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신라 건국 설화 - 김알지 설화

 

김알지 설화

탈해왕 9년(서기 65년) 봄 3월에 왕이 밤에 금성 서쪽 시림의 숲에서 닭우는 소리를 들었다. 날이 새기를 기다려 호공을 보내 살펴보게 하였더니, 금빛 나는 조그만 궤짝이 나뭇가지에 걸려 있고 흰 닭이 아래서 울고 있었다. 호공이 돌아와서 아뢰자, 사람을 시켜 궤짝을 가져와 열어보았더니 조그만 사내아이가 그 속에 있었는데, 자태와 용모가 기이하고 컸다. 왕이 기뻐하며 좌우 신하들에게 말하기를 <이는 어찌 하늘이 나에게 귀한 아들을 준 것이 아니겠는가>하고는 거두어서 길렀다. 성장하자 총명하고 지략이 많았다. 이예 알지라 이름하고 금궤짝에서 나왔기 때문에 성을 김이라 하였으며, 시림을 바꿔 계림이라 이름하고 나라 이름으로 삼았다.

-삼국사기 신라본기, 탈해이사금 9년조 -

영평 3년 경신 8월 4일에 호공이 밤에 월성 서리를 가다가 큰 빛이 시림 속에서 나타남을 보았다. 자색 구름이 하늘에서 땅으로 뼏쳤는데 구름 가운데 황금 궤짝이 나무 끝에 걸려 있고 빛이 궤짝에서 나오며 또 흰닭이 나무 밑에서 우는지라 이를 왕에게 아뢰었다. 왕이 그 숲에 가서 궤를 열고 보니, 그 속에서 사내아이 하나가 누워 있다가 일어났다. 마치 혁거세 고사와 같으므로 그 말에 인하여 알지라 불렀다. 알지는 곧 어린이를 가르키는 우리말이다. 사내아이를 안고 대궐로 돌아오니 새와 짐승들이 서로 기뻐하고 따르며 뛰놀았다. 금궤에서 나왔다 하여 성을 김씨라 하였다. 알지는 열한(세한, 성한이라고도 함)을 낳고, 열한은 아도를 낳고, 도는 수유를 낳고, 유는 우보를 낳고, 보는 구도를 낳고, 도는 미추를 낳아 미추가 왕위에 오르니 신라의 김씨는 알지에서 시작되었다.

-삼국유사 기이편, 김알지 탈해왕대 -

사료해석 : 알지는 김씨계의 시조로 등장하는 인물입니다. 김씨계는 황금으로 표상되는 경제력을 발판으로 집권한 세력이라는 설들이 있습니다. 특히 육로를 통한 대외 무역으로 경제력을 쌓았다는 설이 <뿌리깊은 한국사>에 수록되어 있는데, 신라 고분에서 로마 제국이 원산지인 유리제품들이 많이 나오는 사실로 이를 뒷받침한다고 적혀있습니다.

박, 석, 김씨 중 가장 나중에 들어온 김씨계가 신라 주도권을 잡게 됩니다. 이 설화는 박·석 양씨보다 먼저 경주에 정착했으나, 정치적으로는 그후에야 비중이 커지게 된 김씨 부족이 그들의 토템인 닭과 조상을 연결시켜 만들어낸 것으로 추측됩니다. 근래에는 '금'(金)부족의 족장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  그의 7대손 미추이사금 때부터 신라 왕족에 김씨가 등장했습니다.

계림이란? - 첨성대와 월성 사이의 숲인데, 여기서 발견된 금궤에서 김씨 시조인 김알지가 나왔다고 합니다. 김알지가 태어나면서 신라는 국호를 서라벌에서 계림으로 고쳤다고 하는데, 신라는 이것을 이후 사로라고 하였다가, 지증왕 때 신라라고 고칩니다. 그러나 사료에서는 그 뒤에서 신라를 지칭할 때 계림이라는 말을 자주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