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근우회 설립 취지문, 행동강령

근우회 설립 취지문

근우회 설립의 취지

 인류사회는 많은 불합리를 생산하는 동시에 그 해결을 우리에게 요구하여 마지않는다. 여성문제는 그중의 하나이다. 세계는 이  요구에 응하여 분연하게 활동하고 있다.  세계자매는 수천년래의 악몽으로부터 깨어서 우리의 생활도정에  횡재하고 있는 모든 질곡을  분쇄하기 위하여온 지 이미 오래이다.  

  이 역사적 세계적 혁명에서 낙오될 수 있으랴. 우리  사회에서도 여성운동이 개시된 것은 또한 오래이다. 그러나 회고하여 보면  조선운동은 거의 분산되어 있었다. 그것에는  통일된 조직이 없었고 통일된 목표와 지도정신도 없었다. 고로 그 운동은 효과를 충분히 내지 못하였다.  

  우리는 운동상 실천으로부터 배운 것이 있으니 우리가 실지로 우리 자체를 위하여  우리 사회를 위하여 분투하려면 우선 조선자매 전체의 역량을 공고히 단결하여 운동을  전반적으로 전개하지 아니하면  아니된다.

일어나라! 오너라! 단결하자! 분투하자!  조선의 자매들아! 미래는 우리의 것이다.  

'근우회 선언서'  

  역사 있는 후로부터 지금가지 인류사회에는  다종다양의 모순과 대립의 관계가  성립되었다.  유동무상하는 인간관계는 시대에 다라서 혹은 이 부류에 유리하게, 혹은 저 부류에 유리하게, 혹은 저 부류에 불리하게 되었나니,  불리한 처지에 서게 된 민중은 그  시대시대의 사회적 서러움을 한껏 받았다. 우리 여성은 각 시대를 통하여  가장 불리한 지위에 서 있어왔다.  

  사회의 모순은 현대에 이르러 대규모화하였으며 절정에  달하였다. 사람과 사람의 사이에는 인정과 의리의 정열은 최후 잔사도 남지 아니하고 물질적 이욕이 전인류를 모두 상벌의 수라장에 들어가게 하였다. 전쟁의 화는 갈수록 참담해가고 광대하여가고 빈궁과 죄악은 극도에 달하였다.  

  이 시대의 여성의 지위에는 비록 부분적  향상이 있었다 할지라도 그것은 환상의  일편에 불과하다. 미처 청산되지 못한 구시대의 유물이 오히려 유력하게 남아 있는 그 위에 현대적 고통이 겹겹이 가하여졌다.  

  그런데 조선여성을 불리하게 하는 각종의 불합리는 그 본질에 있어 조선사회 전체를 괴롭게 하는 그것과 연락된 것이며 일보를 진하여는 전세계의 불합리와 의존합류된 것이니 모든 문제는 이제 서로 관련되어 따로따로이  성취될 수 없게 되었다. 억울한  인류가 다 한가지 새 생활을 개척하기 위하여 분투하지 아니하면 아니되게 되었으며 또 역사는 그 분투의 필연적 승리를 약속하여주고 있다.  

  조선 여성운동의 진정한 의의는  오직 여사한 역사적, 사회적  배경의 이해에 의하여서만 비로소 파악될 수 있는 것이니  우리의 역할은 결코 편협하게 국한될  것이다. 우리가 우리 자신의 해방을 위하여 분투하는 것은 동시에 조선사회 전체를 위하여 나아가서는  세계인류 전체를 위하여 분투하게 되는 행동이 되지 아니하면 아니된다.

(2행 삭제당함) 그러나 일반만을 고조하여 특수를 지각하여서는 아니된다.    고로 우리는 조선운동을 전개함에 있어서 조선의 모든 특수점을 고려하여 여성 따로의 전체적 기관을 가지게 되었나니 여사한 조직으로서만 능히 현재의 조선 여성운동을  세게사정 및 조선사정에 의하여, 또 조선여성의 성숙 정도에 의하여  바야흐로 중대한 계단으로 진전하였다.  

  부분적으로 분류되어 있던 운동이 전선적 협동전선으로  조직된다. 여성의 각층에 공동되는 당면의 운동목표가 발견되고 운동방침이 결정된다. 그리하여 운동은 비로소 광범하고 또 유력하게 발전될 수 있게 되었다. 이 단계에 있어서 모든 분열정신을 극북하고 우리의 협동정신으로 하여금 더욱더욱 공고하게 하는 것이 조선여성의 의무이다.  

  조선여성에게 얽혀져 있는 각종의 불합리는  일반적으로 요약하면 봉건적 유물과  현대적 모슨이니 이 양시대적 불합리에  대하여 투쟁함에  있어 조선여성의 사이에는 큰 불합리가 있을 리가 없다.  

  오직 반동층에 속하는 여성만이 이 투쟁에 있어서 회피, 낙오할 것이다. 근우회는  이러한 견지에서 사업을 전개하려 하는 것을 선언하나니 우리의 앞길이 여하히 험학할지라도  우리는 일천만 자매의 힘으로써 우리의 역사적 임무를 수행하려 한다.  

  여자는 벌써 약자가 아니다.  

  여성 스스로 해방하는 날 세계가 해방할 것이다.  

  조선자매들아, 단결하자!  

근우회 행동강령  

  1.여성에 대한 사회적, 법률적 일체차별 철폐  

  2.일체 봉건적 인습과 미신타파  

  3.조혼폐지 및 결혼의 자유  

  4.인신매매 및 공창폐지  

  5.농촌부인의 경제적 이익옹호  

  6.부인노동이 임금차별 철폐 및 산전산후 임금지불  

  7.여성 및 소년공의 위험노동 및 야업금지

이 포스트에 운영자가 잘못 표기한 내용이나, 오탈자가 있으면 댓글을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http://historia.tistory.com 역사전문블로그 히스토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