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사회가 시작되다.

1. 원시-선사-석기시대를 구분하자.

원시시대라는 용어는 인류가 고대 이전 공동체 생활을 하던 시대를 말합니다. 흔히 원시 공동체 사회라고 하며, 생산과 분배가 씨족 또는 부족의 공동체 소유로 규정되던 사회를 말합니다. 이 용어는 사회 발전단계상 원시-고대-중세... 등등 시대 구분과 관련된 용어입니다.

선사시대란, 역사시대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역사를 기록하기 전의 문자가 없는 시대를 말합니다. 즉, 어떤 시대이든지 아무런 기록이 없다면 무조건 선사시대인 셈이죠. 한반도에서는 최초의 기록이 <사기 조선열전>에 나오기 때문에 우리 나라 역사에서 선사시대란 기원전 2세기까지를 말합니다. 그러나, 이미 그 당시에는 고조선이라는 국가가 있었으므로, 이 시기가 원시시대는 아닙니다. 즉, 한반도에서 원시시대는 국가가 없는 공동체 사회를 뜻하므로 고조선 이전의 시기를 말합니다.

석기시대는 고고학적으로 볼 때, 도구 사용 기준에 맞춘 시대입니다. 즉, 돌을 이용한 구석기, 신석기 시대가 석기시대입니다. 그런데, 이 석기시대 이후가 국가가 발생하는 청동기 시대이므로 우리는 보통 석기시대가 원시시대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청동기의 사용으로 정복전쟁이 많아서 노예계급과 군장계급이 발생하였고 국가가 건설되었기 때문에 한반도에서 청동기 시대는 원시시대를 넘어가는 시기가 되는 것이죠. 이 논리에 맞추어 최근에서 청동기 국가인 고조선도 한국의 고대사회로 파악하기도 합니다. 교과서에서는 고대시대를 보통 삼국시대가 정립된 시기로 보고 있습니다.

단, 석기시대가 꼭 원시시대는 아닙니다. 신석기에서도 생산력이 높아지면 국가와 계급이 발생할 수도 있고, 그렇게 되면 그 시기가 원시를 넘어 고대 사회가 되기도 하죠.

역사를 공부할 때 꼭 원시, 석기, 선사 시대를 공부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러한 용어 구분를 하고, 이 시대를 교과서나 개론서에서 다루는 이유는 단지 우리 민족의 기원이 오래되었다는 것을 강조하는 프롤로그 수준의 내용이 들어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맨위로>

신고
Posted by 히스토리아 기업부설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