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재미있는 역사 퀴즈

매일매일 역사퀴즈 (2010. 1. 26. 화요일) - 범위 : 역사 일반

매일매일 역사퀴즈 (2010. 1. 26. 화요일)

오늘의 출제 범위는 <역사 일반> 입니다.

  - 반드시 컴퓨터용 수동 마우스를 사용해 주시고, 제출하기를 꼬옥~ 눌러주세요.
  - 점수와 후기를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음 회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답니다.

1. 다음 지문를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 378년, 아시아 훈족의 기마군단에 내몰린 (1) _________ 일족이 로마 제국에게 도움을 요청하였다. 그러나, 로마의 관리들은 이들의 재산을 빼앗고, 여인들을 노예로 만들어 버렸다. 결국 게르만족들은 로마에 폭동을 일으키게 되었고, 동로마의 발렌스 황제는 게르만을 제압하려다가 참패를 당하고 죽고 만다.

- 새로 등극한 (2)_____________ 는 게르만의 이민족과 로마인을 묶어줄 하나의 이념으로 크리스트교를 생각하였다. 그는 테살로니카 폭동으로 로마인들이 이민족 관리들을 찢어죽이자 로마인들을 무차별 살상하였다. 그리고 크리스트교를 국교로 공인하였다. 그의 일생은 제우스교 등 전통신을 믿는 이단 귀족들과의 전쟁이었다.

- 새로운 국왕 호노리우스는 전통신을 믿는 자였다. 테오도시우스의 충신이자 (1)________ 일족의 왕 (3) __________ 는 크리스트교를 부정하는 새 왕과 전쟁을 선포하였다. 그는 교회 시설을 제외한 모든 로마 제국을 불질러 버렸다. 로마는 불타 버렸다.

- 로마가 불탔다는 말을 들은 (4) _____________ 는 너무나 슬펐다. 크리스트교를 통한 이념 통합이 그렇게 어려운 일이었던가? 이 사건을 계기로 그는 <신국론>을 저술하기 시작한다. 모든 죄를 크리스트교인에게 뒤집어 씌우는 로마인에게 그는 할 말이 많았던 것이다. 그는 사상으로 교회를 지켜야만 했다.

- (2) ____________ 의 딸, (5) ______________은, 아버지의 이념을 지켜낸 마지막 로마의 여제였다. 그녀는 콘스탄티노플 공의회 등 여러 공의회를 열어 크리스크교 교리를 확립시켰고, 망해가는 로마의 백성들을 크리스트교 이념으로 묶어놓으려고 했다. 그녀의 시대는 로마 최후의 전성기였다. 게르만인들도 그녀만큼은 존중했고, 전쟁을 일으키지 않았다. 그녀가 죽은 뒤, 로마는 곧 게르만인들에게 망하게 된다.

 

1. 위 지문의 빈 칸에 들어갈 인물(민족)으로 틀린 것을 골라보세요~
① 서고트
② 테오도시우스
③ 알라리크
④ 아우구스투스
⑤ 갈라 플라타키아

 

2. 다음 지문를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 십자군 전쟁으로 고대 로마의 문화 유산이 유럽으로 돌아오게 되었다. 그 유산의 핵심은 <아리스토텔리스>의 철학이었다. 이것은 중세 유럽 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켰다. 고대 그리스의 합리적인 사고 방식이 신앙중심의 기독교 사고와 충돌하게 된 것이다.

- 십자군 전쟁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 <프랑스>에 <아리스토텔레스>의 합리적인 사고가 제일 먼저 퍼지기 시작했다. 파리의 신학자 ___________ 는 <신의 존재를 인간이 알 수 없으니 무조건 믿어야 한다>는 교황의 명제를 깨 버렸다. 그는 <왜 신앙와 이성은 양립해야만 하는가?>를 고민하면서 <논증법>을 이용하여 신앙을 논리적으로 증명하려고 하였다. 그가 사용한 방법은 <변증법>이었다.

- 이후, 프랑스에서는 교회에 대한 다양한 운동이 전개된다. 한편으로는 이단을 사냥하는 마녀사냥과 이단종교 심판이 가장 심했던 곳이 프랑스였다. 다른 한편으로는 농민반란과 시민반란, 아비뇽 유수와 같은 교황 납치 사건을 일으켰던 곳도 프랑스 지방이었다. 그리고, 교회가 하지 말라던 <세속적 상업 이익>을 챙기면서 중세 은행을 가장 먼저 만들었던 곳도 프랑스 지방이었다.

 

2. 위 지문에 들어갈 철학자는 누구일까요?
① 율피아누스
② 유겔리우스
③ 아벨라르
④ 토마스 아퀴나스
⑤ 시벨리우스

 

3. 다음 작품을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 이 예술 사조는 제1차 세계 대전 기간 중 중립국인 스위스의 취리히에서 시작된 문화 운동으로, 기존의 예술 구조를 의도적으로 거부하는 'anti-art'의 성향을 띠고 있다. 이 운동은 미국으로 퍼져 20세기를 상징하는 반문명, 반합리적인 예술 활동을 지칭하게 된다.

- 위 작품은 대표적인 창조가인 마르셀 뒤샹의 작품으로 <샘>과 <자전거 바퀴>이다.

 

3. 위 작품과 같은 예술 사조를 무엇이라고 할까요?
① 야수파
② 입체파
③ 초현실주의
④ 추상파
⑤ 다다이즘
⑥ 액션 패인팅

 

4. 다음 조직의 구성표를 보고 물음에 답해주세요~~

 

4. 위 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일까요?
① 처음부터 독일, 일본, 소련, 이탈리아의 가입이 가능했다
② 현재 이 기구의 사무총장은 한국인이다.
③ WHO는 이 기구의 산하 기구에 속한다.
④ 안전 보장 이사회의 결의를 총회의 결의보다 우선시하는 전통이 있다.
⑤ 미국과 영국에 의해 발표된 포츠담 회담에서 최초로 구상된 조직이다.

 

5. 다음은 이슬람 교도의 5대 의무입니다. 잘 읽고 빈칸을 채워주세요.

- 5주 : 다섯 개의 기둥

1번째 기둥 : 샤하다(신앙고백) - 신앙 고백을 합니다. <알라 외에는 다른 신은 없다. 무하마드는 알라의 사도, 곧 예언자이다.>

2번째 기둥 : 살라트(예배) - 하루 다섯 번 메카를 향해 기도하고 예배를 드립니다.

3번째 기둥 : 자카트(종교세) - 소득의 일부분을 양심에 따라 기부합니다.

4번째 기둥 : 샤움(단식) - 이슬람력 9월인 라마단, 그 한달동안 해가 떠서 질 때까지 단식합니다.

5번째 기둥 : 하지(성지순례) - 일생에 한번 (1)__________를 방문합니다.

 

5. 위 빈칸의 (1)에 들어갈 성지를 정확한 한국식 발음으로 적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