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개화의 등급 - 황성신문, 서유견문

 

개화란 무엇인가

객이 나에게 물었다. <개화는 무엇이며, 어떠한 일을 말하는 것인가?>

내가 답하였다. <만물의 뜻을 깨달아 천하의 일을 이루는 것이며(개물성무 : 開物成務), 백성을 교화하여 풍속을 바로잡는 것(화민성속 : 化民成俗)이 바로 개화이다.>

- 황성신문 논설, 광무 2년(1898) 9월 23일 -

무릇 개화란 인간의 온갖 만물이 가장 아름다운 경지에 이르는 것을 일컫는데, 개화에는 인륜 개화, 학술 개화, 정치 개화, 법률 개화, 기계 개화, 물품 개화가 있다. 인륜 개화는 천하만국을 통하여 그 동일한 규모가 천만년을 지나도 장구함이 변하지 않는 것이다. 정치 이하의 여러 개화란 시대에 따라서 변개하기도 하고 지방에 따라 다르기도 하다. 그러므로 옛날에는 맞았지만 지금은 맞지 않으며, 저쪽에는 좋지만 이쪽에는 좋지 않은 것도 있어, 곧 고금의 형세를 살피고 피차 사정을 비교하여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버리는 것이 곧 개화의 큰 도인 것이다.

- 서유견문 제 14편, 개화의 등급 -

참고글 :  개화기 당시 개화라는 용어 자체에 대한 논의입니다. 개화란 원래 유교로서 교화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 말입니다. 이것은 서양 문물을 받아들인다는 쪽으로 쓰일 땐 <서기수용>이라고 말하고, 서양 기술을 받아들일 때는 <동도서기>라는 말고 혼용하기도 합니다.

1880년대 조선 책략이 들어온 이후부터는 개화는 <문명의 개화>라는 것으로 해석하여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특히, 김옥균 등의 개화 이념은 일본의 개화론자인 <후쿠자와 유키치>의 개화 사상을 이어받은 문명 개화 사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