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평생교육의 이념

평생교육의 이념

1. 평생교육이란?

평생교육은 일생을 통한 교육으로 <태아에서 무덤까지>를 지향하는 통합 교육입니다. 또, 가장, 학교, 사회 등 모든 기관을 걸쳐서 이루어지는 전방위적 교육입니다. 이것은 헤르바르트의 발달과업을 모델로 이루어지는 교육인데, 이러한 전생애, 전지역을 포괄하는 교육은 7차교육과정에서도 강조하는 <나선형 교육>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원래 평생교육은 1965년 랭그랑의 논문에서 비롯되는 개념으로, 1972년 동경의 제3차 서계성인교육대회에서 평생교육의 개념을 각국에 권장하였습니다. 우리나라는 1770년대 중반에 이 개념을 받아들였죠.

현재, 대한민국 헌법 제 31조 5, 6항에 이 평생교육의 이념이 명문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헌법 31조 5, 6항

5.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행해야 한다.

6. 학교교육 및 평생교육을 포함한 교육제도와 그 운영, 교육재정 및 교원의 지위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은 법률로 정한다.

평생교육은 4가지 이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학교 교육뿐 아니라 모든 종류의 교육에 정통성을 부과한다는 전체성. 학교교육과 사회교육 및 다양한 교육을 통합한다는 통합성. 국민 누구나 원하는 종류의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한다는 민주성. 어떤 형편의 학습자이든 교육받을 수 있게 교육장소, 시간, 내용, 방법을 다양하게 한다는 다양성 등입니다.

2. 평생교육의 필요성

평생교육의 필요성은 급속한 사회변화(산업화)와 과학기술 발달 때문입니다. 산업화의 결과 인간소외현상이 심해졌고, 인간관계를 상실하는 경우가 늘었으며, 학교는 무능력하게 대처하고 있습니다. 반면, 사람들의 여가는 증대하여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었고, 자신만의 취미생활과 독특한 개성적 활동을 하려는 사람들은 늘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의 평균수명은 늘었죠.

빠른 사회변화 속에서 자신의 원하는 생활을 적절히 누리고, 학습적응과 문제해결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평생에 걸쳐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대두한 것입니다. 현재 사회는 지식기반사회로서 사회는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인재들을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신지식인들은 사회변화에 빨리 적응하는 자들입니다. 이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누구보다 빠르게 제시할 수 있고, 그것은 사회적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게 됩니다.

따라서 국가는 학교 뿐 아니라 모든 사회 속에서 습득한 유용한 가치들을 인정하게 됩니다. 문하생 제도를 적극 도입하게 되는 것이지요.

따라서 평생교육은 교육내용을 학습자의 요구와 필요에 맞춰주는 방향으로 추진됩니다. 모든 교육을 사회체제 내로 흡수하여, 연령, 장소, 성별에 제한없이 계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장려합니다. 이것은 강압적인 교육이 아니라 자율적이고, 유동적이고, 개방적이며 삶의 질과 사회발전을 동시에 추진하는 전문교육입니다.

 <http://historia.tistory.com 역사전문블로그 히스토리아>

글을 퍼가실 땐 댓글을 남겨주시는 것...인터넷 문화의 기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