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대한민국과 미합중국간의 상호방위조약(한미상호방위조약, 1953)

대한민국과 미합중국간의 상호방위조약(한미상호방위조약, 1953)

  본조약의 당사국은 모든 국민과 모든 정부와 평화적으로 생활하고자 하는 희망을  재확인하며 또한 태평양 지역에 있어서의 평화기구를 공고히 할 것을 희망하고, 당사국 중 일국이 태평양 지역에 있어서 고립하여 있다는 환각을 어떠한 잠재적 침략자도 가지지 않도록 외부로부터의 무력공격에 대하여 그들 자신을 방위하고자 하는 공통의 결의를 공공연히 또한 정식으로 선언할 것을 희망한다. 

  또한 태평양 지역에 있어서 더욱 포괄적이고 효과적인 지역적 안전보장 조직이 발달될 때까지 평화와 안전을 유지하고자 집단적 방위를 위한 노력을 공고히 할 것을 희망하여 다음과 같이 동의한다. 

  제1조. 당사국은 관련될지도 모르는 어떠한 국제적 분쟁이라도  국제적 평화와 안전과 정의를 위태롭게 하지 않는 방법으로 평화적 수단에 의하여 해결하고 또한 국제관계에 있어서 국제연합의 목적이나 당사국이 국제연합에 대하여 부담한 의무에 배치되는 무력의 위협이나 무력의 행사를 삼갈 것을 약속한다. 

  제2조. 당사국 중 어느 일국의 정치적 독립 또는 안전이 외부로부터의 무력공격에 의하여 위협을 받고 있다고 어느 당사국이든지  인정할 때에는 언제든지 당사국은  서로 협의한다. 당사국은 단독적으로나 공동으로나 자조와 상호원조에 의하여 무력공격을 방지하기 위한 적절한 수단을 지속하며 강화시킬 것이며 본조약을 실행하고 그 목적을 유지할 적절한 조치를 협의와 합의하에 취할 것이다. 

  제3조. 각 당사국은 타 당사국의 행정지배하에 있는 영토와  각 당사국이 타 당사국의 행정지배하에 합법적으로 들어갔다고 인정하는 금후의 영토에 있어서 타당사국에 대한 태평양지역에 있어서의 무력공격을 자국의 평화와 안전을 위태롭게 하는 것이라고 인정하고 공통한 위험에 대처하기 위하여 각자의 헌법상의 수속에 따라 행동할 것을 선언한다. 

  제4조. 상호적 합의에 의하여 미합중국의 육군,  해군과 공군을 대한민국의 영토 내와  그 부근에 배치하는 권리를 대한민국은 이를 허여하고 미합중국은 이를 수락한다.

  제5조. 본조약은 대한민국과 미합중국에  의하여 각각 헌법상의 수속에  따라 비준되어야 하며 그 비준서가 양국에 의하여 워싱턴에서 교화되었을 때에 효력을 발생한다. 

  제6조. 본조약은 무기한으로 유효하다. 어느  당사국이든지 타 당사국에 통고한 후 1년에 본조약을 종지시킬 수 있다. 

  이상의 증거로서 하기 전권위원은 본조약에 서명한다. 

  본조약은 1953년 10월 1일 워싱턴에서 한국문과 영문으로 두 벌로 작성됨.  

  대한민국을 대표하여 변영태  

  미합중국을 대표하여 존 포스트 덜레스 

<http://historia.tistory.com 티스토리 역사블로그 - 히스토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