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가로세로 크로스 퀴즈

가로세로 역사 퀴즈 14회 : 난이도 - 상

1

역사 크로스 퀴즈(난이도 :  상)

  만약 한글이 보이지 않는다면,

  상단의 보기(v) - 인코딩(D)로 들어가서 자동선택 - 한국어(또는 유니코드)로 바꿔주시기 바랍니다.

 

This interactive crossword puzzle requires JavaScript and a reasonably recent web browser, such as Internet Explorer 5.5 or later, Netscape 7, Mozilla, Firefox, or Safari. If you have disabled web page scripting, please re-enable it and refresh the page. If this web page is saved to your computer, you may need to click the yellow Information Bar at the top of the page to allow the puzzle to load.

가로 퀴즈

  1. 춘추전국시대, 한나라의 상인으로 진나라의 볼모 영자초를 도왔다. 이후, 영자초가 왕이 되자 승상, 상국이 되었다. 진시황제의 아버지란 설이 있으며, 여씨춘추를 편찬한 인물이다. 일자천금의 고사와 관련있다.
  2. 형이 죽으면, 동생이 형수를 데리고 살았던 옛 고구려의 풍습.
  3. 대한민국 제 16대 대통령. 통일정책과 복지정책에 공이 많았으며, 2009년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
  4. 조선 후기, 노비의 신분은 어머니의 신분에 따라 결정된다는 신분법. 노비수모법이라고도 불린다.
  5. 이승만 정권 시절, 집권 여당이었던 자유당이 정족수 미달이었던 헌법안을 통과시킨 제2차 헌법 개정 때 생긴 말이다. 재적의원 203명의 2/3은 135.33으로 135명이나, 반올림해야 한다는 논리로 135명을 만든 해괴한 논리을 말한다.

세로 퀴즈

  1. 해방 후 건준위를 만든 인물. 암살당하였다.
  2. 1. 음력 설날에서 정월 대보름날 사이에 제주에서 행하는 풍속의 하나. 신들을 즐겁게 할 목적으로 장대 끝에 채색 비단으로 말 머리 모양을 만들고 밤에 등불을 달고 돌아다닌다. 2. 태조 왕건이 실시하였던 불교 행사인 **회를 고유 제사 형식으로 바꾼 것이다.
  3. 모든 백성이 평등하게 자유와 권리를 가지는 일. 귀족, 중인, 양민, 천민 등 아시아의 전통 신분계급이 모두 하나라는 뜻으로 쓰인다. 중국에서는 사해동포주의도 같은 뜻으로 사용한다.
  4. 네덜란드령 자바 출신으로, 독립운동을 이끌었고, 인도네시아의 초대 대통령이 된 인물. 군부세력과 공산주의간의 세력 균형과 함께 교도민주주의를 주장한 것으로 유명하다.
  5. 중국 당나라 시기 인도에 구법여행을 다녀와 중국 법상종의 시조가 된 인물. 손오공이 나오는 서유기로도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