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사다함 이야기

 

사다함 이야기

사다함은 진골 출신으로 냇물왕 7대선이고, 아버지는 구리지 급찬이다. 높은 가문의 귀한 자손으로 풍채가 빼어나고 지기가 반듯하였다. 당시 사람들이 사다함을 화랑으로 받들기를 청하므로 부득이 맡아 무리가 무려 천여인에 이르렀는데, 이들 모두의 환심을 얻었다.

진흥왕이 이찬 이사부에게 명하여 가라국을 습격하게 하였다. 이 때 사다함 나이가 열대여섯이었는데, 싸움터에 나가기를 청하였다. 왕이 어리다 하여 허락하지 아니하였더니, 청하기를 열심히 하고 뜻이 굳세었으므로 귀당비장(부장급 장군)으로 삼았는데, 따르는 낭도가 많았다.

진흥왕 23년(562) 9월 가야가 반란을 일으키니 왕이 이사부에게 명하여 치게 하였는데, 사다함이 도왔다. 사다함이 기병 5천을 거느리고 먼저 전단문으로 달려들어가 백기를 세우니, 성안  사람들이 두려워하여 어찌할 바를 알지 못하는지라 이사부가 군사를 이끌고 임하니 바로 항복하였다. 공을 논하였는데 사다함이 으뜸이었다. 왕이 좋은 농토와 포로 200명을 상으로 주었다. 사다함은 3번 사양하였으나, 왕이 굳이 주자 받은 사람은 놓아주어 양민으로 만들고, 농토는 병사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이를 보고 나라 사람들이 아름답다고 하였다.

사다함이 처음에 무관랑과 죽어도 함께 죽는 친구가 되자고 약속하였다. 무관이 병들어 죽자, 사다함이 목놓아 슬피 울다가 이레 만에 죽으니 그 때 나이가 열일곱이었다.

- 삼국사기 권 44, 열전 4, 사다함 -

참고글 : 사다함 이야기는 화랑도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7차 교과서 188 페이징서는 이런 내용으로 풀이됩니다.

이것은 삼국시대 노비에 대한 자료로 전쟁이 빈번하던 삼국 시대에는 전쟁 노비가 많았는데, 통일 신라 이후 정복 전쟁이 사라지면서 전쟁 노비가 소멸되어 갑니다. 특수 지역에 살던 사람들도 점차 양극화 하여 일부는 양민이 되고 일부는 노비로 전락합니다. 한편, 노비 신분은 절대적으로 고정된 것이 아니라 사다함의 예와 같이 노비에서 해방되어 양민이 되기도 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퀴즈풀이 > 역사 사료와 데이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흠운  (1) 2007.01.14
관창 이야기  (1) 2007.01.14
원광의 세속오계  (1) 2007.01.14
화랑도의 기원 - 원화, 용화향도  (1) 2007.01.14
신라의 식읍, 녹읍  (1) 2007.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