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백제의 중국 정복 사료

 

백제의 중국 정복

백제국은 본래 고구려와 함께 요동의 동쪽 천여리에 있었다. 그 후 고구려가 요동을 차지하니 백제는 요서, 진평 2군을 차지하고 통치하였다.

                                                                                         - 송서 권 97, 이만열전, 백제국  -

그 나라는 본래 고구려와 함께 요동의 동쪽에 있었다. 진대에 고구려가 이미 요동을 차지하니 백제 역시 요서, 진평 두 군의 땅을 차지하여 스스로 백제군을 두었다.

                       - 양서 권54, 동이열전, 백제 ; 남사 권79, 이맥열전(하) 백제 -

올해에(백제 동성왕 12년에) 위나라(북위 : 효문제 태화 14년) 오랑캐가 또 기병 수십만을 동원하여 복재를 공격하였다. 국경(요서의 백제영토)을 넘어서 침략하니, 모대(동성왕)는 사법명, 찬수류, 해례곤, 목간나 등 장군을 (요동으로) 보내어 무리를 이끌고 오랑캐의 군대를 습격하여 크게 격파하였다.

- 남제서 권 58, 동남이열전, 백제 -

고구려와 백제 전성기에는 백만 대군을 이루어 남으로는 오, 월을 쳐들어갔으며, 북으로는 연, 제, 노를 위협하여 중국의 큰 두통거리가 되었다.

- 삼국사기 권 46, 최치원열전 -

사료해석 : 이 사료들이 사실이라면 백제의 전성기 때 백제 역시 중국을 지배한 것이 됩니다. 특히 이 사료들의 가치는 중국 사료라는 것에 있습니다.

그러나 이 사료는 중국에 의해 많은 반박을 받습니다. 그 내용은 이 사료를 적은 <송, 양> 등의 국가가 중국 남북조 시대의 남조로서 당시 북조와 대립한 상황이었다는 역사적 사실 때문입니다. 즉, 중국의 입장은 남조가 적대적인 북조를 멸시하기 위해 오랑캐인 백제가 북조 영역을 정복하였다는 허구적 사실을 사서에 적었다는 입장입니다.

반대로 신채호 등 우리 민족사학자들은 이것은 사실이지만, 중국 북조가 수치심에 적지 않아 남조의 기록에만 남았다고 주장합니다. 역사적 진실은 무엇일까요?

'퀴즈풀이 > 역사 사료와 데이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문왕 대 일통삼한의식의 형성  (1) 2007.01.13
골품제의 규약  (1) 2007.01.13
부여인의 생활  (2) 2007.01.13
고조선의 중심지 이동설  (2) 2007.01.13
조선책략 반대상소 - 홍재학  (1) 2007.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