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사료) 이슬람에서의 무함마드에 대한 평가

이슬람에서의 무함마드에 대한 평가

코란에 대한 다음 원문과 원문 해설은 한국에 이슬람교에 대한 진실을 알리기 위한 다음 사이트에서 제작된 문서들입니다. 따라서 여기서 직접 다운로드 받을 수는 없고, 링크를 참조해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이슬람에 대한 한국판 사이트 주소 : http://www.quran.or.kr/korean/indexk.html

-----------------------------------------------------------

십자군 전쟁동안  각종의 중상모략들이 선지자 무함마드(하나님의 평화와 은총이  깃들기를)에게 가해졌다. 사상의 자유와 종교적 관용의 태도를 더 많이 보여 주는 현대 시대로 들어서자 선지자의 삶과 인격에 대해 공부하던 서구학자들의 태도에서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아래에서 그들 시각들의 한 예를 살펴보자

목적의 위대함, 수단의 간소함, 그리고 놀라운 결과들이 천재인간으로 평가되는 세가지 기준이라면, 현대 역사에서 누가 감히 무함마드와 함께 견줄수 있는 자를 내세울 수 있겠는가? 가장 유명한 사람들도 단지 무기, 법, 그리고 제국 따위 만을 만들 수 밖에 없었다. 그 밖에 더 있었다해도, 그것은 바로 눈앞에서 종종 부서져 사라져 버리는 물질적 힘에 불과했다. 이 남자는 단지 무기, 법, 제국, 백성, 왕조를 움직였을 뿐 아니라, 당시 거주하고 있던 전 세계 인구의 삼분의 일에 달하는 수 백만의 사람들의 마음마저도 흔들었다; 여러 제단들, 다신, 다종교, 여러 관념들과 믿음들, 그리고 여러 영혼들을 움직이는 것 이상이었다....

승리속에서의 인내, 제국같은 것에는 사심없이 오직 한가지 것에 모든 것을 바쳤던 야망, 끝없은 예배, 하나님과의 신비스런 대화, 죽음 그리고 죽음 뒤의 승리-이런 모든 것들은 사기가 아니라 하나의 굳은 확신이었으며, 이것은 그에게 하나의 신조를 설립하게 하는 힘을 주었다. 이 신조는 두가지 성질을 갖는다. 즉 하나님의 단일성과 하나님의 비물질성이다. 전자가 하나님이란 누구인가를 설명해준다면 후자는 하나님이 아닌 것들을 이야기 해준다; 전자가 칼로서 거짓 신들을 무너뜨린다면 후자는 말로써 하나의 관념을 새로 설립한다.

철학자, 웅변가, 사도, 법률가, 군인, 사상의 정복자, 이성적 신조, 우상 없는 숭배의 설립자, 20개의 지상제국과 하나의 정신적 제국을 설립한자. 그 분의 이름은  무함마드이다. 인간을 측정할 수 있는 모든 기준들에 관해서 이제 이렇게 물어보는 것이 당연할 지도 모르겠다. 무함마드보다 더 위대한 사람이 있었는가?

-Lamartine Historie de la Turquie, Pans 1854, Vol. ll, pp. 276-77.

그는 그 안에 시저와 교황의 성격을 함께 지녔다; 그렇지만 그는 교황의 허례허식이 없는 교황이었며, 시저의 전설이 없는 시저였다. 뛰어난 군대 없이 호위자 한명 없이 궁전 한 채 없이 고정 세금없이 그렇다. 만일 누군가가 올바른 신의 질서에 의해 통치했다고 한다면 그는 바로 무함마드이다. 그는 권력의 도구 없이 권력의 지지없이 모든 힘을 가졌기 때문이다.

-Bosworth Smith Mohammad and Mohammadanism, London 1874, p92.

아라비아의 위대한 선지자의 인생과 인격에 대해 공부하는 사람은 선지자가 어떻게 가르치고 어떻게 살았는지를 배우면서 위대한 선지자, 최고의 사도에게 단순한 경외심만을 느낀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내가 비록 많은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여러 가지 것들에 대해 토로할 수 있을 지라도, 그것들을 다시 읽을 때마다 하나의 새로운 종류의 찬미, 새로운 느낌의 경외심이 저 위대한 아라비아의 선지자에 대해 샘솟음을 느낀다.

-Annie Besant The Life and Teachings of Mohammad, Madras 1932, p.4

그의 믿음에 대한 박해를 마땅히 감수하려는 준비성, 지도자로써 그를 존경하고 믿어왔던 사람들의 고귀한 도덕적 인품, 그가 궁극적으로 성취한 결과의 위대성 이런 모든 것들을 가지고 사람들은 무함마드의 근본적인 도덕성에 대해, 그를 하나의 협작꾼으로 간주하기 위해서 논쟁한다. 이것은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는 더 많은 문제점을 야기시킨다. 더군다나 역사의 가장 위대한 위인들 중 그 누구도 서구에서 무함마드만큼 형편없이 평가되어 온 사람은 아무도 없다.

-W Montagomery Watt Mohammad At Mecca, Oxford, 1953, p52.

무함마드를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들의 목록 중 가장 선두에 두려는 나의 선택은 아마 일부 독자들을 놀라게 할지도 모른다. 그리고 어떤 독자들은 질문을 퍼부어댈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는 역사상 종교적, 세속적 양쪽 모든 면에서 가장 훌륭한게 자리잡았던 유일한 사람이다.

-Michael H. Hart The 100: A Ranking of the Most Influential Persons in History, New York: Hart Publishing Company Inc. 1978, p33.

이 글에 대한 참고사항

1. 이 글에 대한 관련 사료는 이 사이트 검색창에서 자유롭게 검색가능합니다.(관련 검색어로 검색하세요)
   2. 이 글을 운영자 허락없이 불펌할 경우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call back>기능이 자동으로 삽입됩니다.

<http://historia.tistory.com 역사전문블로그 히스토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