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재미있는 역사 퀴즈

역사퀴즈 : 루신과 신문화운동

역사퀴즈 (2011. 3. 16. 수요일)

오늘의 주제 : 루신과 신해혁명, 신문화운동

***** 다음 지문를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

루신(본명 주수인)

루신의 본명은 주수인이다. 루신은 필명으로 러시아의 작가 루딘을 모방한 것이다. 그의 집안은 글을 잘 쓰는 수재 집안이었는데, 할아버지가 아버지를 위한 과거 시험에 연루되어 집안이 풍비박살나고, 아버지는 병으로 죽게 된다.

루신은 아버지의 죽음이 구제도의 모순과 우매한 한의술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서양 의학을 공부하였다. 그러나, 중국인에게 시급한 것은 정신적 질병이라고 생각한 뒤 문학으로 전향한다.

그가 정신적 처방으로 생각했던 것들은 서양 약소 민족의 저항 문학이었다. 슬라브 민족의 저항 의식이라던가 니체의 실존철학은 그에게 큰 감동을 주었다.

그의 고향인 소흥에서는 큰 혁명이 2번이나 일어났다. 하나는 홍수전이 상제회를 설립하여 일으킨 (1) 태평천국운동이었으며, 또 하나는 (2) 쑨원이 당수로 있었던 중국동맹회를 중심으로 일으킨 신해혁명이었다.

이 두 혁명은 모두 실패하였다. 특히 신해혁명은 공화정을 실시하는 대가로 (3)       에게 대총통을 양보하였기 때문에 근대적 혁명의 결과로 봉건적 군벌이 다시 등장하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발생하였다.

신해혁명이 성공한 뒤 쑨원은 북경에 가서 채원배에게 초청되어 북경대학에서 일하기 시작했다. 당시 지식인들은 러시아 혁명으로 제정러시아는 몰락했는데, 중화민국은 계속 군벌통치를 하고 있는 것에 불만이 많았다. 북경대학을 중심으로 신청년들은 유교에 속박되어있던 전통을 파괴하고 서양을 모델로 한 새로운 세상을 논의하기 시작했는데 이것을 (4)       운동이라고 한다.

루신도 문어체로 이루어진 전통구조를 타파하고, 유교문화를 비판하면서 구어체로 쓴 백화소설을 발표하면서 문학혁명운동을 주도하였다. 특히, 중국작가동맹의 좌익으로 활동하면서 우익의 예술지상주의자들과 문학 논쟁도 서슴치않았다.

그러나 그가 위대한 작가로 평가되는 것은 혁명 문학일지라도 <문학은 이데올로기의 도구는 아니다>라는 일관된 정신 때문이다. 그는 문학은 정치의 노예도 아니며, 정치가 바뀌었다고 읽히지 않는 글은 문학이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1920-30년대 카프 문학이 절대 독립을 위한 이데올로기의 도구였던 것과 대비된다.

그 결정판이 <정신승리법>이라는 용어로 대표되는 수작 (5)      이다. 그는 신해혁명의 실패로 좌절을 맛본 중국인들이 모욕을 당해도 저항하지 못하며, 오히려 자신은 승리자라고 최면을 거는 공허한 영웅주의를 비판하고 있다. 즉, 정신승리법이란 상황에 대한 인식을 제대로 하지 못한 자들이 민족적 위기 속에서도 <중화주의>와 <대국정신>으로 우월감과 패배감에 빠져 허우적대는 상황을 직설적으로 묘사한 것이다.

 

1. (1) 태평천국운동은 대동사상을 바탕으로 하는 태평과 기독교 사상의 천국을 이상향으로 일으킨 농민 운동이다. 흔히 동학농민운동과 비교되는 이 운동의 내용과 관련없는 것은 무엇일까?
① 오랑캐의 머리스타일을 버리고 여진족의 복장을 하지 않는다.
② 남녀는 하느님 앞에서 평등하기 때문에 차별되어서는 안된다.
③ 토지를 균등하게 분배하고 새로운 달력과 화폐를 발행한다.
④ 아편, 노름, 음주를 지양하고 여성의 발을 묶어두는 행위를 금지한다.
⑤ 전통에 입각하여 유교의 공자묘 숭배, 불교의 삼천배와 같은 규율을 장려한다.

 

2.(2)쑨원이 당수로 있었던 중국동맹회에서 새로운 국가의 이상으로 제시한 삼민주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무엇일까?
① 만주인의 청 왕조를 타도하고 항인의 주권을 회복한다는 민족주의
② 모든 국민의 정치적 평등을 보장하기 위해 공화정을 표방한다는 민권주의
③ 제국주의에 저항하여 국권을 수호한다는 민국주의
④ 토지의 균등 분배 등 국민 생활 안정을 위한 개혁을 실시한다는 민생주의

 

3. (3)에 들어갈 인물은 일본이 중국에 21개조 요구를 강요했을 때 그 요구를 수용했으며, 열강으로부터 차관을 들여와서 자신의 독재체제 군자금으로 이용했던 인물입니다. 우리나라 동학농민운동 때에도 군벌로서 영향력을 행사했던 이 인물은 누구일까요?
① 이홍장     ② 캉유웨이     ③ 위안스카이     ④ 장제스     ⑤ 마오쩌둥

 

4. (4)에 들어갈 중국 근대화 운동을 지칭하는 말은 무엇일까요?
① 5.4 운동    ② 신문화운동    ③ 안휘파의 개화운동    ④ 대중정당운동    ⑤ 대약진운동

 

5.(5)에 들어갈 루신의 대표작은 무엇일까요?
                              - 그는 자기가 자기 경멸을 제일 잘하는 제일인자라고 생각했다. 자기 경멸을 빼고 나면 남는 것은 제일인자이다. 장원(과거 1등)도 제일인자가 아닌가? (본문 중에서) -
① 약      ② 고향      ③ 광인일기      ④ 아Q정전      ⑤ 민족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