서도, 이민족의 색채까지 가미된 문화였습니다. 당대 지배집단이 <북방 이민족 왕조>와 <남방 한족 귀족 왕조>였으니까요.

위진남북조의 문화의 특징을 말하자면, 이민족 침입에 의하여 서방 문화가 급속히 전래된 가운데, 아주 다양한 문화가 각지에서 꽃핀 시기입니다. 호한체제가 구축되면서 북방문화는 중국문화에 융합되었고, 이것은 전통의 <중화사상> 속에 다양함이 융합된 새로운 문화를 양산하게 됩니다. 외래 종교인 <불교>와 다양한 종교가 유행하였고, 불안한 시대 속에서 염세주의적인 사상이 크게 융성합니다.

특히, 심한 격동기의 중국은 인생에 대하여 노장사상, 불교사상 등을 통하여 혼란의 원인을 찾으려 하였습니다. 유교는 이러한 혼란기에 제 역할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귀족문화는 지극히 개인적이고, 인간중심적인 문화였고, 유교의 전체주의적 윤리나 왕권강화윤리와는 반대되는 사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북조왕조가 이민족 중심의 왕조로서 서역문화와 한문화가 섞인 문화라면, 남조왕조는 한족이 중심이 되어 <화려하고 우아한> 남조 귀족만의 독특한 문화를 만들었습니다. 남조문화는 북조문화보다 훨씬 더 귀족적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귀족문화는 결코 서민적이지는 못하였습니다. 이들 문화가 개성적이었다면, 그것은 귀족만의 독특한 특권에 의한 것이었고, 이들 문화가 국제적이었다면 이민족 왕조의 등장에 의한 특수한 상황을 반영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들 문화가 다양하다는 것은 귀족적 취미와 교양이 다양하다는 것이지 결코 대중적인 다양성을 확보한 것이 아니였습니다. 귀족문화는 그들만의 문화에 머물렀습니다.

실제, 서민문화가 출현하는 것은 귀족계급이 몰락하고, 사대부 계급이 성장하는 <송대 이후>입니다. 송, 원, 명, 청의 문화는 각각 문화적 특색을 달리하지만, 모두 <서민적 문화>를 존중하였다는 특색이 있습니다. 그러나 <위진남북조에서 수, 당>의 귀족문화에는 이러한 서민문화에 대한 배려가 없습니다. 이것으로 고대와 중세를 구분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2. 현학 사상이 발전하다

현학사상이 발전하기 시작한 것은 유가사상이 쇠퇴하고 호족들이 대두하기 시작한 <삼국시대>부터입니다. 위나라 시대 이래 위진남북조의 혼란기에 사람들은 현실사회의 직접적인 문제와 인간 윤리보다는, 사후세계와 생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사람들은 <유가의 충효 원리>보다는 <노장사상과 불교>의 공사상, 무사상 등에 더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입니다.

위나라에서는 <정시의 음> 시대라고 하여 하안, 왕필 등이 <정음시대의 현학>을 논하였습니다. 현학이란, 도가사상의 철학인 노자, 장자, 주역 등을 논하면서 우주의 근본 원리인 <현 : 도>가 무엇인가를 논하는 사상을 말합니다. 이것의 핵심은 노장사상으로 주역이나 논어같은 심오한 사상을 연구하는 것을 말합니다. 도가에 나오는 무위자연, 소국과민, 자연합치 등을 이용하여 <유교, 음양오행> 등을 도가식으로 해석하는 것이죠.

하안은 노장사상으로 논어를 해석하였고, 왕필은 노장사상으로 주역을 해석하였다고 합니다.

3. 개인주의와 은둔주의 사상이 대두하다.

위진시대의 혼란한 사회상은 은둔주의 사상이 대두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특히 지방의 호족들과 아슬아슬한 시대에 태어난 2세대 관료군들은 중앙집권시대와는 다른 새로운 사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들은 전제군주나 관료제도에 의한 재배체제를 벗어나서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강하였습니다.

그들은 죽림칠현과 같이 은둔하려고 하였고, 어떤 경우에는 장자의 <무정부주의> 사상을 가지기 까지 하였습니다.

특히, 죽림칠현은 유교의 예교적 형식주의에 반발하여 유교를 적극 비판하고, 개인주의적인 사상을 강조하였습니다. 죽림칠현은 난세의 인간이 무엇인가를 연구하면서 고독한 인간존재를 철학적으로 인식하기 시작하였는데, 이것은 인간의 존재를 현상계를 초월한 <시공을 초월한 존재>로 여기는 <신선사상>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신선사상은 곧 노장사상에서 말하는 <자연합치>사상과 연계되어 세속을 탈피한 생활이 가장 안정된 삶이라는 이론으로 전개됩니다.

4. 완적의 자연주의 사상

죽림칠현이란 진나라 시대 대나무 숲에서 청담으로 세월을 보내던 7명의 노장사상가들을 말합니다. 이들의 이름은 완적, 혜강, 왕융, 향수, 완함, 유형, 산도 등 7명입니다.

이중 완적은 귀족가문의 유력자로 많은 사람들에게 관직을 권유받았습니다. 그러나 그는 관직에 나가는 것이 곧 생명을 단축하는 미친 짓이라고 말하곤 하였습니다. 진나라에서 조비의 충신 <장제>가 관직을 권하였어도 완적을 거부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사마의>의 정변으로 조씨 일가가 몰락하고 <사마씨>의 세상이 오자 세상 사람들은 모두 완적에게 선견지명이 있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어느 날 사마소가 완적을 사위삼으려고 하자 완적은 미친 듯이 술을 마셔 인사불성이 되어 사마소의 청탁을 거부한 적도 있었답니다. 사마소가 강제로 그를 관직이 앉게 하자 그는 곧바로 관직을 이용하여 말을 타고 유람을 떠나 버렸다고 합니다.

완적은 형식과 예법을 완전 거부하였습니다. 그래서 예법에 얽매인 사람이 완적을 찾아오면 눈동자의 <흰자위>를 드러내어 무섭게하고, 거문고나 술로 맞이하는 사람에게는 호의적으로 바라보았다고 합니다. 이러한 완적의 태도에서 <백안시> <청안시>라는 말이 생겼습니다. 남을 업신여겨 냉정히 째려보는 것은 백안시, 남을 호의적으로 바라보는 것은 청안시라고 합니다.

그는 상중에도 술과 고기를 맘껏먹고, 유교 예법을 거슬르는 행동을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당시 집권자인 사마씨들과 대립하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완적의 사상은 만물은 천지에서 나오고, 천지는 자연(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에서 나온다는 자연주의 사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자연을 본받아 도가 변화하므로 군주가 도를 지키면 만물은 저절로 변화하여 조화로울 것이라 말하였습니다.

그는 자연과 봉건적 신분질서를 결합하여 <윗사람이 되어서 아랫사람을 능멸하지 않고 비천한 신분에 처하여도 귀한 이를 범하지 않는다>는 것을 주장합니다.

5. 혜강과 광릉산의 악보 이야기

죽림칠현인 혜강의 아버지는 조조군대의 모사였고, 그의 아내는 조조의 친척이었다고 합니다. 그는 귀족이었지만, 항상 음악에 심취하여 살고 있었다고 합니다.

어느날 혜강이 스스로 자부하는 거문고를 타고 있는데, 어느 노인이 그 거문고에는 <감정>이 없다고 말하면서 <광릉산>이라는 곡을 연주해주었습니다. 혜강은 광릉산 곡에 얽힌 이야기를 듣고 눈물을 흘리며, 항상 거문고를 탔다고 합니다.

광릉산 - 전국시대 진나라가 통일을 하기 위해 한을 공격하려고 하자 한의 대신 협루가 진과 내통하여 돈과 관직을 받고 한을 팔아넘기려 하였다. 이 때 대신 엄중자가 이에 분개하여 제나라로 망명하였는데, 이 때 백정출신인 섭정을 만났다. 섭정은 엄중자의 간청을 받아 한나라로 가서 협루를 죽인 뒤 자신의 얼굴을 못알아보게 하려고 자신의 얼굴과 신체를 으깬 뒤 죽었다. 한나라는 그 시체를 길에 버리고 누구인지 밝히려고 하였다. 이 때 섭정의 누이는 목숨을 걸고 시체옆에서 울어서 그 시체가 자신의 동생 시체임을 알리고, 동생이 <대의>를 행하였음을 알린뒤 자결하였다.

죽림 칠현은 나중에 사마씨의 회유책에 의해 해산되었으나 혜강은 같은 고집쟁이는 의연히 사마씨의 세력에 굴복하지 않았습니다.  혜강은 그 정신적 고통을 달래기 위해 시작과 회화에 몰두하고 그래도 울분이 풀리지 않으면 거문고를 탔습니다. 그리고, 대장장이가 되어 쇠를 두들기면서 울분을 풀곤 하였답니다.

 어느 날 혜강은 불에 군 쇠붙이를 두들기고 그의 친구 향수는 대장간의 풀무를 손으로 움직이고 있을 때 사마씨의 심복인 종회가 발문해 왔습니다.  종회는 혜강의 학식과 명성을 사모하여 그와 교제하기 위하여 방문했던 것이지만, 혜강은 종회가 온 뜻을 훤히 알고 있으면서도 짐짓 모르는 척 방약무인한 태도로 탁탁 쇠붙이만 두들기고 있었습니다. 종회도 또한 혜강의 뜻을 훤히 알고 있으면서도 쉽게 그 곳을 떠나려 하지 않았고, 서먹한 분위기가 오래 계속되자 참다못한 종회가 부아를 내면서 일어서 나갔습니다.

 혜강은 그제서야 비로소  입을 열었습니다.  "무슨 소문을 듣고 왔다가 무엇을 보고 가는 거요?"

 종회가 홱 돌아서며서 응수하였죠.  "들을만한 소문을 듣고 왔다가 볼 만한 것을 보고 가오."

 당시 조정의 권력을 제멋대로 휘두르던 사마씨는 완적과 혜강을 자파의 세력으로 끌어들이기 위하여 갖가지 회유책을 썼습니다. 완적은 술과 익살스런 말로 그때 그때의 위기를 무난히 모면하였으나 혜강은 끝까지 사마씨 일파와 직설적으로 대결하였기 때문에 마침내 희생되고 말았습니다. 사마씨 일파들은 혜강의 죄를 나조하여 그를 형장으로 끌고 갔답니다.

 혜강은 형장에서 한나라의 간신을 척살한 섭정의 행동에 깊은 감동을 느끼면서도 간신을 제거하지 못하고 도리어 그들의 술책에 빠져든 자신의 무력함에 회한과 통한의 분노를 삼켰습니다. 혜강은 그 자리에서 거문고를 빌어 '광릉산' 한 곡조를 탄주하였습니다. 자신의 온 생애를 바쳐 갈고 닦아온 그 곡조를 거문고에 실어 이승과의 마지막 작별을 고하는 그의 비장한 멜로디가 흡사 장송곡처럼 온 형장 안에 울려 퍼지자 주위 사람들은 모두 눈물을 흘렸다고 합니다.

 혜강은 거문고를 손에서 내려놓고 하늘을 우러러 탄식하였습니다.

"내가 죽는 것은 하나도 억울하지 않다. 그러나 '광릉산'아 , 너는 이후부터 세상에서 사라지게 되었으니 그것이 원통할 뿐이로다!"

그러나 서른 아홉에 혜강은 죽었지만, 광릉산은 지금까지 전해져 오고 있습니다.

--- 사실 제가 읽은 김용의 소설중에서 가장 감명깊었던 작품중의 하나가 <소오강호>였는데, 거기에서 유정풍과 곡양장로가 광릉산 악보를 발견하여 둘이 음악으로 맺어진 친구로 나오는 장면이 있었습니다. 가장 감명깊었던 장면중에 하나이고, 눈물나는 장면중에 하나였죠. 그 장면에 감동받아서 김용작품의 시리즈를 군대에서 반년 만에 모두 완독했던 적이 있습니다. 월나라 월녀검법에서 청나라 녹정기까지 모두요....

6. 청담이란 무엇인가?

청담사상은 중국 위진남북조 시대에 귀족사회에서 유행하던 탈속적인 논담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청, 담은 말 그대로 세속을 떠난 깨끗한 이야기를 말하지요.

이것은 역과 노장사상, 인물비평등을 토론형식을 빌어서 논하는 것이었는데, 초기 이러한 노장사상적인 논쟁을 <현학>이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점차 현학적인 기풍은 비현실적인 공론으로 기울어졌고, 나중에는 죽림칠현과 같은 무정부적이고, 자연주의적인 논쟁으로 기울게 됩니다.

이들은 세속적 가치를 초월한 철학적인 논쟁을 좋아했고, 예술적인 가치를 중시하였습니다. 완적의 철학사상과 혜강의 광릉산은 그 대표적인 예로서 제시한 것입니다. 이들은 인간 현실에 대한 비관적 현실을 떠나 우주론적인 최고 원리의 경지가 무엇인가를 토론하였습니다.

이 청담 사상은 초기에는 노장사상과 탈세속적인 사상, 정부 비판 사상이었지만, 점차 시간이 지날수록 <뷸교>사상 쪽의 청담 이야기로 변환됩니다. 위진의 노장사상 - 남북조의 도교사상 - 수, 당에서의 불교 사상으로 이야기의 논의가 변화되면서, 점차 불교사상을 이해하는데 주력하게 됩니다.

실제 중국 초기 불교는 불교사상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노장사상을 도용합니다. 불교의 <공> 사상은 도교의 <무위>사상으로 이해하였고, 불교의 <열반>의 개념을 도교의 <신선>개념으로 이해하기도 하였습니다. 이것은 청담이 진행된 과정을 보여주는 일례이자, 초기 불교 수준이 너무 낮아 노장사상이나 현학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줍니다.

노장사상은 청담사상과 함께 발전하였지만, 점차 불교적 색체를 띄게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장, 청담, 불교사상의 유행은 전통 유학자들에게는 비판의 대상이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사상에 대한 반발로 <숭유론>이 유행하고, 유교부활을 말하는 자들도 많았지만, 그들의 견해는 대부분 묵살되었다고 합니다. 위진남북조의 혼란기는 유교적 도덕원리가 통하기에는 너무 어수선한 사회였으니까요.

이 글에 대한 참고사항

1. 이 글에 대한 관련 사료는 이 사이트 검색창에서 자유롭게 검색가능합니다.(관련 검색어로 검색하세요)
   2. 이 글을 가져가실 때는 반드시 댓글을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3. 관련 글 모음
방 : http://historia.tistory.com/category/동양사이야기/중국사이야기

<http://historia.tistory.com 역사전문블로그 히스토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