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사도강령

사도 강령


민주국가의 주인은 국민이므로 나라의 주인을 주인답게 길러내는 교육은 가장 중대한 국가적 과업이다.


우리는 겨레가 오랜 역사의 찬란한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며, 선진 제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여 인류복지 증진에 주도적으로 기여하려면 무엇보다도 문화국민으로서의 의식 개혁과 미래 사회에 대비한 창의적이고 민주적인 인간육성에 온 힘을 기울여야 한다.


그러기 위하여 우리의 교육자는 국가발전에 민족 중흥의 선도자로서의 사명과 긍지를 지니고 교육을 통하여 각자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개발하며, 개인의 자아실현과 국력의 신장, 그리고 민족의 번영에 열과 성을 다하여야 한다.


또한 교육자의 품성과 언행이 학생의 성장발전을 좌우시킬 뿐만 아니라 국민윤리 재건의 관건이 된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사랑과 봉사, 정직과 성실, 청렴과 품위, 준법과 질서에 바탕을 둔 사도 확립을 위해 우리 스스로 헌신하여야 한다.


우리의 이러한 뜻은 교직에 종사하는 모든 교직자가 주체의식을 가지고 노력하여야만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사도헌장 제정에 때 맞추어 우리의 행동지표인 현행 '교원 윤리강령'을 '사도강령'으로 개정하여 이를 실천함으로써 국민의 사표가 될 것을 다짐한다.




<제1장 스승과 제자 >

스승의 주된 임무는 제자로 하여금 고매한 인격과 자주 정신을 가지고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유능한 국민을 육성하는 데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제자를 사랑하고 그 인격을 존중한다.

우리는 제자의 심신발달이나 가정의 환경에 따라 차별을 두지 아니하고 공정하게 지도한다.

우리는 제자의 개성을 존중하며, 그들의 개인차와 욕구에 맞도록 지도한다.

우리는 제자에게 직업의 존귀함을 깨닫게 하고, 그들의 능력에 알맞은 직업을 선택하도록 지도한다.

우리는 제자 스스로 원대한 이상을 세우고, 그 실현을 위하여 정진하도록 사제 동행한다.




<제2장 스승의 자질 >

스승은 스승다워야 하며 제자의 거울이 되고 국민의 사표가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확고한 교직관과 긍지를 가지고 교직에 종사한다.

우리는 언행이 건전하고 생활이 청렴하여 제자와 사회의 존경을 받도록 한다.

우리는 단란한 가정을 이룩하고 국법을 준수하여 사회의 모범이 된다.

우리는 학부모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를 이용하지 아니하며, 또 이에 좌우되지 아니한다.

우리는 자기 향상을 위하여 전문적인 지식과 전문화된 기술을 계속 연마하는데 주력한다.



<제3장 스승의 책임 >

스승은 제자 교육에 열과 성을 다하여 맡은 바 책임을 다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사회의 일원으로 모든 책임과 의무를 다한다.

우리는 교재연구와 교육자료 개발에 만전을 기하여 수업에 최선을 다한다.

우리는 생활지도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제자들이 올바른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지도의 철저를 기한다.

우리는 교육의 성과를 공정하게 평가하고 이를 교육에 충분히 활용한다.

우리는 제자와 성인들을 위한 정규교과 외의 활동에 적극 참여한다.



<제4장 교육자와 단체 >

교육자는 그 지위의 향상과 복지의 증진을 위하여 교직단체를 조직하고 적극 참여함으로써 단결된 힘을 발휘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교직단체 활동을 통하여 교직자의 처우와 근무조건의 개선을 꾸준히 추진한다.

우리는 교직단체 활동을 통하여 교직자의 자질 향상을 기함으로써 교원의 확립에 박차를 다한다.

우리는 편당적, 편파적 활동에 참여하지 아니하고 교육을 그 방편으로 삼지 아니한다.

교직단체는 국가 주요 교육정책 결정에 참여하여 교육자의 여망과 주장을 충분히 반영시킨다. 교직단체는 교육자의 혁신과 국가의 발전을 위하여 다른 직능단체나 사회단체와 연대 협동한다.



<제5장 스승과 사회 >

스승은 제자의 성장 발달을 돕기 위하여 학부모와 협력하여 학교와 사회간의 상호작용의 원동력이 되고 국가발전의 선도자가 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학교방침과 제자의 발달상황을 가정에 알리고, 학부모의 정당한 의견을 학교교육에 반영시킨다.

우리는 사회의 실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지역사회의 생활과 문화향상을 위하여 봉사한다.

우리는 사회적 요구를 교육계획에 반영하며 학교의 교육활동을 사회에 널리 알린다.

우리는 국민의 평생 교육을 위하여 광범위하게 협조하고 그 핵심이 된다.

우리는 확고한 국가관과 건전한 가치관을 가지고 국민의식 개혁에 솔선수범하며, 국가발전의 선도자가 된다 .


 <http://historia.tistory.com 역사전문블로그 히스토리아>

글을 퍼가실 땐 댓글을 남겨주시는 것...인터넷 문화의 기본입니다.

'퀴즈풀이 > 역사 사료와 데이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무원 윤리 헌장  (7) 2007.02.18
사도 헌장  (4) 2007.02.18
대한민국 초중등교육법  (1) 2007.02.18
대한민국 헌법  (1) 2007.02.18
평생교육의 이념  (4) 2007.0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