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재미있는 역사 퀴즈

짧은 역사테스트 : (2회) 나의 한국사 기본 상식은 어느 정도일까?(토지-경제파트)

< H I S T O R I A > (2회) 나의 한국사 기본 상식은 어느 정도일까?(토지-경제파트)

이 테스트지는 한국사의 기본 개념과 이해도를 측정하기 위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분야의 한국사 상식부분을 상, 중, 하의 문제로 나누어 배점을 달리하여 출제하였습니다. 모든 문제는 O,X와 단답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번 파트는 2회차로 근대 이전 경제사 분야만을 출제하였습니다.

출제기준 : 한국사 상식(두산대백과 사전, 역사사전, 중고등학교 국사 교과서 및 각종 한국사 참고서적), 한국사 주관식 문제(한국역사입문, 한국사특강, 한국사통론, 한국사신론, 한국사의 이해, 한국사개론 등 각종 개설서와 전공 서적)

난이도 : 한국사 검정능력시험 3급 ~ 1급 정도의 문제로 문제별 차등 배점

**** 이 문제지는 O,X 문제, 주관식 단답형, 그리고 3-5지 선다형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제의 성격에 맞게 답을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1. 전주와 전객간의 관계를 기반으로 고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왕토사상을 기반으로 한 토지제도를 불입권이라고 한다.
O
X

2. 삼국시대 초기까지 병사와 귀족들 사이에서는 전쟁 노비를 분배하여 군공자의 재산으로 취득하기도 하였다.
O
X

3. 삼국시대에는 노동력의 크기를 호로 나누어 세금을 걷는 호등세(인두세)가 일반적이었고, 이것은 중국 당나라의 조용조제도에 영향을 받은 것이다.
O
X

4. 삼국시대에 부역에 동원되는 나이는 대체로 20세 이상이었다.
O
X

5. 최초로 우경을 실시했던 기록은 신라 진흥왕 조에 나온다.
O
X

6. 고대 각국의 유습인 순장을 공식적으로 폐기한 신라의 왕은 지증왕이다.
O
X

7. 삼국시대의 수공업은 대체로 생산 관청에 수공업자를 배정하는 관장식이였다.
O
X

8. 신라에서는 5c 경주에 시장이 생긴 이래 6c 무렵 시장을 감독하는 관청인 경시서를 설치하였다.
O
X

9. 삼국시대의 공식 무역은 공무역보다 사무역을 권장하였다.
O
X

10. 신라가 한강을 확보한 이후 중국과 무역하기 위해 이용한 교통의 요지는 벽란도이다.
O
X

11. 녹읍은 국가가 관료 귀족에게 지급한 토지로 고려시대 때의 토지제도이다.
O
X

12. 고대 사회에서 국가가 왕족과 공신등에서 준 식읍의 토지에서는 조세를 걷고, 노동력을 징발하는 등의 일이 모두 가능하였다.
O
X

13. 신라시대 경제사의 중요한 자료인 민정문서에는 여자도 남자와 같이 편성하여, 인구를 6등급으로 나누었다.
O
X

14. 다음 중 신라에서 조세 부과를 위해 사용한 토지면적 산출법은?
① 두락법   ② 경무법   ③ 경묘법   ④ 결부법   ⑤ 연분 9등법

15. 통일신라시대 이슬람 상인과의 무역로로 이용되었던 남부지방의 주요 항구는 울산항이다.
O
X

16. 완도에 청해진을 설치한 사람은 장보고이다.
O
X

17. 다음 중 산둥반도에 설치되었던 신라인들의 거주지는 무엇인가?
① 신라방   ② 신라소   ③ 신라관   ④ 신라원   ⑤ 신라읍

18. 이전의 녹읍을 폐지하던 신문왕기 새로운 수조권 제도로서 설치된 통일신라의 토지제도는 녹과전이다.
O
X

19. 발해가 당과 무역하기 위해 설치한 대당 무역의 거점 마을을 고구려관이라고 한다.
O
X

20. 발해 솔빈부의 특산물은 말이다.
O
X

21. 고려초기 개경에 설치한 국영점포이자 상업의 중심지를 의창이라고 한다.
O
X

22. 고려시대의 향, 소, 부곡 중 주로 수공업 제품을 생산하여 공물로 납부하던 곳은 <소>이다.
O
X

23. 고려 행정구역으로 이야기하는 주,부,군,현 중 <부>란 특정인의 재산 관리를 위해 통일신라 때부터 존재하던 것이 행정구역화한 것이다.
O
X

24. 고려시대 토지대장을 양안이라고 한다.
O
X

25. 고려시대에 재정수입과 관련된 업무를 보던 관청은 삼사이다.
O
X

26. 고려시대에는 토지를 3등급으로 나눠 생산량의 1/10을 수취했는데, 이것은 결부법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
O
X

27. 고려시대 공물은 국가가 각각 개인에게 부과하였다.
O
X

28. 상공이란 매년 일정한 시기에 내는 공물이며, 별공이란 필요에 따라 공물을걷는 세금이다.
O
X

29. 고려와 조선시대 정남이란 16-60세 까지의 남자로서 군역 의무와 조세 의무를 가지고 있었다.
O
X

30. 고려시대 토지 변동 사항을 기록한 문서를 전정작정이라고 한다.
O
X

31. 고려 태조가 공신들에게 나눠준 토지를 전시과라고 한다.
O
X

32. 고려 시대 공음전은 5품 이상 관료에게 지급하였는데 세습이 가능하였다.
O
X

33. 고려, 조선시대 향리에게 주던 토지를 외역전이라고 한다.
O
X

34. 고려시대에는 6품이하의 하급관리는 토지를 지급하지 않았다.
O
X

35. 고려시대 전시과는 토지와 함께 시지도 주었다.
O
X

36. 고려말 목화씨를 가져온 사람은 김종직이다.
O
X

37. 고려말에도 남부 일부 지방에서는 이앙법을 실시하였다.
O
X

38. 수공업자들을 관청에 등록시키는 문서를 공장안이라고 한다.
O
X

39. 고려시대까지는 윤작법이 없었다.
O
X

40. 고려는 불교가 널리 유행했던 관계로 사원에서도 농업, 수공업품을 만들었다.
O
X

41. 고려시대 정부 관청을 드나들면서 물품을 대주던 상인을 행상이라고 한다.
O
X

42. 고려 시대 대표적인 도성 밖 무역항은 당항성이다.
O
X

43. 고려시대 육상상업의 중심지는 여관 지역인 원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O
X

44. 고려시대의 사원은 행정 소재지와 연결되어 크리스트교처럼 행정체계와 종교적 교구체계가 일치하는 상업적 거점을 마련하였다.
O
X

45. 공양왕 때 만든 최초의 지폐를 저화라고 한다.
O
X

46. 고려시대 이후 일정 기금을 만들어 그 이자로 공적 사업의 경비로 충당하려고 만든 것을 <보>라고 한다.
O
X

47. 고려시대 가장 사무역이 발달했던 시기는 거란족과 여진족이 침입했을 때이다.
O
X

48. 고려의 이름을 <코리아>라고 부르며 서방에 알린 무역상들은 중국 상인들이였다.
O
X

49.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에 농민의 토지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대표적인 법은 호패법과 오가작통법 등이 있다.
O
X

50. 조선시대 6의전이 아닌것은?
① 선전   ② 어물전   ③ 지전   ④ 저포전   ⑤ 면포전   ⑥ 면주전   ⑦ 철전

51. 과전법은 조선 건국 후 사대부들의 경제 기반 마련을 위해 전국 토지를 대상으로 18과로 나누어 실시되었다.
O
X

52. 조선 성종 때 현직관리에게만 수조권을 부여한 새로운 토지제도를 관수관급제라고 한다.
O
X

53. 군전이란 한량(유향품관)을 통제하기 위해 경기지역에 설치한 토지를 말한다.
O
X

54. 세종 때 실시한 전분 6등법은 토지의 비옥도로, 연분 9등법은 연간 풍흉에 따라 토지 등급을 나누어 실시하였다.
O
X

55. 조선시대 세금 운반 제도를 조운제라고 하는데, 조운은 세금의 금납화가 이루어진 조선 후기 쇠퇴하였다.
O
X

56. 조선의 군역 체계은 실제 교대 근무자인 정군과 정군의 비용을 보조하는 보인으로 이루어진다.
O
X

57. 조선시대 요역은 토지 8결을 기준으로 1인을 선발하여, 1년 6일에 한정되어 실시하는 것이 규정이였는데, 군역 기준과 일치하였다.
O
X

58. 조선시대 노비는 경매를 통해 구매할수도 있었다.
O
X

59. 고려, 조선에서 시전상인의 불법행위를 막는 기관으로 경시서가 있었다.
O
X

60. 16세기 이후 장시가 전국적으로 확대되면서 부보상들도 성장하였다.
O
X

61. 조선초기 여진과 무역은 무역소를 통해, 일본과의 무역은 왜관을 통해 이루어졌다.
O
X

62. 조선후기 영정법이란, 연분9등법의 폐단을 수정하여 토지 1결당 미곡 4두로 토지세를 동결한 것을 말한다.
O
X

63. 군역법은 방납의 폐단을 시정하기 위해 만들어전 특별법이다.
O
X

64. 조선 후기 도조법이란 소작인이 일정 액수의 소작료만 지급하고 소작권을 인정받은 제도였다.
O
X

65. 조선후기 밭농사는 이랑과 이랑 사이 간격을 좁히고, 이랑과 고랑간 높이를 늘려서 효율적으로 농사를 짓는 깊이갈이의 방식을 이용하였다.
O
X

66. 이앙법은 획기적인 농사기술로 고려 말 이래 정부가 권장한 논농사 기법이였다.
O
X

67. 세종 때 만들어진 우리 고유의 농서는 농사직설이다.
O
X

68. 조선 후기 민영수공업이 발달하면서 도시 중심에 생긴 수공업 점포들을 <점>이라고 부른다.
O
X

69. 조선시대 국가가 시설을 설치하고 감독하면서 일반민의 광산 운영을 인정한 제도를 설점수세제라고 한다.
O
X

70. 조선 후기 경강상인은 육로를 이용하여 부를 축척한 대표적인 상인집단이다.
O
X

71. 개시란 밀무역을, 후시란 공무역을 말한다.
O
X

72. 대동법 실시 이후 등장한 물품별 독점 상인을 도고라고 부른다.
O
X

73. 금난전권을 행사하여 시전상인이 난전인을 체포할 수 있는 권리를 착납권이라고 한다.
O
X

74. 18세기 후반 교환수단으로 널리 이용된 화폐는 상평통보이다.
O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