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알려지지 않은 삼한에 대한 중국측의 기록

 

3한에 대한 중국기록

한은 대방의 남쪽에 있는데 동쪽과 서쪽은 바다로 한계를 삼고 남쪽은 왜와 접하니, 사방 한 변이 가히 4천리 쯤 된다. 한에는 세 종족이 있으니 하나는 마한, 둘째는 진한, 셋째는 변한인데 진한은 옛 진국(중국)이다. 진왕이 월지국을 다스린다. 신지에게는 간혹 우대하는 호칭인 신운견지보안사축지분, 신이아불예구사진지렴이라는 칭호를 더하기도 한다. 이들 관직에는 위솔선, 읍군, 귀의후, 중랑장, 도위, 백장이 있다.   

- 삼국지 위서 동이전 -

한에는 세종족이 있으니, 첫째는 마한, 둘째는 진한, 셋째는 변진이다. 삼한 땅을 합하면 사방 한 변이 4천여리로 동쪽과 서쪽은 바다로 한계를 삼으니 모두 옛 진국이라. 마한이 가장 강대하여 함께 그 종족을 추대하여 진왕으로 삼는데, 목지국에 도읍하여 전체 삼한 지역 왕으로 군림한다. 삼한 여러 나라 왕의 선조는 모두 이 마한 사람이다.

- 후한서 동이열전, 한 -

조선 후 준이 참람되이 왕이라 일컫다가 연나라에서 망명한 위만의 공격을받아 나라를 빼았기자 그 축근 신하와 궁인들을 거느리고 달아나 바다로 들어가 한 땅에 살면서 스스로 한왕이라고 불렀다. 그 후손은 아주 멸망하였으나, 지금 한인 중에는 아직 그의 제사를 받드는 사람이 있다.

- 삼국지 위서 동이전 -

사료해석 : 3한에 대한 현존하는 중국측 기록입니다. 교과서에 실려있는 삼한에 대한 기록도 이 사료에 의거한 것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