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자료실 /다운가능프로그램

pc에서 영화나 동영상을 편집해서 저장해보자!

PC에서 영화나 뮤직비디오를 보다 보면, 문득 이 부분을 좀 잘라내서 저장하거나 다른 곳에서 활용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누구나 한두 번씩은 해 보았을 것입니다.

그래서 인터넷을 통해 PC의 화면을 저장해 주는 캡쳐(Capture) 유틸리티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 후 화면을 잡아보기 위해 몇 번 시도를 합니다.

그러나 일반 PC화면과는 달리 동영상 화면을 잡는 것은 좀 이상합니다. 캡쳐를 하고 나면 해당 영역이 시커먼 화면으로 나와서 도대체 제대로 캡쳐가 되는 것인지 의문이 생기기도 하고, 또 프로그램이 뭔가 잘못된 것은 아닌지 궁금하긴 한데, 어디 속 시원하게 물어볼 곳도 없고 해서 답답한 마음만 더하게 됩니다. 인터넷 게시판을 살펴봐도 생각보다 많은 질문이 이와 관련하여 많이 올라오는데, 제대로 된 답변이 없는 것 같아서 한번 정리해 볼까 합니다.

사실 동영상을 캡쳐하기 위해서는 좋은 프로그램과 함께 약간의 요령이 필요한데, 이 요령을 제대로 몰라서 많은 분들이 제대로 된 결과를 얻지 못하고 포기하게 되는데, 동영상을 캡쳐하는 몇 가지 방법을 그 간단한 요령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미지로 캡쳐하기

동영상을 캡쳐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동영상의 특정한 부분을 이미지로 캡쳐하는 방법일 것이고, 다른 하나는 동영상을 동영상으로 그대로 캡쳐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이미지로 캡쳐하기 위해서는 좋은 동영상 플레이어를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주요 동영상 플레이어의 기능을 잘 살펴보면 특정화면을 이미지로 남겨주는 기능을 대부분 제공하기 때문이죠.

그러나 인터넷으로 방영되는 방송사의 TV 뉴스나 음악프로그램과 같은 화면을 이런 동영상 플레이어로 볼 수는 없기 때문에 이러한 기능을 이미지 캡쳐를 제대로 하려면 역시 동영상 캡쳐 전문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만, 확실한 기능으로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프로그램을 꼽자면 HyperSnap-DX 이 있습니다. HyperSnap-DX는 적절한 크기에 다양한 기능으로 좋은 평가를 얻고 있는데, 동영상과 게임화면의 캡쳐 시에도 안정적으로 작동합니다.

- HyperSnap-DX 다운받기(http://pds.hanafos.com/?Act=View&Cate=mc&id=93770)


<그림1> DirectDraw 가속기능 끄기(00.jpg)

우선 동영상을 캡쳐하기 위해서는 어느 프로그램을 이용하든 반드시 설정해 주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은 PC의 그래픽 가속기능을 꺼 주는 것입니다. 이것을 꺼주어야만 동영상 화면을 제대로 캡쳐하고, 에러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윈도우의 <시작>에서 <실행>을 실행하고 명령창에 dxdiag 라고 입력합니다. 그러면 DirectX 진단도구가 실행되는데, 여기서 <디스플레이>를 선택하고, 중간에 있는 DirectX 기능 항목에서 DirectDraw 가속부분을 <사용안함>으로 선택해 줍니다. 그런 후 <끝내기>로 창을 닫아준 후 캡쳐를 시작합니다. 물론 이 기능은 캡쳐가 다 끝나면 원래 대로 복구해 놓아야겠죠. 그렇게 하지 않으면 게임을 하거나 동영상을 볼 때 PC가 무척 느려지고, 화면도 느리게 작동하니 반드시 원래 대로 <사용>을 복구해 주십시오.


<그림2> Special Capture 모드 작동(01.jpg)

이렇게 환경을 선택한 후 HyperSnap-DX에서 메뉴로 들어가 를 선택해 둡니다. 이 기능은 DirectX 모드로 작동하는 게임이나 동영상을 캡쳐할 때 활용하는 옵션인데, 이렇게 한 후 동영상을 캡쳐하면 제대로 캡쳐가 됩니다. 이때 캡쳐하는 방법도 중요합니다. 만약 DivX 동영상과 같이 PC에서 재생하는 것이라면 가능한 플레이어에서 화면을 정지시킨 후 해당 화면을 캡쳐하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그렇지 않고 게임이나 실시간 방송처럼 중지시키는 것이 어려울 경우는 키보드의 프린트 스크린 기능 즉 오른쪽 상단에 있는 키를 누르면 자동으로 캡쳐가 되니 이렇게 두가지 경우로 나누어서 캡쳐를 실행하십시오.


<그림3> Special Capture 모드 작동(02.jpg)

◆ 동영상으로 캡쳐하기 비교적 간단하게 끝낼 수 있는 이미지 캡쳐와는 달리 동영상을 동영상으로 그대로 녹화하는 방법은 무척 까다로와 보이는 작업입니다. 제대로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없고…

그러나, 동영상 캡쳐 및 제작기능으로 유명한 Camtasia Studio를 제대로 익히기만 하면 역시 이 작업도 무척 수월해 집니다.

- Camtasia Studio 다운받기(http://pds.hanafos.com/?Act=View&Cate=MB&id=88776)


<그림4> Camtasia Studio

Camtasia Studio는 원래 간단한 레코딩 프로그램이었습니다만 교육용 화면제작이나 기타 편집기능이 많이 추가되면서 종합 편집기 형태로 발전한 프로그램입니다. 여기서는 녹화기능을 중심으로 알아볼 예정이기 때문에 메뉴에 있는 를 실행합니다.

<그림5> Camtasia Recorder

레코더가 실행된 후 왼쪽 상단에 있는 레코딩 버튼을 선택하면 캡쳐용 화면이 나타나는데, 이 창을 동영상이 실행되고 있는 동영상 플레이어로 가져다 놓으면 보이는 화면을 AVI 파일로 녹화해 줍니다. 특히 이 동영상 녹화를 위해서도 앞에서와 마찬가지로 dxdiag 명령을 이용해 DirectDraw 기능을 꺼 놓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이미지 캡쳐에서와 마찬가지로 화면이 까맣게 나올 테니까요. 이렇게 녹화된 AVI 파일은 Camtasia Studio에서 불러와 주석을 붙이거나 다른 효과를 넣어 멋진 동영상 파일로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윈도우 미디어 포맷으로 변환하여 활용할 수도 있는데, 크기에 비해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알찬 프로그램이 아닐 수 없습니다.

Camtasia로 동영상을 녹화할 때는 역시 PC 성능이 좋아야 합니다. 그래픽 가속기능을 꺼 놓은 상황에서 동영상을 재생하면서 이를 다시 녹화해야 하니 CPU에 부담을 줄 수밖에 없을 테니까요.

이렇게 간단한 요령만 제대로 파악하고, HyperSnap-DX와 Camtasia Studio와 같은 확실한 프로그램을 활용한다면 동영상이나 다른 어떤 화면이라도 원하는 방식으로 저장하고 활용하는 것이 가능해 집니다. 어때요. 간단하죠?

출처 : Tong - 몬티스의영원한친구님의 컴도 배워야지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