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중세유럽의 신분제 교설

중세 유럽의 신분제 교설

1. 보름스主敎 부르카르트(Burchard, Bishop of Worms): 신분제에 관한 설교, 1008-1012

   ... 최초의 인간이 범한 죄로 인하여 인류에는 신의 뜻으로 隸屬의 罰이 과해졌다. 그리하여 신이 보시기에 자유를 누릴 자격이 없는 자들은 자비를 베풀어 타인에 예속하도록 하였다. 세례의 은혜로서 모든 신자들에게서 原罪가 벗겨졌지만, 정의로운 神께서는 인간의 삶을 다음과 같이 구분하였다. 그리하여 어떤 사람은 隸屬人(servus: 奴)으로 다른 사람은 主人(dominus)으로 만들었는데, 이로써 奴는 그 주인의 힘(postestas)으로 나쁜 짓을 할 가능성이 줄어들게 되었다.
 

2. 캉브레의 主敎 게르하르트(Gerhard, Bischop of Cambrais): 신분제이론, 1025년경
   ... 인류는 처음부터 셋으로 나뉘어졌다. 그 것은 기도하는 자(oratores), 農民(agricultores), 싸우는 자(pugnatores)이다. 神께서는 이들 셋이 서로 左와 右로 돕고 살도록 하였다.

이 글에 대한 참조사항

1. 이 글에 대한 관련 사료는 이 사이트 검색창에서 자유롭게 검색가능합니다.(관련 검색어로 검색하세요)
   2. 이 글을 운영자 허락없이 불펌할 경우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원저작자 로고>가 펌글에 자동 삽입됩니다.
   3. 이 사료는 세계사 자료 해석을 위하여 첨부된 사료입니다. 공부하시는 데 참조하세요.

 <http://historia.tistory.com 역사전문블로그 히스토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