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재미있는 역사 퀴즈

6번째 역사테스트 - 문제풀고 점수 확인하고, 실력도 알아보고...

제 6회 역사테스트(난이도 : 상)

<컴퓨터용 수동 마우스만을 이용해서 풀어주시고, 하단의 채점클릭을 눌러주세요..>

 

1. 다음 표를 보고 물음에 답하시오.

국     가

국     왕

전성기의 업적

에스파냐

펠리페 2세

무적함대를 이끌고 _____(1)____ 해전에서 승리하여 지중해 무역 장악

영      국

엘리자베스 1세

영국 종교를 국교회로 만들어 장악하는 _____(2)_______ 발표

도시빈민을 구제하는 빈민법을 발표하고 ___(3)___ 회사 설립

네덜란드

존엄왕 윌리엄

____(4)__로부터 독립, _____(5)____ 지방의 모직물 산업 육성

영국의 _____(6)____ 발표로 중개무역 쇠퇴

프  랑  스

루이 14세

_____(7)____의 중상주의 정책, 낭트 칙령 폐지로 신교도들의 이탈

1. 위 표는 15-16세기 서유럽의 왕정을 나타낸 표이다. 빈 칸에 들어갈 말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 있다면 어느 것일까?
① 레판토 해전      ② 통일령      ③ 동인도 회사      ④ 에스파냐
⑤ 플랑드르          ⑥ 항해조례             ⑦ 리슐리외

 

 

 

2. 다음 지문를 보고 물음에 답하시오.

   마주보는 2개의 구슬이 있다. 2개의 구슬이 서로를 비추기에, 각자의 구술안에 서로의 구슬이 보인다. 그들은 서로를 비추기 때문에 구슬안에 작은 구슬이 보이고, 또 다시 작은 구슬을 비추며 끊임없이 이어져 나간다. 결국 구슬은 끊임없이 이어진다.

   그리하여, 모든 만물은 구슬 안에 비추게 된다. 만물은 각자 하나의 구슬이나 그 본질은 커다란 2개의 구슬과 같다. 아주 조그만 티클도 본래는 큰 구슬이었으며, 커다란 구슬도 결국 자신의 안에서 작은 티클로 비치게 된다. 모든 사물은 본질이였으나, 그 본질은 우리가 알 수 없는 것이다. <공>이란, 만물이 흐르고 흘러, 서로를 비추고 비추어 이루어진 것이다.

   하나의 먼지도 우주의 본체요, 우주의 본체가 하나의 티클 속에 있다. 하나는 모든 것이요, 모든 것은 곧 하나로 이어질 수 있다. 존재하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불성을 가질 수 있고, 불성을 가진 인간이라면 누구나 부처가 될 수 있다.

2. 위 지문의 사상과 가장 유사한 입장을 하나 골라보세요.
① 1. 만물의 모든 것에 불성이 담겨 있기 때문에 개미도 죽여서는 안되며, 돌맹이 하나도 헛되이 다루어서는 안된다.
② 2. 중국에서 이 사상을 널리 알린 이는 혜능이다.
③ 3. 이 사상은 당나라 및 통일신라의 왕권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통일 종교 철학을 가지고 있다.
④ 4. 이 철학은 인도 바라문 사파와 소승불교 철학을 계승하였다.
⑤ 중국에서 공부한 뒤 한반도에 이 사상을 전파한 이는 혜랑이다.

 

 

 

3. 다음은 한국 근현대사에 큰 영향력을 미친 어느 인물의 일대기이다.

  - 전주 이씨 양녕대군파 15대손의 왕족으로서 단발령에 적극 찬성한 신식 유학파

  - 아펜젤러의 배제학당에서 협성회 활동, 친미적 기독교 선교활동가로 활동

  - 매일신문 회장, 독립협회 회원

  - 독립정신 저술 : 외교독립론 주장, 헤이그특사 파견 거부 활동 및 친일미국인 암살을 비난

  - YMCA 기독교 선교회장 및 세계 감리교 조선 대표

  - 독립협회 해산 반대 운동으로 6년 복역, 신민회 해산시 선교 활동으로 미국 망명

  - 대한독립회의 의장, 한성정부 대통령

  - 대한민국 임시정부 초대 대통령이었으나 외교독립론 주장 및 비리사건으로 추방

  - 광복 후 독립촉성중앙협의회 의장, 한민당 고문 대표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위 인물의 업적에 비추어 볼 때, _______ 안에 들어갈 수 없는 내용을 2개 고르시오.
① 초대 대통령으로서 토지 개혁(농지 개혁 포함) 실시
② 제헌 국회에서 의장으로 선출됨
③ 진보당을 결성하여 북진통일론 주장
④ 3.15 부정선거 등의 문제가 발생한 후, 혁명으로 하와이 망명
⑤ 친일 청산 특별법 제정 및 친일파 청산

 

 

 

4. 다음은 초등학교 6학년 역사 교과서에 실린 <독립군가>를 크라잉넛이 락으로 재현해 부른 노래이다. 노래를 듣고 물음에 답하시오.

 

 

  신대한국 독립군의 백만용사야  조국의 부르심을 네가 아느냐

  삼천리 삼천만의 우리 동포들  건질이 너와 나로다.

  나가 나가 싸우러 나가 나가 나가 싸우러 나가 독립문의 자유종이 울릴때까지 싸우러 나아가아세.

 

  원수들이 강하다고 겁을 낼 건가 우리들이 약하다고 낙심 할 건가

  정의의 날쎈칼이 비끼는 곳에 이기리 너와 나로다.

  나가 나가 싸우러 나가 나가 나가 싸우러 나가 독립문의 자유종이 울릴때까지 싸우러 나아가아세.

 

  너 살거든 독립군의 용사가되고 나 죽으면 독립군의 혼령이 됨이

  동지야 너와 나의 소원아니냐 빛내리 너와 나로다.

  나가 나가 싸우러 나가 나가 나가 싸우러 나가 독립문의 자유종이 울릴때까지 싸우러 나아가아세.

 

  압록강과 두만강을 뛰어건너라 악독한 원수무리 쓸어 몰아라

  잃었던 조국강산 회복하는 날 만세를 불러보세.

  나가 나가 싸우러 나가 나가 나가 싸우러 나가 독립문의 자유종이 울릴때까지싸우러 나아가아세.

4. 위 노래에 나오는 <독립문>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① 대한제국 시기에 만들어졌다.
② 갑오개혁의 일환으로 중국사신을 맞이하던 영은문을 부수고 만든 것이다.
③ 그 형태는 프랑스 파리의 개선문을 본따 만든 것이다.
④ 독립문에 새겨진 오얏꽃무늬는 조선 왕조의 상징물이다.
⑤ 독립협회를 해산시킨 황국협회의 건의로 고종황제가 추진하여 건립되었다.

 

 

 

5. 다음은 중국 송나라 개혁가 왕안석의 시 <석류>의 일부분이다. <홍일점>이란 말을 처음 쓴 그의 시를 읽어보자.

수없이 푸르고 푸른 것들 중에서 <홍일점>이 있구나. / 사람을 움직이는 아름다운 색은 생각해보면 많은 것이 아니구나.

- 우리는 많은 남자들 사이에 아름다운 여인을 홍일점이라고 한다. 그러나 왕안석이 역사 속에서 처음 말한 <홍일점>이 순수한 그 뜻 뿐이였을까? 수없이 타락한 파란 무리들 속에 <빨간> 자신을 홍일점이라고 했다. 대한민국 사회에서도 <파란> 사람들이 많다. 파란색과 다른 무리들을 <빨갱이>라고 한다. 한나라당의 당 지정색은 <파란색>이다. 보수적인 사람들 대부분이 파란색을 선호한다. 그냥 우연의 일치일까? 촛불의 색은 빨간 색인데, 촛불을 들고 거리로 나선 사람들의 숫자는 하나가 아니라 너무 많았다. 왕안석의 시대에 이렇게 많은 빨간 촛불이 있었다면, 그는 외롭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왜 그와 그를 지지하는 이들은 <빨간색>으로 분류된 것일까?

5. <석류>에서 <홍일점>을 말했던 개혁가 왕안석의 사상과 관련없는 것은 어느 것인가?
① 개혁의 배경은 송나라의 문치주의 때문에 국방력이 약해진 것에서 찾을 수 있다.
② 김용의 사조영웅전에서 볼 수 있는 금나라, 몽골부족 등의 이야기는 송나라와 관련이 있다.
③ 왕안석 개혁의 핵심은 농민, 중소상인 등의 이익을 보호하면서 국방력을 강화한다는 부국강병이였다.
④ 왕안석의 개혁은 몽골부족의 침입으로 중단되었다.
⑤ 왕안석과 대립했던 구법당의 인물에는 사마광, 구양수, 소식 등 당대 최고의 문장가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6. 다음은 서양 고대의 인문주의 철학자 히파티아로부터 출발한 종교의 역사 이야기이다. 잘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알렉산드리아 교회의 대주교 <키릴리스>는, 대중의 인기를 얻고 있는 히파티아의 마차를 납치한다. 그녀는 신플라톤 학파의 맥을 계승한 그리스 철학자였다. 마차안에서 무자비하게 폭행당한 히파티아는 교회로 끌려 갔다. 히파티아는 옷이 모두 벗겨진 채 속살을 찢기는 고문을 당했고, 숨이 끊기기 전에 불에 타 한줌의 재로 사라졌다.

2. 그리스 철학자들은 교회와 공존할 수 없다. 철학적 지식이 아니라 신앙적 믿음이 사회를 이끌어야 한다. 지성과 미모를 갖춘 히파티아가 위대한 하늘의 성자 <아우구스티누스>와 동시대 인물이라는 것은 용서할 수 없는 일이다. 그리스 철학은 교회에 흡수되어야 한다. 플라톤의 이데아 세계는 이제 교회의 것이 되었다.

3. 대주교 <키릴리스>의 주장으로 에페수스 공의회에서 <네스토리우스파>가 추방된다. 예수가 인간의 인성이 있다는 것을 인정한 네스토리우스파는 현실주의자, 그리스 철학자, 고대 과학자들이 많이 믿고 있었다. 지식의 시대는 끝나고 믿음의 시대가 왔다. 네스토리우스파는 페르시아로 넘어갔으나, 그곳에서도 <배화교>에 의해 추방되거나, 교리가 변형되었다. 중앙아시아에서는 토속 종교에게 배척당하였고, 중국에서는 불교와 융합하였다. 변형된 네스토리우스파는 <경교>라는 이름으로 살아남아 만주와 한반도로 넘어오게 된다.

4. 만주에서 발견된 기독교 유물, 신라에서 발견된 성모마리아상과 십자가 등은 불교, 토속신앙과 융합된 크리스트교의 모습을 보여준다. 아이를 안고 있는 성모마리아가 간다라 불상과 비슷한 이유는 무엇일까?

5. 일본의 신화에는 그리스 신화가 많이 융합되어 있다. 일본 학자들은 일본인들이 그리스와 교류한 증거라고 말한다. 이자나기 신화는 하데스 신화와 유사하며, 쯔쿠요미는 아테네 여신과 비슷하다. 그러나, 일본신화의 큰 흐름인 천손강림 신화 등은 동북 아시아의 신화와 흐름이 같다. 동북아시아 신화와 그리스 신화, 크리스트교 유물이 공존하는 일본 고대사를 어떻게 봐야될까?

6. 위 지문과 관련된 아래 이야기들 중에서 알려진 사실과 정확히 일치하는 것 하나를 고르시오.
① 콘스탄티누스는 알렉산드리아 교구의 아타나시우스 입장를 인정하여 삼위일체설을 정통설로 인정하였다.
② 네스토리우스파가 공식으로 인정받은 것은 451년 클레르몽 공의회였다.
③ 네스토리우스파는 게르만인 교화에 성공하였고, 중세 십자군 시대를 이끌었다.
④ 아우구스티누스는 신에 대한 인성논쟁을 총정리하여 원죄설을 부정하고, 구원예정설을 정통교리로 채택하였다.
⑤ 현재 한국에서 가장 많은 기독교 종파는 가톨릭이다.

 

 

 

7. 다음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산대놀이에 대한 내용이다.

산대놀이란, 조선 후기에 성행했던 탈놀이의 종류이다. 산대란, 놀이를 위해 마련한 큰 터를 말한다. 큰터를 만들어놓고 사람들이 흥겹게 놀던 놀이이다. 이 놀이는 큰 장터, 나룻가 등에서 이루어졌다. 장시를 여는 상인들이 사람들을 끌어모으기 위해 악기를 쳐서 흥을 돋고, 사람들은 흥겹게 놀며 시장에 모이게 된다.

이 놀이는 그냥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스폰서>가 필요하다. 자본력을 가진 도시 상인들이 직접 자본을 대던가, 놀이에 흥미를 가진 중산층에게 지원금을 얻어낸다. 따라서 이 놀이극의 내용은 <중산층>과 <시장 서민>들이 원하는 대로 구성되었다.

7. 다음 중 산대놀이를 비롯한 조선 후기 가면극들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향촌에서의 마을 굿이나, 포구에서의 기원제 등의 내용도 산대놀이에 들어갈 수 있었다.
② 지배층의 위선을 폭로하는 장으로 활용될 수 있었다.
③ 이들은 승려들의 부패와 위선을 풍자하기도 했다.
④ 말뚝이나 취발이 등이 등장하는 가면놀이는 비유적 화법으로 사회 모순을 폭로하였다.
⑤ 당시 박지원의 양반전 등 양반문학이 발전하여 한글소설이 등장하지 못한 부분에 대한 반발로 등장하였다.

 

 

 

8. 다음은 삼국시대를 이끌어갔던 유명한 왕들의 천도 정책에 관한 내용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고구려 : 광개토대왕의 뒤를 이은 장수왕은 국내성을 버리고 남쪽의 평양으로 천도하였다.

백  제 : 고구려에게 주도권을 잃은 백제 성왕은 부여에서 사비로 천도를 한 후, 불교중흥 정책과 행정구역 정비를 실시하였다.

신  라 : 진흥왕은 한강을 확보함으로서 중국과의 교통로를 마련하였다.

8. 세왕이 추구했던 왕권 강화책으로 공통된 것을 고르면?
① 대동강, 금강, 한강 등을 각각 개발하여 수로 개발과 운하 사업을 추진하였다.
② 중국과 연결된 교통로를 확보하기 위한 정책들이였다.
③ 행정구역 정비를 위해 인위적으로 취한 정책들이였다.
④ 수도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였다.
⑤ 자신의 통치 기반을 공고히 하기 위한 노력들이였다.

 

 

 

9. 다음은 조선 시대 유명한 사상가의 사상을 표현한 글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그는 기대승과 사단칠정논쟁을 하였다.

<사단은 이가 발한 것이고, 칠정은 기가 발한 것이다.>라는 그의 주장은 마지막에 이렇게 정리된다.

<사단은 이가 발하여 기가 그것을 탄 것이요, 칠정은 기가 발하여 이가 그것을 탄 것이다.>

리(理)란, 본질적인 것을, 기(氣)란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이기론은, 조선 시대 윤리관에 적용되었다. 군주와 신하의 도리는 본질적인 리(理)이고, 그 예법은 상황에 따라 변하는 기(氣)이다. 따라서 봉건사회의 윤리 규범에서 강조하는 충, 효 등의 원리를 불변의 것으로 규정한 것이다. 공자이래의 유학 사상의 원리를 이론적으로 규명한 그의 글은 심오하고 방대하여 한마디로는 표현할 길이 없다.

9. 위 사상가의 철학 및 업적과 관련있는 것을 고르시오.
① 성리대전을 해석할 정도로 박식하였다.
② 국왕을 위해 성학집요를 집필하여 국왕 윤리를 강조하였다.
③ 그의 철학은 서인 노론층이 절대적으로 지지하였다.
④ 그는 1만원권 지폐의 모델이다.
⑤ 그의 고향은 전라도이나, 실제로는 기호학파로 분류할 수 있다.

 

 

 

10.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이들 민족은 중국 남부에서 이민족들과 오랜 시간 투쟁을 하였다. 중국과 인도의 영향력에서 벗어나 13세기 최초로 민족 왕조인 수코타이 왕조를 건설하고 문자를 제정하였으며, 소승불교를 수용하였다.

14세기 아유탸 왕조가 소승불교를 국교화하여, 소승불교의 정통 국가로서 인정받게 된다. 이 곳에서는 남자는 일생에 한번 이상 반드시 출가를 해야 한다. 국왕은 곧 종교의 최고 지도자이다.

18세기 미얀마(알라웅파야 왕조)의 지배를 받았으나, 미얀마와 청나라와의 전쟁을 틈타 현재의 수도를 정하고, 국명을 _____ 왕조로 정하였다. 제국주의 시대에는 라마 4세와 5세의 노력으로 영국과 프랑스 간의 완충지대 역할을 하여 불평등 조약을 맺으면서도 독립을 유지하였다. 1차대전 당시 연합국으로 참전하여 지금의 입헌군주체제를 성립시켰으나, 최근 탁신 총리 이후, 민주화 과정에 진통을 겪고 있다.

10. 위 지문에서 설명하는 역사를 가진 국가는 어디인가?
① 캄푸치아
② 타이
③ 베트남
④ 라오스
⑤ 네팔

 

문제를 모두 풀어보셨으면 점수를 댓글로 남겨주시고, 감상평을 적어주세요... 다음 회차의 난이도와 유형에 참고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