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역사퀴즈 (2010. 5. 16. 일요일)

오늘의 출제 범위는 <근대 사회문화사> 입니다.

  - 반드시 컴퓨터용 수동 마우스를 사용해 주시고, 제출하기를 꼬옥~ 눌러주세요.
  - 점수와 후기를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음 회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답니다.

1. 다음 노래를 듣고, 지문을 본 후 물음에 답하세요~

 

위 노래는 한기주와 함께 한국 최초의 소프라노였던 토월회의 맴버, 윤심덕이 부른 사의 찬미이다. 이 노래는 본격적인 대중가요로서 일반인의 인기를 끈 최초의 노래라는데 의미가 있다. 그러나, 이 노래는 이바노비치의 __________________에 우리말 가사를 붙여 부른 것으로 제대로 된 대중가요는 아니였다. 윤심덕은 이 음반 녹음을 마치고 돌아오던 중, 유부남이었던 애인 김우진과 현해탄에 몸을 던져 자살한 신여성으로 더욱 유명하다. 그 이후, 최초의 창작 대중가요는 1927년 발표된 <낙화유수>이다.

 

1. 위 빈칸에 들어갈 노래의 제목은 무엇일까요?
① 노들강변
② 황성의 적
③ 술이냐 눈물이냐 한숨이냐
④ 도나우강의 잔물결
⑤ 빈대떡 신사

 

2. 다음 지문를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사람이 곧 하늘이다라는 인내천 사상을 바탕으로 어린이는 <인내천의 천사>라고 보아야 한다.

죄없고 평화롭고 자유로운 한울나라는 우리 어린이의 나라이다.

1923년 어린이 창간, 1926년 별나라 창간. 천도교 소년회를 바탕으로 오월회 설립

 

2. 위 신문은 동아일보에 실린 <어린이> 창간호  광고입니다. 위 신문과 지문으로 미루어 천도교 인물로서 가장 내용과 연관된 분은 누구일까요?
① 최제우                                ② 손병회                                ③ 최시형
④ 방정환                                ⑤ 최남선

 

3. 다음 지문를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1949년. 이승만 정부는 정당 정치를 포기하고, 민중 우민화 교육과 반공 교육을 통해 1인 집권 체제를 구축하려고 하였다. 이 때 등장한 교육 방침이 바로 <일민주의> 교육이었다.

<일민주의>란, 국민의 뜻은 하나가 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국가 방침과 어긋나는 사상을 <좌파 사상>으로 몰아 교육분야의 <좌파 교사>들을 척결하고, 학생들의 비판적인 의견을 모두 막아 버리는 교육 방침이었다

그 정책은, 6.25 전쟁을 전후한 사회적 분위기와 맞아 떨어졌고, 한국 사회에서는 창의적 교육이라는 것이 완전히 사라졌으며, 국가가 주도하는 <주입식 교육>만이 유일한 교육으로 남게 된 것이다.

이승만은 <일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1949년 1월. 전국적으로 ____________을 결성하였다. 이것은 18세 이상 모든 대한민국 남녀를 모두 <국민회>에 가입시킨 후, 반공 교육과 국가 교육을 시키기 위한 도구로 활용되었다. 교장이 이 단체의 단장을 맡고, 학생이 학도부장과 대대장을 맡아서 운영되었는데, _____________ 단체의 총재는 대통령, 부총재는 국무총리 등이 맡는 방식으로 운영되었다.

이 단체는 <공산주의를 쓸어 버리자>는 명분으로, 학생들을 국가 홍보 수단으로 이용하였으며, 단일화된 주입식 교육을 정치적으로 이용하였다.

 

3. 이승만 정부에서 살았던 분들은 아실만한 문제입니다. 위 지문과 관련된 빈칸의 단체는 무엇일까요?
① 조국청년단                              ② 학도호국단                         ③ 새나라운동본부
④ 이북척결단                              ⑤ 자유국가단                         ⑥ 백골단

 

4. 다음 사진을  잘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위 사진은 우리 역사상 최초의 호텔인 손탁 호텔의 모습과, 1907년의 광고 전단지이다.

1885년, ________ 공사 베베르를 따라 온 손탁이 아관파천 당시 고종에게 땅을 받아 지은 호텔이다. 이 호텔은 개화파들이 주로 이용하면서 서양 문물을 소개받고, 외국인들과 친분을 맺던 곳이었다.

그러나, 1904년, 러일전쟁으로 _________ 공사의 세력이 위축되자 프랑스 사람의 손으로 호텔이 넘어갔다. 그 후, 신교육 사업을 위해 이화학당이 이 호텔을 여학생 기숙사로 이용하였는데, 일제 강점기 때 아예 철거되었다.

 

4. 위 내용의 빈 칸에 들어갈 나라는 어디일까요?
① 영국                    ② 미국                       ③ 독일
④ 일본                    ⑤ 러시아                    ⑥ 네덜란드

 

5. 다음 내용을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왼쪽 사진의 인물은 <나운규>이다. 그는 일제 치하에서 부당하게 탄압받으면서 한국 문화예술을 이끌었던 인물이다. 일제시대 초반 문화 예술인으로서 모든 사회 활동에 가담했으며, 국내외 독립운동 단체의 인사들과도 친분이 있었고, 3.1운동 등 굵직한 현장에 있었던 인물이다.

그는 1926년, 감독과 각본, 주연을 도맡아 관객 110만명의 기념비적인 영화 ___________을 개봉하였다. 이 영화는 이전의 고대설화, 전설, 판소리 작품 등을 인용하던 것에서 벗어나 조선 시대의 현실적 인물들을 등장시킨 한국 영화사의 본격적인 작품이다.

지주와 소작인, 일제의 하수인과 지식인, 부자 상인과 빈곤층, 희생당하는 여성 등 조선의 인물들을 등장시켜 민족의 문제와 민중의 문제를 동시에 한편의 영화로 다루었던 것이다.

 

5. 위 빈칸에 들어갈 영화의 제목은 무엇일까요?
① 혈의누                    ② 장한몽            ③ 의리적 구토
④ 월하의 맹서            ⑤ 아리랑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히스토리아 기업부설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