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가로세로 크로스 퀴즈

가로세로 역사퀴즈 72회 (수준3) 한국근현대사 2-2단원. 개화운동과 근대적 개혁의 추진

1

역사 크로스 퀴즈 72회

 1.  범위 : 한국근현대사 2-2단원. 개화운동과 근대적 개혁의 추진

 2.  문항수 : 35 문항 / 수준 3 : 고등학교 근현대사

 3. 퀴즈 분류 링크

  분야별 링크 : 한국사  |  한국근현대사  |   서양사 |  동아시아사 |  기타역사 |  일반편

  레벨별 링크 : 전체보기  |  수준(1)  |   수준(2)   |   수준(3)   |   수준(4)

 4. 이번 회 다운로드 : 가로세로 역사퀴즈 72회 다운로드.htm

 

This interactive crossword puzzle requires JavaScript and a reasonably recent web browser, such as Internet Explorer 5.5 or later, Netscape 7, Mozilla, Firefox, or Safari. If you have disabled web page scripting, please re-enable it and refresh the page. If this web page is saved to your computer, you may need to click the yellow Information Bar at the top of the page to allow the puzzle to load.

가로 퍼즐

  1. 갑오개혁은 **의 간섭으로 완전한 자주적 개혁이 되지 못하였다.
  2. 19세기 독일과 이탈리아의 통일로 **** 가 고조되면서, 민족의 생존과 팽창을 위한 침략적 성격의 제국주의가 확대되었다.
  3. 조선후기 실학자인 박지원의 손자. 오경석, 유홍기 등과 통상 개화론을 주장하면서 초기 개화 사상가로 활약하였다.
  4. 1차 갑오개혁으로, 6조를 *** 으로 개편하였다. 이는 서양 제도를 본따 만든 것이다.
  5. 임오군란 이후 조선에 파견된 외교 고문.
  6. 갑신정변 실패로, 청나라의 군벌인 ***** 가 조선의 내정과 외교에 적극적으로 간섭하기 시작했다.
  7. 개화기, 서양 문물을 배격하고 전통사회질서를 유지하자는 운동. 조선의 것을 정으로, 서양의 것을 사로 파악하였다. 이항로, 최익현 등이 대표적이다.
  8. 초기 개화 사상가중, 오경석은 역관 출신이였고, *** 는 의관 출신이였기 때문에 중인 계급도 있었다.
  9. 임진 왜란 이후, 조선에서 일본에 파견한 외교 사절. 강화도 조약 이후에는 수신사라고 명칭을 바꾸었다.
  10. 개화기, 민씨정권은 5군영을 *** 과 장어영의 2영으로 통합하였다.
  11. 김옥균 등 급진개화파 세력이 모델로 삼은 것은 일본의 개화 사상인 ** *** 이였다.
  12. ** 란, 서구의 문화를 받아들여 나라의 문을 연다는 뜻이다. 박규수, 오경석 등 1세대 ** 사상가들로부터 김옥균, 박영효 등 급진 **파까지 계속되었다.
  13. 1960년대의 위정척사운동. 대원군의 통상수교를 반대한 입장의 운동으로, 척화주전론을 주장하였다.
  14. 병인양요 때 문수산성에서 프랑스군을 격퇴한 장군
  15. 김홍집, 김윤식 등 온건개화파의 개혁 사상과 관련있는 사상. 동양의 도를 버리지 않고, 서구의 기술을 받아들인다는 뜻이다. 청의 양무운동을 모델로한 중체서양과 같은 맥락의 용어이다.
  16. 갑신정변 이후, 청, 일, 러, 영 등 강국의 조선 간섭이 심해지자, 유길준과 독일영사 부들러 등은 ****** 을 주장하기도 했다.
  17. 임오군란 이후 조선에 파견된 내정 고문.
  18. 임오군란으로 일본과 ***** 을 체결하였다. 그 결과 조선은 배상금을 지불하고 일본공사관에 경비병 주둔을 인정하였다.
  19. 1988년. ***** 대회를 개최한 뒤 경제가 크게 성장하였다.
  20. 지구자전설을 주장한 조선 시대의 실학자

세로 퍼즐

  1. 개항과 개화를 반대하던 위정척사운동은, 1890년대, 명성황후 시해와 단발령을 계기로 의병들과 연결되어 **** 운동으로 확산되었다.
  2. 임오군란 이후, 청나라는 조선의 경제권을 장악하기 위해 조선과 ******** 을 체결하였다.
  3. 개화기, 한성순보를 발행했던 기관. 근대적 신문 간행 기관이다.
  4. 흥선대원군은 러시아의 남하를 막기 위해, *** *** 들을 통해 프랑스와 동맹을 맺으려고 했지만 실패했다. 그 결과 국내에서 천주교를 금지하는 여론이 높아졌다.
  5. 김옥균 등 급진개화파의 사회 개혁 모델은 일본의 개혁 모델인 *** ** 이였다.
  6. 개화기, 통리기무아문의 하위 기구를 통칭하는 말. 외교, 통상, 군사, 선박, 외국어 등의 업무를 분담한 12개의 기구를 말한다.
  7. 1881년 개화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설치한 기구. 밑에 12사를 두어 업무를 분담하였다.
  8. 서양의 무력침략에 맞서 싸우자는 주장. 1860년대 위정척사운동을 주장한 이항로, 기정진 등이 주장하였다.
  9. 최제우가 만든 종교. 서학에 대한 반대말로, 동양 고유의 사상을 체계화 하여 창시하였다고 한다.
  10. 1880년대의 위정척사운동. 조선책략의 유입으로, 민씨정권의 개화정책이 실시되자 이를 반대한 운동을 일컫는다. 영남만인소 사건과 조선책략 태우기 운동이 대표적이다.
  11. 청에서 고문으로 파견된 묄렌도르프는 악화를 주조하여 조선의 경제를 일시적으로 살리자는 ***** 을 주장하였고, 김옥균 등 개화파는 이에 반대하여 일본에서 차관을 들여올 것을 건의하였다. 이 갈등은 갑신정변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다.
  12. 초기 개화파가 문호개방을 주장하면서 내세운 이론. 서양 열강의 침입을 피하기 위해 먼저 서양과 통상하고, 근대 문물을 배워서 부국강병을 이루어야 한다는 개화론
  13. 갑신정변 실패 후, 일본에 배상금을 지불하게 된 조약
  14. 개화기, 영선사 일행은 청의 양무운동으로 근대식 무기기술이 발달한 것을 배운 뒤, 서울에 근대식 무기 공장인 *** 을 설치하였다.
  15. 중국의 제도와 문화를 지키면서 서양의 과학 기술을 받아들인다는 사상. 일본의 화혼양재, 조선의 동도서기론과도 일부 통한다. 양무운동 때 유행하였다.

 

This crossword puzzle was created by http://histori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