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계백 장군과 화랑 관창의 이야기

계백장군과 화랑 관창

관창은 신라 장군 품일의 아들로 모습이 우아하였으며, 어린 나이에 화랑이 되어 사람들과 잘 사귀었다. 나이 16세에 말타고 활쏘기에 능숙하였다.

대감인 어느 사람이 태종대왕에게 관창을 천거하여 당나라 현경 5년 경신에 왕이 군대를 내어 당나라 장군과 더불어 백제를 칠 때 관창을 부장으로 삼았다. 황산 밑에 이르러 양쪽 군대가 서로 대치하자 아버지 품일이 말했다.

[너는 비록 나이가 어리지만 뜻과 기개가 있으니 오늘은 바로 공명을 세워 부귀를 얻을 때다. 어찌 용맹이 없을 수 있겠느냐?]

관칭은 [알았습니다]라고 말하고는 곧바로 말에 올라 창을 비껴들고 적진에 곧바로 진격하였다. 망을 달리면서 몇 사람을 죽였으나 상대편 수가 많고 이쪽은 군사가 적으므로 볼모가 되었다. 산 채로 백제 원수 계백 앞에 끌려갔다. 계백은 관창의 투구를 벗기고는 아이가 어리고 용감한 것을 아깝게 여겨 차마 죽이지 못하고 감탄하여 말하였다.

[신라에는 뛰어난 병사가 많구나. 소년이 이러하거늘 하물며 장년 병사들이라!] 하고는 살려서 돌려보냈다.

관창이 돌아와서 말하였다.

[아까 내가 적지 가운데 들어가서 장수의 목을베지 못하고 깃발을 꺾지 못한 것이 매우 유감스러운 일입니다. 다시 들어가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말을 마치자, 손으로 우물물을 움켜 마시고는 다시 적진에 돌진하여 민첩하게 싸우니 계백이 잡아서 머리를 베어 말안장에 매어 보냈다. 품일이 그 머리를 손으로 붙들고 소매로 피를 닦으며 말하기를,

[우리 아이의 얼굴과 눈이 살아있는 것 같다. 왕실의 일을 위해 죽었으니 후회가 없다]고 말하였다.

모든 군사가 이를 보고 분개하여 죽을 마음을 먹고 북을 치고 함성을 지르면서 진격하니 백제가 크게 패하였다. 대왕이 급찬의 위계를 내리고서 예로서 장례를 지내주고, 그 집에 당나라 비단 30필 20세, 베 30필, 곡식 100섬을 부의해 주었다.

삼국사기 권 47, 열전 7, 관창

-------------------------------------------------------------------------------------

사료해석 : 유명한 계백의 황산벌 전투와 화랑 관창의 이야기입니다. 다 아시니 부연설명은 없어도 되겠죠?

이 글에 대한 참조사항

1. 이 글에 대한 관련 사료는 이 사이트 검색창에서 자유롭게 검색가능합니다.(관련 검색어로 검색하세요)
   2. 이 글을 운영자 허락없이 불펌할 경우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원저작자 로고>가 펌글에 자동 삽입됩니다.

 <http://historia.tistory.com 역사전문블로그 히스토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