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가로세로 크로스 퀴즈

가로세로 역사퀴즈 91회 (수준3) 한국근현대사 3-02-05단원. 사회주의와 대중의 독립운동

1

역사 크로스 퀴즈 91회

 1. 범위 : 한국근현대사 3-02-05단원. 사회주의와 대중의 독립운동

 2. 수준 3 - 고등학교 근현대사 문제풀이

 3. 링크

분야별 링크 : 한국사  |  근현대사  |   서양사 |  동아시아사 |  기타역사 |  일반편

레벨별 링크 : 전체보기  |  수준(1)  |   수준(2)   |   수준(3)   |   수준(4)

 4. 이번 회 다운로드 : 가로세로 역사퀴즈 91회 다운로드.htm

오늘은  25 문항이랍니다.
그럼 신나게 출발해 볼까요?

퀴즈 사용법을 새싹이에게 묻고 싶으시면 이 곳을 클릭해주세요!

 

This interactive crossword puzzle requires JavaScript and a reasonably recent web browser, such as Internet Explorer 5.5 or later, Netscape 7, Mozilla, Firefox, or Safari. If you have disabled web page scripting, please re-enable it and refresh the page. If this web page is saved to your computer, you may need to click the yellow Information Bar at the top of the page to allow the puzzle to load.

가로 퍼즐

  1. 1920년대 후반 설립된 북만주의 혁신의회는 한족총연합회를 구성하였으나, 지도자인 김좌진 장군이 암살된 뒤 조직을 개편하여 ***** 을 조직하였다. 1940년에는 김구, 지정천, 조소앙의 3개 정당이 합당한 당을 뜻하기도 한다.
  2. 신민회의 이상룡, 이시영, 이회영 등이 주도하여 만든 독립군 양성학교. 초기에는 일본군의 눈을 피하기 위해 신흥강습소라고 하였다. 신민회의 <신>자와 부흥한다는 <흥>자를 걸고 만든 학교이다. (1911~1920)
  3. 1920년대, 황해도 구월산을 중심으로 활약한 독립운동단체. 독립운동을 방해하는 은율 군수를 처단한 사건이 유명하다. 대한독립단의 국내 파견부대 중 하나로 이명서 대장이 지휘하였다.
  4. 1930년대, 한국독립군의 총사령관. 쌍성보 전투 등 중국 호로군과 연합하여 여러 전투를 승리로 이끌었다. 1930년대 후반 대부분의 군대가 중국 본토로 이동하였다.
  5. 청산리 대첩을 지휘했던 장군
  6. 1920년, 평양에서 물산장려운동을 적극적으로 시작했던 민족 운동가.
  7. 조선 후기에는 지세에 대한 불만으로 소작인들이 생존권 투쟁을 벌이는 것을 뜻하였다. 일제시대인 1920년대에는 주로 소작권 무단 이전, 소작료 인상 반대 등으로 운동을 벌였으나, 1930년대에는 일제의 식민지배를 부정하는 항일운동으로 전개한 쟁의이다.
  8. 일부 사회주의자들과 물산장려회를 주도한 민족주의자들이 6.10 만세운동을 계기로 연합하여 만든 민족 연합 단체. 신간회의 모태가 된 단체이다.
  9. 1920년대, 대지주와 상인자본을 모아 김성수가 세운 기업. 최근 친일논쟁으로 말이 많은 기업이다.
  10. 1917년 러시아 혁명 이후, 사회주의 계열의 민족운동가들이 만든 정당. 1925년 설립된 이 단체는 이념과 노선이 다른 민족주의 운동과의 갈등문제를 해결하지 못하였다.
  11. 김좌진의 북로군정서군, 홍범도의 대한독립군 등이 주축이 되어 대승을 거둔 전투(1920. 10) 훈춘 사건을 조작한 뒤 만주 독립군을 포위한 일제를 대파했음.
  12. 1929년, 원산에서 이루어진 총파업을 말한다. 4개월이나 지속된 이 파업은 노동자들이 민족운동의 주요 세력으로 등장했음을 보여준다.

세로 퍼즐

  1. 1920년대, 조선인들의 민립대학설립운동을 막기 위해 일제가 만든 대학. 현재의 서울대학교이다.
  2. 동학 농민운동이 실패한 뒤, 가장 강력한 세력을 지닌 잔여세력. 13개 행동강령을 통해 약자를 돕는 일을 하였고, 홍길동전에 나오는 내용처럼 착한 일을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다.
  3. 1923년, 일본 관동 지방에서 발생한 대규모의 지진. 이 지진으로 일본 사회가 동요하자, 일제는 이 지진을 조선인의 탓으로 돌려 6천명 이상의 조선인이 일본인에게 학살되었다.
  4. 방정환을 중심으로 어린이날을 제정했던 천도교 단체. 조선소년연합회로 연결된다.
  5. 신한청년당에서 파리 강화회의에 파견하여, 조국의 독립을 주장하게 했던 사람.
  6. 1906년. 이인직의 신소설. 이완용의 비서인 이인직은 남녀평등, 봉건제 타파 등 근대적인 내용을 소설에 담았으나, 친일문학의 선구적 작품으로 평가되기도 한다.
  7. 3.1 운동 직후, 백정들이 사회적 차별 철폐를 주장했던 형평 운동을 조직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1921년 진주에 만든 형평 운동 단체.
  8. 1922년, 일제의 우민화 교육에 맞서 국내외 모금을 통해 우리 대학을 설립하자는 운동. 민립대학기성회를 조직했으나 일제가 경성제국대학을 설립하면서 실패하였다.
  9. 1차영일동맹 때, 미국은 ** 에 침투하기 위해 일본을 지원하였다.
  10. 천도교 소년회를 중심으로 활동하면서 어린이 날을 제정했던 인물.
  11. 왕이나 왕비의 장례식을 일컫는 말. 3.1 운동과 6.10 만세운동은 각각 고종과 순종의 장례일인 **일에 이루어졌다.
  12. 3.1운동 이후, 수많은 우파, 사회주의파 청년 단체들을 통합하여 청년 운동의 분열을 극복하기 위해 만든 단체. 1920년대, 청년계의 민족 유일당으로 조직되었다.
  13. 일제시대인 1900년대, 서간도에 세워진 민족독립운동 기지. 이시영, 이상룡 등 신민회 인물들이 주도하여 자치기관(경학사), 군사학교(신흥학교) 등을 설립하였으며, 3.1 운동 이후 독립군의 무력항쟁 기지로도 유명하다.
  14. 동학농민군의 폐정개혁안 5조. ** 문서를 소각한다.


This crossword puzzle was created by http://histori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