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대한 독립 선언서

대한 독립 선언서

우리 대한 동족 남매와 온 세계 우방 동포여!

우리 대한은 완전한 자주 독립과 우리들의 평등 복리를 우리 자손 여민에게 대대로 전하게 하기 위하여 여기 이민족 전제의 학대와 압박을 벗어나서 대한 민주의 독립을 선포하노라.

1. 일본의 합병 동기는 그들의 소위 범일본주의를 아시아에서 사행함이니, 이는 동양의 적이요,

2. 일본의 합병 수단은 사기와 강박과 불법 무도한 무력 폭행을 극도로 써서 된 것이니, 이는 국제 법규의 악마이며,

3. 일본의 합병 결과는 군대 경찰의 야만적 힘과 경제 압박으로 종족을 마멸하여 종교를 강박하고 교육을 제한하여 세계 문화를 저장하였으니 이는 인류의 적이라.

그러므로 하늘의 뜻과 사람의 도리와 정의 법리에 미쳐서 만국의 입증으로 합방 무효를 선포하며 그 죄악을 응징하며 우리의 권리를 회복하노라.

슬퍼라! 일본의 무력이여.

소징대계가 너희들의 복이니, 섬은 섬으로 돌아가고, 반도는 반도로 돌아오고, 대륙은 대륙으로 회복할지어다.

궐기하라, 독립군! 독립군은 일제히 천지를 바르게 한다.

아아! 우리 마음이 같고 도덕이 같은 2천만 형제자매여! 국민된 본령을 자각한 독립인 것을 명심할 것이요, 동양 평화를 보장하고 인류 평등을 실시하기 위해서의 자립인 것을 명심하도록 황천의 명령을 받들고 일체의 사악으로부터 해탈하는 건국인 것을 확신하여 육탄혈전으로써 독립을 완성할 것이다.

단기 4251년(1918) 11월 만주노령유지일동

사용자 삽입 이미지

<http://historia.tistory.com 역사전문블로그 히스토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