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골품제도의 한계와 6두품

골품제도의 한계와 6두품

설계두는 신라 사대부집 자손이다. 친구와 함께 술을 마시며 말하기를, “신라에서는 사람을 쓰는 데 먼저 골품을 따지므로 정말 그 족속이 아니면 비록 큰 재주와 뛰어난 공이 있더라도 그 한계를 넘지 못한다. 내가 원하는 바는 멀리 중국에 가서 세상에 없는 지략을 발휘하고 비상한 공을 세워 스스로 영화의 길을 열었으면 족하다.” 하고 무덕 1(618)년에 배를 타고 당으로 갔다.

<삼국사기> 설계두

성주산파 (선종 9산의 하나)를 처음 연 낭혜(무염)는 속성이 김씨로 무열왕이 8대조이다. 조부 주천은 품이 진골이고 위가 대아찬이었으며, 고조와 중조가 모두 장수와 재상을 지냈으므로 사람들이 모두 안다. 그러나 아버지 범청은 진골에서 강등되어 득난이 되었다. 

<성주사 낭혜화상 백월보광탑비>

그 관직을 세울 때 (왕의) 친족을 상위(上位)로 삼는다. 그 족명은 제1골과 제2골이라 하여 스스로 구별하였으며, 형제의 딸이나 고종, 이종, 종자매와 모두 혼인을 하였다. 왕족은 제l골로서 처 역시 같은 왕족이며 아들도 모두 제1골이 되었다. 이들은 제2골의 딸과는 혼인하지 않으며 비록 아내로 맞는다 해도 늘 첩으로 삼았다.

<신당서> 동이열전 신라

신라는 당나라와 조공한 이후 항상 왕자를 보내 숙위를 시켰고, 학생을 보내 대학에 입학시켜 공부하게 하였다. 이들은 l0년을 기한으로 귀국케 하였으며, 계속 파견된 입학생이 100 여 명에 이르렀다.  

<동사강목> 진성여왕

최치원은 당에 유학하여 깨달아 얻은 바가 많았으므로 귀국하여 이를 널리 펴 보려는 뜻을 가졌으나, 그가 귀국했을 때는 난세가 되어 모든 일이 뜻대로 되지 않으므로 스스로 때를 만나지 못함을 한탄하여 다시 벼슬에 뜻을 두지 않고 은둔하여 책속에 파묻혀 세월을 읊으며 보냈다.

<사기> 최치원

4두품에서 백성에 이르기까지는 방의 길이와 넓이가 16자를 넘지 못하고 느릅나무를 쓰지 못하고, 수초를 그린 천장을 만들지 못하고, 중국 기와를 덮지 못하고, 짐승 머리, 높은 처마, 공아, 현어(처마 끝에다는 고기 모양의 방울)를 설치하지 못하고, 금․은․놋쇠․구리․ 납으로 꾸미지 못하고, 층계와 섬돌은 산에서 나는 돌을 쓰지 못하고, 담장 높이는 6자를 넘지 못하고, 또한 들보를 걸지 못하고, 석회를 칠하지 못하고, 대문과 사방에 문을 만들지 못하고, 마구간은 말 두 마리를 넣을 수 있게 하였다.

<삼국사기> 잡지 제2 옥사

4두품에서 백성에 이르기까지는 금․은․놋쇠와 주리평문물(朱裏平文物)을 금하고, 또한 털을 댄 담요 모피나 호랑이 가죽, 중국 담요 등을 금하였다.

<삼국사기> 잡지 제2 기용

평민의 경우 모자는 명주와 베를 쓰고, 겉옷과 바지는 베를 쓰고, 주나 베를 쓰고, 띠는 구리나 철을 쓰고, 가죽신은 주름 무늬로 된 가죽과 자색 가죽을 금하고, 가죽띠는 철과 구리로 장식하고, 신은 삼 이하를 쓰고, 베는 12승 이하를 쓴다.

<삼국사기> 잡지 제2 복색

평민 여자의 경우 겉옷은 무늬 없는 베나 명주를 쓰고, 속옷은 거친 명주 또는 민무늬 명주나 베를 쓰고, 바지는 거친 명주 이하를 신고, 겉치마는 명주 이하를 쓴다. 옷고름은 무늬 있는 비단 이하를 쓰고, 띠는 무늬 있는 비단이나 명주 이하를 쓰고 버선목은 무늬가 없는 것을 쓰고 버선은 거친 명주나 민무늬 명주를 쓴다. 빗은 횐 상아와 뿔 이하를 쓰고, 비녀는 놋쇠나 돌 이하를 쓰고, 색깔은 4두품 여자와 같다.  

     <삼국사기> 잡지 제2복색

4두품에서 백성에 이르기까지는, 말안장은 자단․침향․회양목․홰나무․산뽕나무를 금하고, 또한 금․은․옥으로 꾸미는 것을 금하고, 안장 언치(안장 밑에 까는 방석)는 쇠가죽과 말가죽을 쓰고, 안장 방석은 가죽을 쓰고, 말다래는 버드나무나 대나무를 쓰고, 재갈은 쇠를 쓰고, 등자는 나무와 쇠를 쓰고, 가슴걸이와 고들개는 쇠힘줄이나 삼 같은 것으로 잡아매게 하였다.  4두품 여자로부터 백성의 여자에 이르기까지는 말안장은 자단․침향․황양․산뽕나무를 금하고, 또한 금․은․옥으로 꾸미는 것을 금하고, 안장 언치와 안장 자리는 계수금라(털로 수를 놓은 비단)․세라(올이 가늘고 성기게 짠 비단)․릉(무늬있는 비단)․호랑이 가죽을 금하고, 재갈과 등자는 금․은․황동을 금하고, 또한 금․은으로 꾸미는 것을 금하고, 말다래는 가죽을 쓰고, 가슴걸이와 고들개는 땋은 끈과 자주색 무늬가 있는 빛나는 끈을 금하였다.  

<삼국사기> 잡지 제2 거기(車騎)

(흥덕왕 즉위 9년에 명을 내리기를) 사람에는 상하가 있고 벼슬에는 높고 낮은 것이 있어 명칭과 법식이 같지 않고 의복 또한 다른 것이다. 그런데 풍속이 점차 각박해지고 백성들은 다투어 사치를 일삼고 있다. 오직 다른 나라 물건의 진귀함만을 숭상하고 토산물이 촌스럽고 천하다고 싫어하니 예절이 떨어지고 풍속이 파괴되고 있다. 이에 옛 법에 따라 엄명을 내리는 것이니, 만약 어기는 자가 있으면 국법에 따라 처벌할 것이다.

         <삼국사기> 잡지2 복색조

유리왕 9(서기 33)년에 l7등급을 두었다. l위 이벌찬, 2위 이찬, 3위 잡찬, 4위 파진찬, 5위 대아찬인데, 여기서부터 이벌찬까지는 진골이라야만 이 벼슬을 받을 수 있었다. 6위는 아찬으로, 4중 아찬까지 있다. 7위 일길찬, 8위 사찬, 9위 급벌찬, l0위는 대나마인데, 9중 대나마까지 있으며, ll 위는 나마로, 7중나마까지 있다. 12 위 대사, 13 위 사지, 14위 길사, l5위 대오, 16위 소오, l7위 조위이다.  

  <삼국사기> 직관

왕족은 제 1골로서 처 역시 같은 왕족이며, 그 아들도 제 l골이다. 이들은 제 2골의 딸과 혼인하지 않으며, 비록 아내로 맞아도 이를 첩으로 다루었다.  

  <신당서> 신라

<http://historia.tistory.com 역사전문블로그 히스토리아>

'퀴즈풀이 > 역사 사료와 데이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흥덕왕의 사치 금지  (1) 2007.04.23
진정법사  (1) 2007.04.23
신라 귀족과 농민의 생활상  (1) 2007.04.23
골품제도와 6두품 관련 사료  (1) 2007.04.23
설씨녀 열전  (1) 2007.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