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활빈당 선언문

활빈당 선언문

생각하건대 난시에 싸움터에 나아가 장이 되고 평시에는 재상이 되어 정치에 참여하여 사절진충함이 사민의 대의라. 때때로 작록을 도식하면서도 난세를 만나면 숨어 몸조심하여 임금을 불의에 빠지게 하고 아랫사람으로 나아가 보필함이 없으면 이 어찌 군신의 대의라 할 수 있겠는가! 성대의 덕을 입고도 오랑캐와 통하고 기강이 퇴폐하여  성도가 민멸하고 있는데 밖으로 부식함이 없으면 이를 사람의 대의라 할 수 있는가!

우리는 본시 어리석은 백성으로서 몸은 초야에 있어 혹독혹경하고 마음은 늘 천조에 걸고 만세의 일월을 의재하나 중흥 이후 하늘이  무심하여 요사스런 저 왜놈들이 들어와 개화를 읊조리고 조정의 간신들과 부동하여 대궐을 범하고 난동을 일으키는데 사직을 보할  사람이 없으니 어찌 통탄할 일이 아니랴. 무릇 사방의 오랑캐들과 국교를 맺은 이래로 시항의 요리는 거의 다 저들의 약탈하는 바가 되고  거기에 백 가지 폐단이 들고일어나 삼천리 강산의 백성은 많이 이산하고 원성이 잇따라 들리니 원한은 이보다 더 큼이 없도다.

지난 4월에 황도유회소에서 임금을 보하고 백성을 편안하는 뜻으로 유론을 사방에 발하였던바 먼저 호서와 영남에 미치고 다음으로 호남에 이르니 만성이 공의하는 바 되고 죽음에 맹서하여 의를 삼남에서 거하여 가장 급한 국정과 민원의 13조목을 후록하고 이에 감히 임금의 말씀을 엎드려 바라나이다.

바라옵건대 살피시어 이로 하여금 뒤에 임금께 계달되어 각도의 사림 중에서  현량충의의 선비를 뽑아 위로는 거의 없는 거나 마찬가지가 된 나라를 보하고 아래로는 빈사상태에 빠진 백성을 보하여 다시 문명의 성세를 복구하시기를 천만읍축하나이다.

이 포스트에 운영자가 잘못 표기한 내용이나, 오탈자가 있으면 댓글을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http://historia.tistory.com 역사전문블로그 히스토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