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블로그 전반 운영에 대한 공지

블로그 전반 운영에 대한 공지(공지수정 : 2007.3.27)

1. 블로그내 저작권 보호 자료에 대한 공지

제 블로그에 일일 방문객이 천단위 이상 접속하시는 관계로, 블로그를 더 이상 사적으로 운영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블로그의 글들 중 개인적으로 보기 위해 올린 글이나, 저작권이 있는 글들은 모두 보호 처리하겠습니다.

보호 처리되거나 비밀글로 처리될 포스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인적으로 소장하고 읽어보기 위해 운영자가 타 사이트에서 가져온 저작권이 있는 타블로그의 글들
   2. 저작권이 있는 글들을 요약하여 요약본으로 포스팅한 글들(강좌중국사 1-7권, 20세기 우리역사 요약본 등)
   3. 저작권이 있는 역사 사료들 : 삼국유사 해석본 전문, 왕조실록 해석본 전문, 고려사 해석본 전문 등
   4. 일반 역사 사이트에서 가져온 글 들 중 출처를 밝혔지만, 전문을 모두 그대로 사용한 글

이상 4가지에 해당하는 글은 특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두 비밀글이나, 보호글로 처리되었습니다. 따라서 포스팅 된 글이 약 200건이 줄었고, 보호처리된 포스트가 150여건이나 되었네요.

제 블로그의 방문자가 많아짐에 따라 앞으로도 위 4가지 원칙을 되도록 준수하려고 합니다. 따라서 글을 읽으시다가 보호글로 처리되어 있어서 읽지 못하시는 경우 댓글을 달아주시거나, 방명록에 글을 남겨주시면 원문이 있는 사이트나 참고글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제가 미쳐 보호처리하지 못한 글들 중에서도 문제가 될 수 있는 글을 발견하신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바로 삭제 또는 비공개, 보호처리하겠습니다.

사이트내 자료들만 다루는 것도 버겁습니다.

특정 영역의 자료를 올라달라는 건의나, 더 자세한 설명을 부탁한다는 댓글이나, 한글파일이나 웹파일로 자료를 보내달라는 요청은 제가 시간도 없을 뿐더러, 저작권에 대한 문제를 고려할 때 모두 사양합니다. 따라서 다음의 댓글이나 방명록 글은 무시하거나, 운영자 임의로 삭제합니다.

1. 포스트에 대한 부가설명을 해달라거나, 해당 자료를 메일로 요구하는 경우
   2. 저작권이 있는 자료를 메일이나, 특정 웹 상에 올려달고 요청하는 경우
   3. 상업적 용도로 자료를 이용하기 위한 목적이 있는 경우
   4. 근거없이 비방을 하는 방명록의 글이나 댓글의 경우

그 외에 학생들이 학습을 위한 목적으로 필요한 자료, 수업이나 강의를 위해 필요한 일부분의 발췌 자료일 경우에 아주 일부분만 학습목적으로 발췌한다면, 원 저작자를 밝히는 한도내에서  <극히 특정 부분의 자료>만을 메일로 전송해드리는 것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원저작자가 속해있거나, 해당 자료가 공개된 웹사이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2. 한자 강독에 대한 공지

한자 강독에 대한 공지를 3월초에 올렸습니다. 3월말까지 기초한자를 마무리하지 못하였지만, 강독은 예정대로 4월부터 하려고 합니다. 따라서 카테고리에 한문강독방을 따로 만들었습니다. 기초한자는 카테고리 한문강독방 안에 있는 기초한자방에서 계속 진행하고, 한문 강독은 일단 삼국사기 번역으로 시작할까 합니다.(몇년이 걸릴지는 모르지만, 하나 강독하면 다음 강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삼국사기가 끝나면, 삼국유사, 고려사, 조선왕조실록으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가능할지는 모르겠네요. 워낙 실력이 안되어서 그냥 저도 공부하는 셈 하려고 합니다.

3. 사이트내 자료 포스팅 공지

원래 제 블로그는 제가 직접 포스팅하는 자료보다는 원문 자료를 해석하여, 각종 사료를 모아놓는 용도로 만들려고 한 블로그입니다. 그런데, 어쩌다보니 사료를 모아놓는 것보다 직접 글을 작성하는 경우가 더 많아졌군요. 홈페이지처럼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니, 너무 포스팅이 많고 개인적 글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블로그라고 생각하지 말고, 오픈된 홈페이지라고 생각하시고 글을 검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하지만, 홈페이지와는 달리 각 메타블로그와 포탈사이트에 실시간 글이 링크되는 관계로, 저작권이 있는 글들은 제 홈피와는 다르게 블로그에서는 전부 다 막아두었습니다. 포탈사이트에서 검색으로 찾아 들어오셔도 비밀글이나 보호글로 묶여서 볼 수 없는 글들이 많습니다. 사이트 성격이 성격인 만큼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블로그를 홈페이지처럼 운영하는 관계로, 당분간 블로그 대문 형식의 사이트맵을 만들어 올리겠습니다. 티스토리가 사용자 설치 블로그라서 블로그를 홈페이지 형식으로 개편하는 것도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군요. 조만간 좋은 방향으로 개편해 보겠습니다.

2월, 3월 등 올렸던 블로그 일정 공지는 앞으로 하지 않습니다. 4월 이후 블로그 운영 방향은 원문 사료와 한문 강독 사료 위주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올렸던 세계사 포스팅들은 계속 올리겠습니다.

연예인 기사 중심의 <모의고사> 파일들은 많은 분들이 후속편을 요청하시는데, 당분간 올리지 못하겠네요. 포탈사이트에서 이슈가 된 부분이라 올리지 못하는 것이 안타깝지만 시간도 없고, 제가 많은 드라마들을 일일이 보고 재미있는 형식으로 만들 자신이 없습니다. 당분간은 역사자료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거침없이 하이킥>, <환상의 커플> 등의 각종 모의고사들과 플래시 파일들은 삭제하지 않고 폴더에 넣어두었습니다. 검색으로 언제든 자동채점 모의고사를 풀어보실 수 있습니다.

태그검색은 가능하지만, 키워드 검색은 모두 삭제하였습니다. 굳이 태그와 사이트내 검색창이 있는데, 키워드 검색은 글을 읽는데 방해가 될 것 같아서 내린 결정입니다. 이전에 검색이 가능했던 지역검색도 모두 삭제하였습니다. 지역검색기능도 역사홈피에서는 효용성이 없는 것 같습니다. 사이트 내에서 검색 가능한 것은 <오른쪽 위 부분의 사이트내 검색창>입니다.

<http://historia.tistory.com 역사전문블로그 히스토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