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황초령비

 

황초령비

8월 21일 계미에 진흥태왕(眞興太王)이 관경(管境)을 하고 돌에 새겨 기록하였다. 세상의 도리가 진실에 어긋나고, 그윽한 덕화가 펴지지 아니하면 사악함이 서로 다툰다. 제왕(帝王)은 연호를 세워 스스로를 닦아 백성을 편안히 하지 않음이 없다. 그러나 짐은 태조(太祖)의 기틀을 이어받아 왕위를 계승하여, 몸을 조심하고 스스로 삼가면서 할까 두려워하였다. 하늘의 은혜를 입어 운수를 열어보여, 명명(冥冥)한 중에서도 신지(神祗)에 감응되어 사방으로 영토를 개척하여 백성과 토지를 널리 획득하니 이웃나라가 신의를 맹세하고 화호(和好)를 요청하는 사신이 서로 통하여 오도다. 아래로 하여 신·구민을 육(育)하였으나 오히려 왕도의 덕화가 있지 않았다고 하였다.

이에 무자년 가을 8월에 관경을 순수하여 민심을 살펴서 노(勞) 에 보답하고자 한다. 충성과 신의에다 정성을 갖추고, 재주가 하고 나라를 하여 충절을 다해 공을 세운 무리가 있다면 벼슬을 올려주고 상품을 더하여 공훈을 표창하고자 한다. 수레를 돌려감에 14 에 경계를 이 때에 왕의 수레를 따른 자는 사문도인(沙門道人)으로는 법장(法藏) 혜인(慧忍)이고, 대등(大等)은 ‘탁(喙) 부(夫) 지(知) 잡간( 干), 탁부(喙部) 복동지(服冬知) 대아간(大阿干), 비지부지(比知夫知) 급간(及干), 미지(未知) 나말(奈末), 혜대사(兮大舍), 사탁부(沙喙部) 무지( 知) 대사(大舍), 이내종인(裏內從人)은 탁부(喙部) 혜차(兮次) 탁부(喙部) 여난(與難) 대사(大舍)이고, 약사(藥師)는 사탁부(沙喙部) 독형(篤兄) 소(小) 이고, 나부(奈夫) 전(典)은 탁부(喙部) 분지(分知) 길지(吉之), 애공흔평(哀公欣平) 소사(小舍), 말매(末買) 탁부(喙部) 비지(非知) 사간(沙干), 조인(助人) 사탁부(沙喙部) 윤지(尹知) 나말(奈末)이다.

사료해석 : 진흥왕순수비는 진흥왕대의 영토확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진흥왕대의 신라 동북 경계가 《三國史記》의 기록을 훨씬 넘어 함흥지역까지 이르렀음을 증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되는 비석입니다. 그 중 황초령비는 마운령비와 함께 왕 29년(568) 세워졌으며, 그 내용도 거의 비슷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