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가로세로 크로스 퀴즈

역사 크로스 퀴즈 4회 - 난이도 : 최상

참조...

역사 크로스 퀴즈(난이도 : 최상)

  만약 한글이 보이지 않는다면,

  상단의 보기(v) - 인코딩(D)로 들어가서 자동선택 - 한국어(또는 유니코드)로 바꿔주시기 바랍니다.

  빈칸을 클릭해서 문제를 푼 뒤, ok를 누르거나 엔터를 쳐서 답이라고 생각한 것을 적어보세요.

  solve를 누르면, 내가 적은 답과 상관없이, 정답이 나오게 됩니다. solve로 정답을 확인하세요.

 

This interactive crossword puzzle requires JavaScript and a reasonably recent web browser, such as Internet Explorer 5.5 or later, Netscape 7, Mozilla, Firefox, or Safari. If you have disabled web page scripting, please re-enable it and refresh the page. If this web page is saved to your computer, you may need to click the yellow Information Bar at the top of the page to allow the puzzle to load.

 

 

 

참조...

참조...

This crossword was created by 히스토리아 with EclipseCrossword - www.eclipsecrossword.com


좌우 크로스

  1. 보살의 지위에 들어가 일체의 번뇌를 지우고, 참회하면서 삼매의 지경으로 들어가라는 교리. 한국사에서는 원효에서 본격적으로 거론되었고, 고려중기 무인정권 때 백련결사를 결성한 요세에 의해 대중화되었다
  2. 고려 예종 때, 3경으로 승격시켰으며, 숙종 때 이곳에 자주 들렀다. 숙종 대, 문벌귀족을 견제하기 위해 이곳으로 천도를 고려하기도 하였다.
  3. 균여를 등용하여 화엄선을 바탕으로 불교를 통일하려고 했던 고려의 국왕.
  4. 고려시대 의복제도와 공문서 양식등을 제정하기 위해 설치한 관청. 상설기구라기보다 필요할 때마다 설치된 기구이다. 이곳에서 고려 인종 때 상정고금예문이 편찬되었다.
  5. 고려시대 최고합의기구. 성종 1년, 당의 3성제도를 채택하여 만들어졌다. 내사문하라고도 불리었으며, 문하시중이 최고 지위였다. 2품 이상의 재신과 3품 이하의 낭사로 구성된다.
  6. 호조에 속한 관서로 초기에는 내부시로 불렀다. 왕실의 재물을 넣어두던 속아문으로, 창고의 출납을 담당하고, 궁궐내의 등을 밝히고 끄는 일을 담당한 부서이다.
  7. 데카르트의 합리론을 완성한 철학자. 기하학적 방식으로 다룬 윤리학, 지성정화론, 무지개에 관하여 등의 대표적 저서가 있었던 17세기 네덜란드의 지성인.
  8. 콜럼버스의 출생지. 13세기 코르시카, 사르데냐 등의 지중해 지배권을 바탕으로 베네치아와 함께 지중해 중심 문화권을 형성한 도시 국가. 19세기 이탈리아 왕국으로 병합되었다.

상하 크로스

  1. 고려 광종이 선종불교를 통합하기 위해 송나라에서 들여온 종교. 혜거가 귀국하여 국통이 되었다.
  2. 어려서는 아버지를, 시집가서는 남편을, 남편이 죽은 뒤에는 자식을 따르라는 조선시대의 유리봉건윤리. 칠거지악과 함께 여성에 대한 차별윤리로 거론되곤 한다.
  3. 고려와 조선시대 시전(市廛)의 상행위를 감독하던 관청. 신라에는 동서 시전이 같은 역할을 하였다.
  4. 태봉 최고의 중앙관청으로 국정 업무를 보던 곳. 마진, 고려로 어지면서, 고려 초기까지 국정을 전담한 기구이다.
  5. 인조의 적장자이자, 효종(봉림대군)의 형이다. 영친왕과 함께 청나라에 볼모로 끌려간 조선의 단 2명의 세자 중 한명이다. 청의 선진문물을 받아들이고자 했으나, 귀국후 의문의 죽음을 당했다.
  6. 신라 이래, 귀족의 최고 지위인 시중직을 맡은 고려, 중서성의 책임자. 재신과 추밀의 회의를 총괄하였다.
  7. 스위스의 심리학자. 아동의 발달 과정을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등으로 분류해서 20세기 학교교육에 막대한 영향을 주었다.


This crossword puzzle was created by 히스토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