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히스토리아 역사 스토리

(고사 속 역사여행 11) 남가일몽(南柯一夢) - 부귀영화는 헛된 꿈과 같으니...

< H I S T O R I A > 고사 속 역사여행 11

남가일몽(南柯一夢) - 부귀영화는 헛된 꿈과 같으니...

영웅으로 사는 것을 얼마나 꿈꾸어 왔는가?

이 이야기는 중국 당나라 시기 광릉 지방에 살고 있던 순우분이라는 사람의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는 이공좌의 <남가기>에 실려있는 고사이다.

순우분이 살고 있는 집에서 남쪽으로 걸어가면 늙은 느티나무가 한 그루 있었다. 순우분은 그 느티나무 그늘에서 유유자적 평안한 삶을 누리고 있었다.

어느 날의 일이다. 그날 역시 순우분이 한잔 술을 걸치고 그 나무 아래에서 평안히 잠을 자고 있었는데, 갑자기 보라색 옷을 입는 두 명의 사나이가 나타나서 그에서 말을 걸었다.

"괴안국의 임금님이 당신을 모셔오라고 하셨습니다. 부디 같이 가주십시오."

순우분은 그들을 따라 느티나무에 뚫려있는 구멍 안으로 들어가 보았다. 신기하게도 나무 안에는 커다란 성문이 있었으며 현판에는 <대괴안국>이라고 쓰여 있었다.

괴안국의 임금님은 순우분을 보더니 너무 기뻐하였다. 순우분이 꼭 필요한 인재라 생각하였는지 공주와 결혼시켜 자신의 사위로 삼는 것이었다. 순우분은 이 나라에서 모든 부귀와 영화를 누리게 되었다. 그러나 그는 초심을 잃지 않고 현명하게 살아가려고 노력하였다. 그는 이 나라에 살면서 가장 현명한 친구들을 얻게 되었다. 주변, 전자화와 같은 이들이 그 친구들이었다.

어느 날, 국왕이 순우분에게 이렇게 부탁하였다.

"남가군의 정치가 어렵다고 하던데, 자네가 남가태수가 되어 가 줄 수 있겠는가?"

순우분은 남가군 태수를 흔쾌히 승낙하였다. 순우분은 주변, 전자화와 같이 현명한 친구들을 부하로 삼아 정치를 하니 남가군의 사람들은 모두 순우분을 칭송하였다. 남가태수가 된 지 20여년, 백성들은 공덕비를 순우분에게 감사를 표시하였고, 고을은 요순 시대가 생각나는 태평성세였다. 국왕은 순우분을 아꼈으며, 순우분은 큰 영지를 얻게 되었다.

권력이란 것이 얼마나 헛된 것인가?

이 때 단라국이 쳐들어 오니, 순우분은 대장이 되어 그들과 전쟁을 하였다. 그러나 적을 얕잡아보았다가 절친한 친구인 주변이 죽고, 아내(공주)까지 잃게 되었다. 순우분은 슬픔을 누르지 못하였고, 결국 태수자리를 버리고 수도로 돌아오게 되었다.

순우분이 수도로 돌아오자 백성들과 귀족들 사이에서 대단한 인기를 얻게 된다. 모든 사람들은 온화하고 현명한 그와 사귀기를 원하였고 그의 권세은 하늘을 찌를 듯 하였다. 이렇게 되자 국왕은 점차 순우분을 멀리하기 시작했다. 공주까지 죽은 마당에 그의 존재가 너무 위협적으로 변한 것이다.

어느 날, 나라에 큰 우환이 생길 것이므로 수도를 옮겨야 한다는 상주가 왕에게 올라왔다. 국가에 걱정 근심이 생기자 사람들은 순우분의 권력이 너무 강해진 탓에 이러한 우환이 생긴 것이라고 말하였다. 국왕은 작심한 듯 순우분을 연금시키고 그에게 죄를 물으려 하였다.

권력이란 것이 얼마나 뜬 구름 같은 것인가? 순우분은 드디어 깨닫게 되었다. 순우분은 아무 죄도 없는 자신이 왜 그렇게 홀대받게 되었는지 고민하게 되었다. 그는 더 이상 권력에 미련이 없었다. 국왕도 그의 마음을 알게 되자 순우분이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을 허락하였다.

괴안국의 정체는...

고향으로 돌아가던 순우분은 잠을 깨게 된다. 지금까지 있었던 모든 일들은 자신이 느티나무 아래에서 낮잠을 자면서 꾸게된 꿈 이야기였던 것이다. 그 긴 이야기가 모두 꿈이었다니.... 믿을 수 없었던 순우분은 괴안국으로 들어갈 때의 입구를 찾기 시작하였다.

한참을 찾던 순우분... 느티나무 밑동을 보니 정말 큰 구멍이 하나 있었다. 그는 하인을 동원하여 그 구멍을 파기 시작하였다. 그 구멍안에는 넓은 곳이 하나 있었는데 그 곳에는 개미들이 모여 있었던 것이다. 개미들 무리 사이에는 큰 개미 두 마리가 가운데 있었는데 그 개미들이 바로 국왕 부부였다.

또 다른 구멍을 찾아 파보니 남쪽방향으로 뻗은 가지를 네 길 쯤 올라간 곳에 평평한 땅이 있었다. 거기에도 개미들이 모여 살고 있었는데 그곳이 바로 순우분이 다스리던 남가군이었던 것이다. 권력이란 것이 이렇게 작고 허망한 것이었단 말인가?

순우분은 개미 구멍을 다시 예전처럼 고쳐놓으려 했지만, 그 날 밤 큰 비가 내려 개미굴이 모두 허물어져 버렸다. 나라에 이변이 생겨 도읍을 옮겨야 한다고 했던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였던 것이고, 결국 순우분이 그렇게 만든 것이다. 개미들은 모두 사라져 버렸고, 순우분은 허탈하게 웃고 말았다.

남가일몽은 남가군에서 꾼 꿈의 이야기로 꿈과 같이 헛되이 보낸 한 때의 부귀영화를 상장하는 고사성어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이 책을 참조하세요...
고사성어 백과사전 상세보기
김원중 지음 | 민음사 펴냄
중문학자 김원중의 『고사성어 백과사전』. 중국의 고대 문화뿐 아니라, 현재와 미래를 아우르는 지혜가 스며있는 '고사성어(故事成語)'는 중국과 우리의 사유가 공존하는 문화 코드로서, 역사서와 사상서는 물론, 문학 작품 속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다. 아울러 우리의 일상생활에도 '고사성어'는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이 책은 시대의 본질을 통찰하는 '고사성어'를 가나다순으로 정리하여 수록하고 있다. '고사성어'마다 그
만화 한자 교과서 2: 고사성어(중학생이 되기 전에 꼭 읽어야)(되기 전에 상세보기
권욱 지음 | 스콜라 펴냄
학습 만화『만화 한자 교과서』시리즈 제2권《고사성어》. 이 시리즈는 예비 중학생을 위한 학습 만화로, 중학교에서 배워야 할 기초 한자가 알차게 담겨 있다. 이 때문에 선행 학습 도서로서 안성맞춤이다. 2권 <고사성어>는 중학생이라면 누구나 알아야 할 고사성어 133개를 다양한 에피소드로 재미나게 배우도록 구성했다. 해당 고사성어마다 뜻풀이와 비슷한 말, 반대말, 예문 등이 친절하고도 자세하게 설명됐다. 읽는
중국고사(양장본) 상세보기
노재덕 지음 | 명문당 펴냄
[머리말] 이 책은 그 많은 성어들 가운데 역사적으로 의의가 있고 재미가 있으며, 오늘날 사회적으로도 흔히 통용되는, 그리고 성인으로서 또는 학생으로서 꼭 알아두어야 할 것들은 거의 총망라하여 수록하였다. 특히, 이책에서는 고사와 관계되는 그림들을 최대한 수집하여 독자들에게 한층 흥미와 현장감을 더해 주었다. [양장본]
제왕학(중국고사에서 배우는) 상세보기
니와 ??페이 지음 | 삶과꿈 펴냄
세계는 지금 새로운 물결에 휩쓸리고 있다. 이제 경영환경이 격렬하게 변하고 불투명한 상황으로 치닫게 될 것이다. 자칫 방향타를 잘못 잡으면 거친 파도를 헤쳐나가기는커녕 침몰의 재난까지 당할 수 있다. 이 책은 인간학의 보고라고 불리는 중국 고사를 이용해 현대 리더들이 가져야 할 이념과 철학과 행동의 지침을 통렬하게 제시해 주고 있다.
남가일몽 1 상세보기
원도연 지음 | 청어람(서경석) 펴냄
원도연 신무협 판타지 소설. 고난의 가시밭길을 뒹굴어도, 애뜻한 애정의 물결에 휩쓸려도, 죽음의 위기가 몰아닥쳐도, 영웅지로를 내딛는 소년 영웅의 굳건한 발길을 통해 영웅은 탄생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임을 그리고 있다. 현대 한국, 부산에서 폐암으로 숨진 진현의 영혼은 운남 단씨세가의 삼대독자이자 주화입마에 빠진 단지운의 몸으로 흘러드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