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카이로 선언(1943)

카이로 선언(1943)

제2차 세계대전 말엽인 1943년 11월 22일 연합국측의 루스벨트 미국대통령, 처칠 영국수상, 장개석 중국총통이 이집트의 수도 카이로에 모여 회담하고 공동선언을 발표했다. 5일간에 걸친 회담의 결과 27일 발표한 이 선언에서 연합국은 전쟁발발 후 최초로 일본에 대한 전략을 공동 토의했으며, 전쟁에 승리한 후에도 연합국은 자국의 영토확장을 도모하지 않으며 오직 제1차 세계대전 후 일본이 타국으로부터 약탈한 영토를 원래 소속국가에 돌려줄 것을 결의하고 한국의 독립을 처음으로 보장했다.

카이로 선언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3국은 일본에 대한 장래의 군사행동을 협정했다.

② 3국은 야만적인 적국에 대해서는 가차없는 압력을 가할 결의를 표명했다.

③ 일본의 침략을 저지, 응징하나 3국은 모두 영토확장의 의도는 없다.

④ 제1차 세계대전 후 일본이 탈취한 태평양 제도를 박탈하고, 또 만주, 대만, 팽호제도 등을 중화민국에 반환하며, 일본이 약취한 모든 지역에서 일본세력을 구축한다. 이밖에 특히 한국에 대해서는 특별조항을 넣어서 "현재 한국민이 노예상태에 놓여 있음을 유의하여 앞으로 적당한 시기에 한국을 자유독립국가로 할 결의를 가진다"라고 명시, 처음으로 한국의 독립이 국제적인 보장을 받게 되었다.

이 선언은 이상의 목적을 위해 계속 싸울 것을 천명했다. 카이로 선언은 1945년 포츠담 선언에서 조항이 재확인 되었다.

이 포스트에 운영자가 잘못 표기한 내용이나, 오탈자가 있으면 댓글을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http://historia.tistory.com 역사전문블로그 히스토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