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히스토리아 역사 스토리

수능 세계사 정리 7 : 중국사 5 / 중국의 근대화

10) 중국의 근대화
 ① 아편전쟁(1840 ~ 1860)
  중국을 처음으로 개항시킨 것은 영국이었다. 원래 영국은 중국과 오랫동안 교역해오던 나라로, 주로 공행을 통해 차를 수입해가곤 하였다. 영국은 일방적인 구매자의 위치에 불과하였으며 영국은 줄곧 이러한 처지에 불만을 갖게 되었다. 그래서 영국은 식민지였던 인도에 면직물을 팔고 인도에선 아편을 재배하여 청에 팔았는데, 이러한 형태의 무역을 삼각무역이라 한다. 삼각무역에서 아편을 떠받은 청에서는 국민의 건강이 침해당하고, 경제가 악화되는 등의 폐해가 나타났다. 결국 영국과 청은 마찰을 빗게 되어 전쟁까지 이르게 되었다. 1차 아편전쟁은 청 관료였던 임칙서가 아편을 몰수하고, 통상을 금지시키자 영국이 무력으로 침략하면서 일어났다. 전쟁은 화포가 발달한 영국에게 압도적으로 유리하였으며, 영국과 청간에 난징조약이 맺어지면서 전쟁은 일단락되었다. 난징조약은 중국이 맺은 최초의 불평등 조약으로 홍콩을 할양하고 상하이 등의 5개의 항구를 개항하였으며, 치외법권과 아편전쟁의 배상금을 물어준다는 것이 그 내용이다. 아편전쟁의 패배와 난징조약에도 청은 공행무역을 유지하였으며, 밀수선이었던 애로호의 영국 국기를 훼손하고, 프랑스의 선교사가 중국에서 피살되는 등 국제적인 문제를 야기했다. 이로 인해 2차 아편전쟁이 일어났으며, 위협만 했었던 1차 아편전쟁과는 달리 영국과 프랑스의 연합군이 베이징을 점령하였다. 2차 아편전쟁의 결과 텐진 조약과 베이징 조약이 맺어졌으며, 이는 외국 공관의 베이징 주재를 인정하고, 크리스트교의 포교를 허용했으며, 아편 무역이 실질적으로 공인되었다. 텐진 조약과 베이징 조약을 중재한 러시아에게도 연해주가 돌아갔다.

 ② 태평천국운동(太平天國運動, 1850 ~ 1864)
  아편전쟁의 패배는 청 왕조의 권위가 하락된 것을 증명했을 뿐더러, 청조는 전쟁 배상금을 물기 위해 농민들을 대상으로 과중하게 조세를 징수하였다. 또한 물가가 폭등하여 농민 생활이 궁핍해지면서 농민들의 불만은 날이 갈수록 커져만 갔다. 이에 청조에 불만을 품고 있던 홍수전은 크리스트교의 영향을 받아 상제회(上帝會)를 조직하였다. 홍수전은 멸만흥한(滅亡興漢 : 만주족을 멸망시키고, 한족을 부흥시킴)의 슬로건을 내걸었고, 토지 균분제인 천조전무제(天朝田畝制) 주장하였다. 이외에도 남녀평등, 전족 금지의 근대적인 사상을 주장하면서 농민들을 모아 난징을 점령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이러한 농민 봉기도 결국 같은 한족이었던 향용(향촌 의용대)을 조직한 지주들과 서구 열강의 공격을 받아 결국 실패하였다.

 ③ 양무운동(洋武運動)
  태평천국운동을 성공적으로 진압한 한족들은 새로운 지배층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출세한 이홍장, 증국번 등의 한인 관료들은 부국강병을 위해 서양의 과학기술과 군사기술을 받아드릴 것을 주장하였다. 그리하여 양무운동은 중체서용(中體西用 : 중국의 체제를 유지하면서 서양의 과학, 군사기술만을 수용함)을 근본으로 진행되었다. 하지만 양무운동은 얼마가지 않아 조선에서 벌어진 청일전쟁(1894)에서 청이 패배하면서 한계가 드러나게 되어 결국 실패하고 말았다.( * 이야깃거리 : 청나라 군대는 그 전부터 부패의 도가 지나쳐 군수물자에 대한 관리가 소홀하였다. 청일전쟁에서 주로 일본군과 싸웠던 군대는 이홍장이 거느리던 부대로 결국 청나라는 청일전쟁에서 패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앞서 말한 것처럼 대포의 화약을 빼돌리고 거기다 모래를 넣는 등의 비리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④ 변법자강운동(變法自强運動)
  양무운동의 실패로 청나라는 개혁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여야 했다. 또한 청나라는 청일전쟁에서 패배하여 그 정체가 종이호랑이임이 밝혀져 일본과 서구 열강에게 끊임없이 영토를 분할하고 이권을 침탈당하여야 했다. 캉 유웨이, 량치차오 등의 공양학파 출신의 개혁가들은 양무운동의 실패를 거울삼아 이번에는 일본의 메이지 유신을 모델로 하는 보다 급진적인 개혁을 시행하고자 했다. 이들은 입헌 군주제, 의회 설치 등을 주장하였다. 하지만 변법자강운동 역시 서태후 등의 보수세력의 방해로 결국 실패로 그쳤다.

⑤ 의화단 운동
  청일전쟁 이후 서구가 중국의 영토를 분할하고 이권을 침탈하였으며, 이런 상황에서 크리스트교 전파는 많은 중국인들의 불만을 샀다. 백련교도(* Tip. 백련교 : 남송 이후 중국에 전해내려오는 민중종교. 남송 이후 많은 농민운동에 영향을 주었다.)를 중심으로 조직된 의화단은 비밀결사였으며, 부청멸양(附淸滅洋 : 청을 도와 서양을 없앰)의 구호를 내걸고 철도 파괴, 방화 등을 통해 서양에 대항하였다. 의화단은 자체적으로 권각법(拳脚法 : 권법拳法 + 각법脚法)과 병법(兵法)을 교육하여 외세를 쫒아내고자 하였으나, 서구 열강들이 먼저 연합군을 구성하여 베이징을 함락시켰다. 청과 서구는 신축조약을 맺었는데 그 내용은 서양군대의 베이징 주둔, 배상금 지불 등이었다.

 ⑥ 신해혁명
  잇따른 개혁에 실패하고 태평천국운동, 백련교도 등에게 위협을 느낀 보수 세력 역시 개혁을 꾀하게 되었다. 광서 신정이라 불리는 이 개혁은 입헌군주제 채택, 과거제 폐지 등을 내세웠으나 결국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쑨원은 민중으로부터 개혁을 꾀하여 중국 혁명 동맹회를 결성하고 삼민주의( * Tip. 삼민주의 : 민족民族(멸망흥한), 민권民權(공화주의), 민생民生(토지분배))를 주창하였다. 당시 청나라는 서구에 막대한 빚을 지고 있었으며, 이를 갚기 위해 민간철도를 국유화하여 이를 서구에 넘기려고 하였다. 중국인들은 청나라 정부의 조치에 대해 불만을 품고 있었다. 또한 우창에서는 신식 군대였던 신군(新軍)이 봉기하여 중국의 여러 지역을 점령하였다. 그로 인해 우창봉기는 혁명의 도화선이 되었으며 혁명은 중국전역에 확산되기에 이른다. 신해혁명을 통해 중국에선 아시아 최초의 공화정인 중화민국이 수립되었다. 다급한 청은 위안스카이를 사신으로 보내 쑨원과 협상을 하였으나 쑨원이 위안스카이를 잘 구슬려 임시총통으로 앉히면서 청나라는 멸망하기에 이르렀다.

Tip. 각종 구호들
태평천국운동 : 멸만흥한
양무운동 : 중체서용
의화단 : 부청멸양
신해혁명 : 멸망흥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