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초기 신라인의 생활상

 

신라인의 생활

평민의 경우 모자는 명주와 베를 쓰고. 겉옷과 바지는 베를 쓰고, 주나 베를 쓰고, 띠는 구리나 철을 쓰고, 가죽신은 주름 무늬로 된 가죽과 자색 가죽을 금하고, 가죽띠는 철과 구리로 장식하고, 신은 삼 이하를 쓰고,  베는 12승 이하를 쓴다.  

- 삼국사기 잡지2 복색 -

평민 여자의 경우 겉옷은 무늬 없는 베나 명주를 쓰고, 속옷은 거친 명주 또는 민무늬 명주나 베를 쓰고, 바지는 거친 명주 이하를 십고, 겉치마는 명주 이하를 쓴다. 옷고름은 무늬 있는 비단 이하를 쓰고, 띠는 무늬 있는 비단이나 명주 이하를 쓰고 버선목은 무늬가 없는 것을 쓰고 버선은 거친 명주나 민무늬 명주를 쓴다. 빗은 횐 상아와 뿔 이하를 쓰고, 비녀는 놋쇠나 돌 이하를 쓰고, 색깔은 4두품 여자와 같다.  

- 삼국사기 잡지2 복색 -

4두품에서 백성에 이르기까지는, 말 안장은 자단· 침향· 회양목·홰나무· 산뽕나무를 금하고, 또한 금·은·옥으로 꾸미는 것을 금하고, 안장 언치(안장 밑에 까는 방석)는 쇠가죽과 말가죽을 쓰고, 안장 방석은 가죽을 쓰고, 말다래는 버드나무나 대나무 를 쓰고, 재갈은 쇠를 쓰고, 등자는 나무와 쇠를 쓰고, 가슴걸이와 고들개는 쇠힘줄이나 삼 같은 것으로 잡아매게 하였다,  4두품여자로부터 백성의 여자에 이르기까지는 말 안장은 자단·침향·황양·산뽕나무를 금하고, 또한 금·은·옥으로 꾸미는 것을 금하고, 안장 언치와 안장 자리는 계수금라(털로 수를 놓은 비단)·세라(올이 가늘고 성기게 짠 비단)·릉(무늬있는 비단)·호랑이 가죽을 금하고, 재갈과 등자는 금·은·황동을 금하고, 또한 금·은으로 꾸미는 것을 금하고, 말다래는 가죽을 쓰고, 가슴걸이와 고들개는 땋은 끈과 자주색 무늬가 있는 빛나는 끈을 금하였다.

- 삼국사기 잡지 2 거기 -

사료해석 :  삼국사기에 기록된 신라인의 생활인데, 생활상이라기 보다는 골품제에 의한 금기사항으로 보는 것이 더 나을 정도로 골품규약으로 생활이 제한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퀴즈풀이 > 역사 사료와 데이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죽지랑 이야기  (1) 2007.01.14
신라가 보낸 숙위학생  (1) 2007.01.14
황룡사 9층목탑 이야기  (1) 2007.01.14
신라 왕실의 7가람설  (1) 2007.01.14
원광 법사 이야기  (1) 2007.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