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도미의 아내 설화

 

도미의 아내 설화

도미는 백제 사람이다. 비록 소민이었지만 의리는 알고 있었다. 그의 아내가 매우 아름답고도 절행(節行)이 있어 사람들이 칭찬했다. 개루왕(백제 4대왕)이 이를 듣고 도미를 불러 이르되,  "대개 부인의 덕이 정결하다 하나 만약 으슥한 곳에서 잘 유혹하기만 하면 마음이 변하는 경우가 많다."

도미가 이르되, "사람 의 마음은 헤일 수 없사오나, 신의 아내는 죽을망정 딴 뜻은 없습니다."

왕이 이에 시험하고자 하여 도미를 잡아두고, 한 신하로하여금 왕의 의복을 입히고 말을 태워 그 집에 이르러 그 집 사람에게 먼저 왕이 왔다고 전하고, 그 아내에게 이르되, "내 오랫 동안 네가 예쁘다는 말을 듣고 도미와 더불어 내기를 하고 왔노라. 내일은 너를 들여 궁인으로 삼아 이후로는 나의 소유가 되리라."하고 드디어 어지러이 하려 한대,

그 아내가 이르되, "왕의 말씀을 내 어찌 어기리까. 대왕께서는 먼저 방으로 드소서. 나는 옷을 갈아 입고 오리라."

그리고 한 계집종을 단장시켜 들이었다. 왕이 그 뒤 속은 줄을 알고 크게 노하여 도미의 두 눈을 빼어 내 보내어 배에 태워 강에 띄웠다. 그리고 그 아내를 붙들고 놀려 할 때 도미의 아내는 이렇게 말했다. "내 이제 남편을 잃고 다만 한 몸으로서 누구를 의지하리까. 더구나 대왕에게 어찌 어기리까. 마침 몸이 더러우니 다음에 목욕을 하고 오리이다."

왕이 이를 믿고 말았다. 그 아내는 문득 밤에 도망하여 강에 이르러 통곡하였다. 별안간 배 하나가 이르렀는데, 이를 타고 천성도라는 섬에 가서 그 남편을 만나 고구려로 가 살았다.

- 삼국사기 열전 -

자료참조 : 이 이야기는  한갖 음탕한 임금이 여성에 대한 불신(不信)을 품고 미모의 유부녀를 겁탈하려다가 실패한 이야기이다.

음탕한 임금 개루왕은 천한 인생관을 가진 사람이었다. 그러나 도미처의 재치, 도미처의 눈 뽐힘, 도미 부부의 기적적인 만남 등 극적인 사건의 연속이다. 따라서 [도미의 처]는 상당히 극적인 구성을 가진 단단한 이야기이다. 주제는 물론 '정절'이요, '열(烈)'이다.  이 이야기의 사실 여부를 떠나서 이 글에는 지배층의 횡포에 대한 하층민의 저항 의지가 드러나 있다고 하겠다. 이 설화는 후대 열녀(烈女) 이야기의 근원이 되었다. 열녀는 두 지아비를 섬기지 아니한다(열녀불사이군)'는  도미의 아내의 정절은 후대 여러 문헌에 실리게 되는 각종 열녀 설화의 출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