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재미있는 역사 퀴즈

하나퀴즈 6. 12 - 이 연인들이 숨은 이유는 무엇때문?

하루하나역사 문제를 풀어보는...

 

다음 사진과 글을 읽고 답을 골라주세요.

계엄군의 탱크를 피해 다리 밑으로 숨은 한 연인이 있습니다. 이 연인들은 왜 숨어야 했을까요?

1958년, 중국의 공산주의 지도자 마오쩌둥은 국가 경제를 살려보겠다면서 <대약진 운동>을 했답니다.

사람들을 공장에 보내고, 생산시설을 가동하면서 공산주의와식 경제 개발을 하려고 했던 거죠. 하지만, 이 운동은 사회주의라는 한계를 넘지 못하고 실패했답니다.

그후, 마오쩌둥은 경제 개발을 위해 덩샤오핑과 같은 개혁 관료들에게 실권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덩샤오핑은 마오쩌둥이 생각한 것 보다 훨씬 더 자본주의적인 개혁을 하려고 했답니다.

마오쩌둥과 보수적인 공산주의자들은 덩샤오핑의 자본주의 개발 정책에 크게 반발하였습니다. 결국 <문화대혁명>이라는 10여년간의 운동으로, 자본주의자, 종교주의자를 비롯한 반공산주의 사상가들이 숙청당했답니다.

그러나, 마오쩌둥이 죽으면서 실권은 덩샤오핑에게 넘어갔습니다. 덩샤오핑은 경제특구나 개방 도시 등을 기획하면서 중국식 자본주의 정책을 추진하였답니다.

그렇게 자본주의를 경험한 중국의 지식인들은,  자본주의 국가들의 정치 체제인 <민주주의>도 접하게 되었답니다. 1989년, 중국의 시민들은 정치적 민주화를 외치면서 __________ 에 모여 자유를 외쳤습니다.

경제적 성장을 용인하던 덩샤오핑도, 정치적 민주화는 허용할 수 없었답니다. 민주주의 사상의 유입은 곧 중국 국가체제의 몰락이자, 지배층의 몰락을 이야기하는 것이었거든요.

결국 민주주의를 외치던 시민들은, 정부의 탄압으로 하나둘 흩어지고, 중국의 민주화는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20년전 공산주의와 민주화의 갈림길에서 숨어있던 저 커플은 지금 어떤 삶을 살고 있을까요?

 

***** 저 연인은 민주화 상징이였던 곳에서 뛰쳐나왔답니다. 당시 민주화 운동의 상징이였던 그 곳은 어디일까요?
① 자금성        ② 만리장성        ③ 천안문        ④ 독립문        ⑤ 북경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