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가로세로 크로스 퀴즈

가로세로 역사퀴즈 87회 (수준3) 한국근현대사 3-02단원. 3.1운동 이전의 독립운동

1

역사 크로스 퀴즈 87회

 1. 범위 : 한국근현대사 3-02단원. 3.1운동 이전의 독립운동

 2. 수준 3 - 고등학교 근현대사 문제풀이

 3. 링크

분야별 링크 : 한국사  |  근현대사  |   서양사 |  동아시아사 |  기타역사 |  일반편

레벨별 링크 : 전체보기  |  수준(1)  |   수준(2)   |   수준(3)   |   수준(4)

 4. 이번회 다운로드 : 가로세로 역사퀴즈 87회 다운로드.htm

오늘은  25문항이랍니다.
그럼 신나게 출발해 볼까요?

퀴즈 사용법을 새싹이에게 묻고 싶으시면 이 곳을 클릭해주세요!

 

This interactive crossword puzzle requires JavaScript and a reasonably recent web browser, such as Internet Explorer 5.5 or later, Netscape 7, Mozilla, Firefox, or Safari. If you have disabled web page scripting, please re-enable it and refresh the page. If this web page is saved to your computer, you may need to click the yellow Information Bar at the top of the page to allow the puzzle to load.

가로 퍼즐

  1. 박상진, 김좌진 등이 주도한 항일 비밀결사. 1910년대, 독립전쟁을 통한 국권회복과 공화국 수립을 목표로 독립군 자금을 모금하는 등의 운동을 했다.
  2. 1919년 2월 8일. 최팔용 등 일본 유학생들이 발표한 독립선언. 3.1운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3. 1905년 을사조약으로 만주에 망명한 이상설을 중심으로 만든 용정지방의 민족학교. 1907년, 이상설이 헤이그 특사 파견으로 돌아오지 못하자, 일제의 탄압을 피해 훈춘으로 학교를 옮겼다가 1908년 학생들의 졸업식과 함께 폐교하였다.
  4. 1914년, 권업회가 해산되면서 블라디보스토크에 세워진 망명 정부.
  5. 가스라테프트 밀약으로, 일본은 조선의 지배권을, 미국은 *** 의 지배권을 각각 인정받았다.
  6. 조선 말기의 화가. 머슴 출신으로 삼인문년도, 산수도, 귀거래도 등의 작품이 있으며, 서양식 화풍과 유화, 중국화를 조선의 실정에 맞게 활용한 화가이다.
  7. 조선과 청나라를 연결하는 최초의 전신은 서울에서 **까지 연결된 전신이다.
  8. 1909년, 미국 센프란시스코에서 이승만, 안창호, 박용만 등이 창설한 재미한인동포 단체. 장인환과 전명운이 스티븐슨을 사살한 것을 계기로 통합된 조직이다. 최초의 세계적 독립운동 조직이였으나, 이승만과 안창호의 갈등이후, 안창호가 독립운동 중 사망하자 1938년 이후, 이승만이 장악한 단체이다.
  9. 1910년대, 간도협약 이후, 간도의 조선인들이 중심이 되어 만든 한인 자치 단체. 간민교육회를 개편하여 민족의 혼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였다.
  10. 부여의 땅에서 부여유민이 부흥결사한다는 뜻의 독립단체. 1910년대, 경학사의 업무를 인계받아서 한인자치활동과 중국관련 분쟁업무를 담당하였다. 신흥학교를 설립하여, 독립전쟁론을 실천하고자 했던 단체이다.
  11. 일본이 1931년 9월 18일 류탸오거우 사건[柳條溝事件 : 만철폭파사건]을 조작한 사건. 이것은 만주침략전쟁으로 이어졌다. 일본군은 열차폭파 자작극으로 만주를 점령한 뒤 만주국을 건설하였고, 1937년 중일전쟁으로 연결되었다.

세로 퍼즐

  1. 여성 비밀 결사. 1910년대 독립 운동을 후원했고, 여성 계몽과 실력양성운동을 전개한 단체이다.
  2. 3.1 운동이 일어나기 전 만주 길림에서 이상룡, 안창호, 박은식, 신규식 등 국외 독립운동가 39인의 이름으로 발표된 독립선언서. 조소앙이 작성했으며, 적극적인 무장 투쟁을 통한 완전독립쟁취를 주장하였다.
  3. 1915년, 일제가 조선의 광산에 대한 광업권을 허가제로 바꾼 법령. 대부분의 광산을 일제가 독점하는 계기가 되었다.
  4. 1910년대, 임병찬이 고종의 밀명을 받아 조직한 독립 단체. 복벽주의를 목표로 전국적 봉기를 계획하였으나 실패하였다.
  5. 독립신문을 주도하여 만든 사람.
  6. 1910년대, 대종교 신자들이 중심이 된 항일 무장 단체. 북간도 지역의 무장 투쟁 단체로 청산리 대첩에서 대승을 거둔 북로군정서의 모체이기도 하다.
  7. 1917년, 러시아 한인들이 블라디보스토크 신한촌에 결성했던 전로한족중앙총회의 후신으로 세워진 러시아 한인들의 임시정부. 1919년 대한민국임시정부에 통합되었다.
  8. 일제의 병참기지화 정책은 중화학공업과 광업 부분에 집중하여 전쟁 물자를 만드는 산업인 ** 공업에 집중되었다.
  9. 3.1운동 직후, 국내외의 민족주의자들은 국내와 국외의 임시정부를 통합하여 ******** 를 수립하였다.
  10. 삼원보의 민족자치기관. 1919년, 3.1 운동이 일어나자 남만주의 조선인들은 부민단을 개편하여 4월에 *** 를 설치하였다.
  11. 3.1운동의 대외적 배경으로, 미국의 윌슨 대통령이 파리 강화회의를 앞두고 제창한 것. 자기 민족의 일은 스스로 처리할 수 있다는 국제 원칙.


This crossword puzzle was created by http://histori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