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히스토리아 역사 스토리

불교이야기 1-5장. 불교의 참뜻을 알고싶다!

동아시아 불교 전파사 - 5장. 불교의 참뜻을 알고싶다!

다섯 번째 이야기에서는 이제 수준낮은 격의불교의 단계인 중국불교가 <불법>의 참뜻이 무엇인가를 고민하는 단계에 이른 시점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위진시대의 정음시대 현학, 노장사상으로 이해한 불교가 북위시대와 남조시대에 이르러 어떻게 변화하고 있었는지 한번 보겠습니다.

1. 불도징 : 나는 불교의 참뜻을 중국에 전해야겠다.

위진시대에 진정한 불교의 포문을 연 사람은 <불도징>이었습니다. 불도징은 서북인도와 관련된 구자국이라는 곳의 은거하는 불학자였습니다. 그는 70여살이 되었을 때, 중국의 백성들이 <위진시대>의 혼란기에서 희망없이 산다는 말을 듣고, 제자들과 중국으로 건너왔습니다.

그는 중국 백성들을 괴롭히는 석륵을 만나서 <주문으로 항아리에 연꽃이 피는> 주술을 보여줌으로서 석륵을 감화시켰다고 합니다. 불법에 높은 혜안이 있는 불도징이 철학 강론이 아니라, 주술로서 석륵을 감화시켰다는 점은 <중국 불교의 수준이 낮아서 직접 가시적으로 보여주어야 했음>을 의미하는 내용입니다.

불도징은 단 한권의 경서도, 단 한편의 논문도 쓰지 않은 채 신통력으로서만 중국 지배층을 교화하였다고 합니다. 실제 후조의 왕 석호는 불도징을 존경하였는데, 불도징은 석호에게 다음과 같은 짧은 글로서 국왕의 도리를 설파하였다고 합니다.

1. 살행을 금지하고 죄없는 사람을 살해하지 말 것
   2. 포학한 행동을 피하고 자비심을 가지고 보시할 것
   3. 부처를 섬기는 데 있어 깨끗한 마음과 자긍심을 가지고 해야 할 것

이 불도징에게는 도안, 혜원이라는 뛰어난 제자들이 있었습니다. 이 도안, 혜원이 바로 북조시대를 이끌어간 불교의 전파자들입니다.

2. 도안 : 노장수준의 격의불교를 인도불교에 접근시키다.

도안은 불도징의 제자로서, 그는 불도징을 십수년간 모신 뒤 불도징이 입적하자 불경 주해를 다는 일에 정력을 쏟아부은 학자입니다. 그는 불경에 주해를 아주 쉬운 말로 달아서 중국어로 변용하였는데, 그의 이러한 노력은 곧 <중국과 인도 사상을 융합한 선구자>의 역할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가 수많은 경서를 번역하고 주해를 달면서 중국어의 어휘가 풍부해지고, 중국의 불교교리가 심화되었습니다. 도안은 쓸데없는 노장사상의 청담이 결코 불교 교리 전파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보면서 철저하고도, 확실한  근거를 통해 불교를 노장사상과 격리시키려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도안의 명성을 듣게 된 전진왕 부견은 도안을 모셔오려고 십만대군을 일으켜 전쟁을 하려고 한 일화도 있습니다. 부견의 이러한 노력으로 도안은 전진의 수도 장안에 와서 수백권의 경서를 번역하였습니다. 훗일의 구라마습은 그를 <동방의 성인>이라고 까지 존대하였다고 합니다. 실제 전진왕 부견이 북방을 통일한 배경에 도안의 철학이 사상적 배경 역할을 하였다고 합니다.

도안은 한나라 이해 유행한 선법과 방야의 두 학설을 종합하여 반야학 6대가의 한 사람으로 지칭됩니다. 그는 난잡한 중국 불교에 계율을 확립한 선구자이기도 합니다. 또 모든 승려는 석씨를 성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는데, 그의 이러한 주장은 후세에 그대로 지켜져 전통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도안의 노력과 경전 번역은 노장사상의 수준으로 이용하던 격의불교의 중국 불교 사준을 전문적인 철학의 수준으로 끌어올렸다는 데 의의가 있습니다.

3. 혜원 : 30년간의 계율이 귀거래사를 만들어 내다.

혜원은 불도징의 제자로서 <정토종>을 개창하여 민중불교의 큰 틀을 확립한 인물입니다. 그는 '나미아미타불'이라는 아주 간략한 문구를 정성껏 외움으로서 극락으로 왕생할 수 있다는 극히 간단한 가르침으로 <성인>의 반열에 오른 인물입니다. 실제 후세 정토종 사람들은 그를 시조로 추존합니다. 그의 염불불교는 당대 강남에서 백련사 운동으로 전개됩니다. 그럼 혜원을 간단히 볼까요?

그는 도안에게 오랜 기간동안 불법을 전수받은 도안의 제자였습니다. 그리고 그는 평생 율법을 지키려고 노력한 <계율> 중심의 철학자이기도 합니다. 그는 <불문은 속세를 떠났기에 왕에게 절을 하지 않는다>라는 원칙을 소신껏 지키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도연명과의 일화는 유명합니다. 혜원이 도연명을 만나 이야기 하던 중 도연명을 더 이상 전송할 수 없다고 말하였습니다.

도연명 : <좀더 전송해주게나. 나는 국가의 관리이므로 자유롭지 못하지만, 자네는 속세를 떠났으니 자유롭지 않은가?>

혜원 : <안되네. 내 마음과 욕망은 자네를 더 전송하고 싶지만, 앞에 호계가 있으니 건널수가 없네. 이것이 삼십년 동안 지킨 내 계율이네.>

도연명 : <그런 계율이 무슨 의미가 있는가?>

혜원 : <의미가 있고 없고의 문제가 아니네. 선한일이 비록 작다 하여도 행하지 않아서는 안되고 악한 일이 비록 작아도 행하여서는 안된다는 말이 유가에 있더군. 내가 만일 이렇게 작은 일도 시종일관하지 못한다면 큰 일에는 더욱 시종일관하지 못할 것이 아닌가?>

도연명은 그 말을 듣고, 대화마자 마음놓고 할 수 없는 자신의 처지를 한탄하여 돌아오는 즉시 고관의 외투를 벗어던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만고에 길이 남을 <귀거래사>를 지었다고 합니다.

혜원은 원래 노장사상에 박식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도안이라는 특출한 불도자를 만나 출가한 후, 기존의 노장사상을 뒤집고 불교교리를 완성시킨 반야성공을 연구하였습니다. 반야성공은 <본체는 공이나 무이다>라는 석가의 가르침을 존중하는 사상입니다.

그는 도안에게 배운 뒤 강남에서 구라마습을 만나, 불교와 중국 전통을 융합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특히 불문이 왕에게 절을 해야 하는가, 영혼이 불멸한 것인가 등등의 문제를 놓고 중국 전통사상과 치열하게 논쟁을 전개하였습니다. 이러한 논쟁은 혼란기 중국 사회의 정체성과 관련된 논쟁으로 중국 불교 역사상 대전환기에 체계적인 불교사상을 잡아갔다는 것에 의미가 있습니다.

4. 구마라습 : 경전 번역으로 중국 불교수준을 업그레이드 하다

구마라습은 서역에서 태어난 유명한 불법학자입니다. 전진왕 부견은 도안, 구라마습 등 당대 최고의 고승들을 전진에 데려오려 많은 노력을 하였고, 구마라습을 중국에 초빙하였는데, 그가 중국에 도착하였을 때에는 이미 부견, 도안이 죽은 뒤였습니다.

그는 중국에 반야 사상을 가장 잘 이해시킨 학자로서 수준낮은 중국 불교수준을 한차원 업그레이드 시킨 인물입니다. 그는 대승론을 번역하는 등 수많은 경전을 번역하였는데, 그의 이러한 불교원전 번역과 대승경전 번역은 중국의 불교가 <대승불교의 체계>를 확립하는 데 결정적으로 기여하게 됩니다.

그는 진제, 현장과 함께 중국 불교의 3대 번역가로 불립니다. 실제로, 중국에서는 구마라습을 기준으로 구마마습 이전의 번역 불경을 고역경, 구마라습의 번역 불경을 구역경, 당나라 현장기의 변역 불경을 신역경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그가 이러한 불교 경전을 번역함으로서, 이 번역된 경전을 통해 중국에 새로운 불교 종파들이 등장합니다. 중국 불교의 가장 큰 흐름인 <삼론종, 사론종, 성실종, 천태종>은 모두 구마라습이 번역한 경전에 근거하여 창립되었습니다.

5. 도생 : 자신이 부처임을 한번에 깨달으면 부처가 될 수 있다.

도생은 구마라습의 수재자로서 불경을 번역한 유명한 승려입니다. 그런데, 그가 구마라습과 따로 분류되어 중국 불교사를 장식하는 이유는 그의 사상이 기존 사상의 틀을 깨는 파격적인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세속적 쾌락만을 추구하고 불교를 비방하는 자(범어로 천제)도 인간이므로, 모두가 성불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즉, 인간은 모두 누구나 불성이 기본적으로 있다고 믿고, 따라서 신분고하와 직위를 막론하고 누구든지 다 성불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러나, 그의 주장은 당시 불교계의 이단아 역할을 하는 것이었죠. 도생은 <노장사상과 공자, 맹자 사상을 받아들여 허무매랑한 주장만을 반복한다>고 매도되었고, 교문에서는 그를 내치기도 합니다.

그러나, 3년 뒤 인도에서 전래된 대열반견에는 <천제도 성불할 수 있다>라는 문귀가 있었고, 실제 도생의 이론은 인도 본토의 이론과 맞아떨어지는 것이었습니다. 이 때부터 도생은 최고의 고승 반열에 올라 불경을 번역하였습니다.

그의 이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돈오성불입니다. 이것은 <돈오>하여 아느날 갑자기 깨달으면, <성불>하여 부처가 된다는 이론입니다. 즉, <자신이 부처임을 한번에 깨닫는다>는 것이 돈오성불의 내용인데, 이 내용은 훗날 선종 등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6. 위진남북조 시대의 불교는 불교 토착화의 진통이었다.

위진남북조의 불교는 불교가 토착화되는 과정에서 많은 진통을 겪으면서 불교의 체계화가 이루어지고, 불경의 번역이 이루어지는 시기였습니다. 당대 불법가들은 인도를 통해 불법의 참뜻을 깨닫는 것에 주력하였고, 많은 경전에 번역되었습니다. 일부는 직접 서역과 인도에 진출하여 불법을 연구하였고, 일부는 외래 승려를 초빙하기도 하였습니다. 또 인도에서 직접 포교활동을 위해 중국에 건너온 승려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불교가 진정한 교리를 깨닫는 과정속에서 국가와의 마찰이 심해집니다. 국가는 불교의 진정한 교리를 탄압하면서 불교를 세속적인 왕권강화에 이용하려고 노력합니다. 대표적인 왕권과 불법의 충돌이 바로 <폐불사건>입니다. 불교는 이러한 폐불사건을 여러번 경험하면서 불교 스스로 정화노력을 하고 진정한 불교의 참뜻을 찾기위해 나아갑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수당대에는 불교의 참뜻을 자체적으로 해석하여 등장한 여러 종파가 나타나게 되고, 중국의 불교가 석가의 뜻을 해석하는 방법에 따라 다양한 종파불교로 발전합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남북조시대 불법과 왕법의 충돌에 관련된 폐불사건과 수당대 종파불교로의 발전을 다루겠습니다. 중국에서의 불교사는 당대까지만 다루겠습니다. 왜냐면, 불법이 쳬계적으로 이루어져 완성된 시기가 인도의 마우리아 왕조, 중국의 당왕조까지 이고, 그 이후 중국, 인도의 불교는 새로운 사상에 의해 더 이상 세력을 확산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대신 인도 불교가 중국에 전파된 것처럼, 중국 불교가 한반도에 전파되어 새로운 경지에 이르는 과정들을 포스팅 하겠습니다. 마지막 단계에서 일본 불교를 다루면서 불교가 어떤 형식으로까지 변화되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죠. 그럼 일단 다음 포스트로 고고!!

이 글에 대한 참고사항

1. 이 글에 대한 관련 사료는 이 사이트 검색창에서 자유롭게 검색가능합니다.(관련 검색어로 검색하세요)
   2. 이 글을 가져가실 때는 반드시 댓글을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3. 관련 글 모음
방 : http://historia.tistory.com/category/동양사이야기/중국사이야기

<http://historia.tistory.com 역사전문블로그 히스토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