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한중 수교 공동성명문(1992년)

한중 수교 공동성명문(1992년)

  1. 대한민국 정부와 중화인민공화국 정부는 양국 국민의  이익과 염원에 부응하여 1992년 8월 24일자로 상호 승인하고 대사급 외교관계를 수립하기로 결정하였다.

  2. 대한민국 정부와 중화인민공화국 정부는 유엔헌장의 원칙들과  주권 및 영토보전의 상호존중, 상호불가침, 상호 내정 불간섭, 평등과 호혜, 그리고 평화공존의 원칙에 입각하고 항구적인 선린우호협력 관계를 발전시켜나갈 것에 합의한다.

  3. 대한민국 정부는 중화인민공화국 정부를 중국의 유일 합법정부로 승인하여 오직 하나의 중국만이 있고 대만은 중국의 일부분이라는 중국의 입장을 존중한다.

  4. 대한민국 정부와 중화인민공화국 정부는 양국간의 수교가 한반도 정세의 완화와  안정, 그리고 아시아의 평화와 안전에 기여할 것을 확신한다.

  5. 중화인민공화국 정부는 한반도가 조기에 평화적으로 통일이  되는 것이 한민족의 염원임을 존중하고 한반도가 한민족에 의해 평화적으로 통일되는 것을 지지한다.

  6. 대한민국 정부와 중화인민공화국 정부는 1961년의 외교관계에 관한 빈 협약에 따라 각자의 수도에 상대방의 대사관 개설과 공무수행에  필요한 모든 지원을 제공하고 빠른 시일 내에 대사를 상호교환하기로 합의한다.

  1992년 8월 24일 북경

<http://historia.tistory.com 티스토리 역사블로그 - 히스토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