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재미있는 역사 퀴즈

매일매일 역사퀴즈 2010. 1. 1 - 출제범위 : 한국사 일반

매일매일 역사퀴즈 (2010. 1. .1)

오늘의 출제 범위는 한국사입니다.

  - 반드시 컴퓨터용 수동 마우스를 사용해 주시고, 제출하기를 꼬옥~ 눌러주세요.
  - 점수와 후기를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음 회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답니다.

 

 

1. 다음은 조선시대 역사를 파악하기 위한 기본 도서입니다. 책의 내용을 잘 읽고 물음에 답해주세요.

  - 산은 산으로 이어지니 산은 물을 넘지 못하며, 산은 인간을 나누고 물은 인간을 이어준다.

  - 산줄기의 이름은 강줄기의 이름에서 비롯된 것이다. 산과 물이 존재함으로서 인간은 언어, 풍속, 생활 방식이 달라지게 되며, 역사를 대응하는 방식과 이해하는 방식이 달라진다.

 - 한반도로 이어지는 지리적 구분은 1대간(백두 대간)에서 시작되는데, 함경도로 넘어가는 1정간(장백정간)과 13정맥이 우리 국토를 이해하는 근간이 된다.

 - 백두 대간을 중심으로 한 이 체계는 고구려, 백제, 신라의 영토 분쟁과 국경 분할에 영향을 주었다. 고려의 북진 정책도 산맥과 수계를 고려하여 이루어졌으며, 조선시대의 행정 체계와 각 지역에 대한 인식에도 영향을 주었다. 현대에도 이 체계는 각 지방의 분계선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1. 위 설명과 관련된 책은 무엇일까요?
① 대동여지도
② 흠흠신서
③ 산경표
④ 경세유표
⑤ 곤여만국전도

 

2. 다음 지석을 잘 보고 질문에 대답해 주세요.

 

2. 위 지석은 삼국시대 고분 중 유일하게 주인공과 능의 축조 연대를 보여주는 지석이다. 왕의 장례 때 토지신에게 묘소를 쓸 땅을 매입하는 매지권이 담겨있는 위 지석과 관련된 왕은?
① 광개토대왕
② 장수왕
③ 진흥왕
④ 무령왕
⑤ 의자왕

 

3. 다음 글을 읽고 질문에 대답해 주세요.

  - 중국 한나라의 동중서는 고대 유학사상과 음양오행사상을 융합하여 새로운 윤리사상을 만들었고, 그것을 국가윤리로 정착시켰다. 음양오행의 음과 양을 임금과 신하, 어버이와 자식, 남편과 아내 사이의 불변의 진리로 만든 것이다. 이 3가지는 인간 사회를 유지하는 근간으로 인식되었다.

  - 동중서는 맹자에 나오는 5가지의 도리를 음양과 오행의 순리에 따라 3가지 도리로 압축시켰는데, 훗날 송나라의 주자는 이것이 중화민족과 오랑캐 민족을 구분하는 기준으로 삼았다. 그리하여, 새로운 유학의 음양이론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이것은 송대 장원제의 발달로 인해 지주, 전호간의 관계를 상하관계(음양관계)로 정리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에 중국인들에게 쉽게 받아들여진 것이다.

  - 조선의 사대부들은 송의 사대부들의 이론을 국가의 철학으로 발전시켰다. 그것은 조선초 부국강병 이론과도 일치한다. 부국이란, 지주층을 위한 나라를 지향한다는 뜻이다. 강병이란 지주층이 가진 토지를 보호하기 위한 강병을 말한다. 민본이란, 지주층의 이익을 창출하고 사회를 유기적으로 운행시킬 수 있는 사람들을 뜻하는 것으로, 음양오행에서 화, 금, 수, 목, 토의 순차적인 이동을 말한다.

 - 오행의 유기적인 순환을 위해서는 지배층을 위한 유교적 논리가 필요했다. 여성들은 칠거지악을 익혀야 했고, 삼종지도는 사회유지를 위한 여성의 역할을 강요하였다. 국가에 대한 믿음(충)과 부모에 대한 믿음(효), 여성의 정조(열)는 사회 체제를 위해 필요한 것이었고, 이것과 관련된 윤리서를 국가적으로 편찬할 필요가 있었던 것이다.

 

3. 위 지문과 가장 일치하는 성리학적 저서는 무엇일까?
① 계축일기
② 삼강행실도
③ 연산군일기
④ 규합총서
⑤ 열하일기

 

4. 다음 글을 읽고 질문에 대답해 주세요.

  - 조선시대의 복식제도는 경국대전이 정착되면서 완비되었다. 대표적인 조선시대 관복은 상복인데, 당상관의 경우, 가슴과 등에 수놓은 표장으로 관품과 신분을 구별하였다. 공작새, 호랑이, 곰 등이 상복의 가슴과 등에 그려졌다.

 - 깃을 둥글게 한 공복을 _____ 이라고 한다. ______은 당상관은 홍색, 당하관은 청색, 참하관은 녹색이었다. 당상관의 경우에만 옷에 무늬가 있었고 그 이하에는 없었다.  갑오개혁 때 서구식 양장이 들어오면서, 고종황제는 모든 관원들의 복색을 흑_____ 으로 바꾸라는 조서를 내리게 된다.

 

4. 위 지문의 빈칸에 들어갈 말은 무엇일까요?
① 의령
② 추령
③ 단령
④ 복령
⑤ 상령

 

5. 다음 글을 읽고 질문에 대답해 주세요.

  - 조선시대, 국왕이 머무는 국가 정부 기간을 궁궐, 또는 궁전이라고 한다. 이것은 궁, 궐, 전 등을 묶어놓은 합성어이다.

  - ____은 왕과 왕족들이 거주하는 건물을 지칭한다. 원래 이 단어의 한자 모양은 사각형으로 된 4개의 방에 지붕을 씌워놓은 것을 뜻하는 한자였다.

  - ____은 원래 회의를 할 수 있는 모임의 장소를 뜻한다. 따라서 개인적인 공간보다는 규모가 크고, 화려한 공간을 말하는 것으로 집무실과 회의실 등을 뜻하였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인 당(堂)보다 훨씬 더 공적이고, 공적인 장소를 말한다.

  - ____은 부족국가시대부터 주거지 입구 양쪽에 설치한 방위용 망루를 말한다. 궁궐의 출입문 좌우에서 왕실을 지키는 초소와 같은 의미였다.

  - ____은 죽은 왕실 가족이 머무는 곳이다. 풍수지리에 의해 명당 자리를 찾아 안장하는 곳을 일컫는다.

  - 보통 국왕이 머무는 곳은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처럼 궁이라 부른다. 그러나 국가 전체의 업무를 보는 의미로는 궁전, 군사적인 의미로 씌일 때는 궁궐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국가업무에 관련된 경우 전당이라 부르기도 하고, 군사적인 위급 상황에서 모이는 곳을 궐전, 궐당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5. 위 지문에 들어갈 말을 차례로 적은 것을 고르세요.
① 궁 - 전 - 궐 - 능
② 궁 - 궐 - 전 - 능
③ 전 - 궐 - 궁 - 능
④ 궐 - 궁 - 전 - 능
⑤ 능 - 전 - 궁 - 궐

 

잘 풀어보셨어요? 오늘의 문제는 10분안에 가볍게 풀수 있도록 5문항을 내보았습니다.

아래 채점하기를 꾸욱 눌러서 답안도 확인해보시고, 점수 댓글도 달아주세요....

밑에 추천한방 날려주시는 거 아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