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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회 히스토리아 역사검정시험

  출제범위 : 아시아의 역사
  출제이유 : 지금까지의 세계사 서술은 유럽사만을 기준으로 해왔습니다. 그러나 실제 세계사의 흐름에서 우리와 직접, 간접적인 영향을 주고 받은 아시아에 대해서는 우리 모두 무지한 상태죠. 우리는 우리와 관련된 아시아의 역사를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이 문제지는 단지 아시아에 대한 단편적인 역사 지식을 묻는 것이 아니라, 아시아 사이의 상호 관련된 역사에 대해서 물어 보려고 작성되었습니다.

  이 문항지를 풀어보시고, 자신이 아시아의 역사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는지 곰곰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난이도는 교양수준, 전공수준을 고려해서 만들었습니다. 아시아사에 대한 기초적인 문제이지만, 서양사 위주로 공부한 분들에게는 너무나 생소하고 어려운 문제들로 느껴질 것입니다.

  우리는 어느 한 사건의 이름만 듣고도 서양 어느 국가의 사건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자세히 미얀마의 역사를 설명하고 우리와의 관계를 이야기해도 그 나라가 미얀마라는 것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한번 테스트해 보세요.

  이 문항지를 푼 뒤 제출하기를 누르시면 자동으로 점수와 오답 및 해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번문제. 다음 도표를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중국의 고대 역사는 농경민족과 유목민족이 서로 겨루는 투쟁의 역사였다. 진시황은 흉노족을 물리치기 위해 만리장성을 쌓았으며, 한무제는 흉노를 정벌하기 위해 실크로드를 발견하고, 고조선을 공격하기까지 해야했다. 한무제기는 농경민족이 유목민족의 침입을 가장 효율적으로 격퇴한 최초이자 최후의 시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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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위 도표는 한무제의 원정으로 인한 고대 사회의 변화를 나타낸 표입니다. 대월지국의 이동에 의해 성립된 인도의 (1) 왕조의 특징으로 바른 것은 무엇일까요?
① 아소카 왕이 소승불교를 발전시켰다.
② 간다라 미술이 완성되고 대승불교가 동아시아로 전파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③ 힌두교가성립되고 비슈누, 시바신이 숭배되었다
④ 석가모니가 불교를 개창하였다.
⑤ 이슬람교와 힌두교를 융합한 시크교가 아시아에 전파되었다.

2-3번문제. 다음 지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소가씨는 가문 중심의 중앙집권을 위해 스이코 여제를 등용시킨 후 ________ 태자에게 섭정을 명하였다. 그러나, _____ 태자는 소가씨가 아닌 왕권 중심의 중앙집권을 위해 한반도의 기술을 받아들이려고 하였다.

당시 아직기, 왕인 등이 ______ 태자의 스승으로 건너간 기록이 있으며, 일본의 중앙집권은 고구려, 백제의 관등에서 비롯된 12관등제와 중국식 율령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호류지 등은 한반도와 관련된 대표적인 문화유산이다. 그는 선진문물의 수용을 위해 중국에 (1)_______ 를 파견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중앙집권은 소가씨의 반발을 사게 되었고 결국 (2)_______ 태자는 소가씨에 의해 제거되었다.

2. (1)에 들어갈 말은 당시 일본에서 중국의 문물을 받아들이기 위해 파견한 사신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당시 동아시아의 시기로 볼 때, (1)에 들어갈 사신을 정확한 3글자로 적어보세요.

3. (2)에 들어갈 인물은 고사기와 일본서기 등 일본 고대사서에 중요한 인물로 표현됩니다. 한반도의 문물을 수용한 이 태자의 이름을 3글자로 정확히 적어보세요.

4-5번문제. 다음 그림을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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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 신전은 비슈누 신의 화신인 왕코르 왕을 모시기 위한 신전이였다. 그러나, 훗날 왕이 관음보살의 화신으로 여겨지자 이 신전의 성격도 바뀌게 되었다. 이 신전은 캄푸치아가 자랑하는 세계적인 문화유산이다.

2. 동남아시아는 초기에 인도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인도의 종교와 문화가 동남아시아의 문화 속에 녹아있다. 최소한 13세기 이후 이슬람 세력이 동남아시아를 점령하기 전까지 이곳의 문화는 인도의 문화가 지배적이였다.

4. 동남아시아 최대의 문화유산이라고 불리는 위 신전의 이름을 정확한 5글자로 적어넣으시오. (띄어쓰기 하지 마세요.)

5. 이 사원은 훗날 소승불교 사원으로 이용되었지만, 초기에는 다른 종교의 사원이였습니다. 이 사원이 만들어진 것은 어떤 종교의 영향을 받은 것일까요?
① 대승불교
② 이슬람교
③ 힌두교
④ 조로아스터교
⑤ 마니교

6-8번문제. 다음 지문을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이 단체는 서양의 종교개혁기 카톨릭의 반동개혁의 결과로 생겨난 단체이다.

이 단체가 아시아로 전도사업을 하게 된 근본 원인은 칼뱅파 신교의 확장을 막기 위한 것이였다.

중국에서는 이 단체를 로욜라회라고 부르기도 하였는데, 중국에서는 서양의 신을 천제와 같은 개념으로 파악하였다.

일본에서는 오다 노부가다가 이 종교를 적극 권장하였으나, 훗날 신교국가인 (1)_________의 개입으로 에스파냐, 포르투갈 등의 국가가 에도정권과 교류하지 못하는 쇄국정책이 전개되었다.

조선에서는 임진왜란기 도요토미가 이 단체의 종교를 적극 배척하였기 때문에 잘 알려지지 못하였다. 한국에서 이 단체의 교리를 받아 최초의 신부가 된 사람의 이름은 (2)________ 이였다.

동아시아에서 가장 크게 활약한 사람은 (3)_________로서 그가 지은 천주실의가 이 단체의 교리를 잘 표현해주고 있다.

이 단체의 규율 : 교회의 모든 가르침을 찬양하고, 희게 보이는 것도 교회가 검다고 하면 검다고 믿어야 할 것이다. 면벌부와 성인의 유물을 부정하지 말라. 믿음, 복종, 가난, 정절의 서약을 찬양하라.

6. (1)에 들어갈 나라는 에도 막부기 일본과 유일하게 교류했던 서양 국가로서 일본은 나가사키를 개방하여 이 나라의 직물을 수입하였다. 이 나라의 학문은 난학으로 알려져 있다. 이 나라는 어디인가?
① 영국
② 네덜란드
③ 프랑스
④ 이탈리아
⑤ 독일

7. 한국에서 최초로 신부가 된 이 사람의 이름을 정확히 적어보세요.

8. (3)에 들어갈 인물은 너무나 유명한 사람입니다. 동아시아의 근대화에 서양문물울 전파하는 데 크게 기여한 이 사람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① 마테오 리치
② 아담 샬
③ 로욜라
④ 세르반테스
⑤ 맑스 베버

9번문제. 다음 지문을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일본 천황가는 호족연합정권을 벗어나 강력한 왕권을 구축하려고 하였다. 그들은 견당사를 파견하여 당나라의 선진적 토지제도인 (1)________를 모방하여 토지 제도를 개혁하려고 하였다. 이 토지제도는 중국, 한국, 일본의 동아시아 문화권에서 바탕이된 토지제도였다. 일본은 이 토지 제도를 바탕으로 국왕이 모든 토지를 소유한다는 왕토사상의 이념을 실현하려고 하였다. 그 결과 실시된 법이 (2)__________법 이였다. 그러나, 호족들의 반발로 3대 제한 사유법, 토지 영구 사유법으로 토지제도가 변화할 수 밖에 없었다. 이렇게 토지 제도가 공유제를 포기하고 사유제로 넘어가게 되면서 토지사유자가 상위 귀족에게 토지를 바치고, 충성을 인정받는 일본 고유의 봉건제도가 탄생하게 되었다.

9. (1)에 들어갈 말은 조, 용, 조 제도를 바탕으로 동아시아 중세 토지제도의 근간을 이룬 중국의 토지제도이름입니다. 골라보세요.
① 한전제
② 여전제
③ 균전제
④ 공전제
⑤ 정전제

10. (2)에 들어갈 일본식 토지 공유제도의 이름을 정확한 4글자(5글자)로 적어보세요.

11. 다음은 일본의 막부와 고려의 무신 정권에 대한 내용 중 일부를 비교한 것입니다.

가마쿠라 막부

고려의 무신 정권

배 경

율령체제의 동요에 따른 대토지 보유자와 무사계급의 성장

문벌귀족체제의 동요와 무신차별에 따른 불만

무신관계

의리에 기반을 둔 봉건적 질서를 추구

무신간 권력다툼으로 최충헌 독재정권 초래

특 징

개경(수도)에서 사병을 거느리고 권력 장악

11. 표의 빈 칸에 들어갈 일본식 초기 막부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① 쇼군은 수도만을 다스리고 나머지 지역은 다이묘가 다스린다.
② 쇼군은 모든 땅을 다이묘에게 나눠주고 그들을 통제하기만 한다.
③ 쇼군은 수도가 아닌 자신의 지방 거점에서 전국의 무사들을 지배한다.
④ 쇼군은 고케닌을 임명하여 정치를 대리한다.
⑤ 쇼군은 전국을 돌며 무장들을 감시한다.

12. 다음은 일본의 헤이안 시대의 정치와 조선 후기의 정치를 비교한 것입니다. 빈 칸에 들어갈 말을 추론해 보세요.

8세기 이후 고대 일본의 셋칸 정치란, 천황이 어리거나 여성일 때 천황의 외가나 친족이 대신 정치하는 섭정정치를 말한다. 한국사에서는 조선 후기에 안동김씨 등의 일문이 외척이 되어 정치를 하는 세도 정치와 비슷한 양상이다.

11세기 고대 일본의 원정정치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할 때 이루어지는 정치이다. 한국사에서는 흥선대원군이 집권한 시기의 상황과 비슷하다.

12. 한국사의 상황으로 미루어볼 때, 일본에서 이루어진 원정 정치의 성격은 어떤 것일지 골라보세요.
① 국왕의 부인이 정치에 관여하는 정치형태
② 사무라이 집단이 정치의 주제로 나서는 무가 정치 시대
③ 천황의 부친이 상황이 되어 이끌어가는 정치 형태
④ 유력 호족들이 연합하여 국왕을 보필하는 형태
⑤ 어린 천황을 대신하여 천황가의 외척이 섭정을 하는 정치 형태

13. 다음 종교들의 공통점을 생각해서 잘 읽고 대답해보세요.

이 종파가 처음 등장한 것은 석가의 제자 마하가섭 때부터이다. 석가의 미소만 보고 그 참 뜻을 깨닫는다는 염화시중의 미소는 이 종파의 성격인 이심전심을 잘 표현한 말이다. 이 종파가 중국으로 건너간 것은 달마로부터라고 알려져 있다. 중국에서 이 종파의 6대조인 혜능은 마음으로 참선을 깨달아 남종을 창시하였고, 이 남종이 신라 후기에 한반도에 유입되어 고려 개창에 큰 역할을 하였다. 일본에서는 가라쿠라 막부 등 막부시대에 이 종파가 유행하였는데, 이 종파는 정토종, 정토진종, 시종의 정토종파와 일련종, 임제종, 조동종 등 좌선파로 구성되어 일본의 6종교를 이루어 종단이 완성되었다. 이 종파의 참선과 <나무아미타불> 등의 간결한 선법은 우주의 본체를 중시하여, 중국 송나라와 조선에서 신유교가 정착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다.

13. 이 지문이 제시한 동아시아의 대승불교 종파가 무엇일지 정확히 적어보세요.

14. 다음 지문을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중국에서는 고대부터 종법과 봉건의 논리에 의해 번왕의 아들을 수도로 이주시켜 살게하는 제도가 있었다.

고려에서는 본인이 수도에 머무는 상수리 제도와는 달리, 호족의 아들이 수도에 머물게 하는 기인 제도가 있었다.

일본 에도 막부에서는 다이묘가 본국과 에도를 교대로 왕복하게 함과 동시에 식솔들을 중앙에 머물게 하는 ___________ 제도가 있었다.

이 제도들의 공통점은 지방과 중앙의 물자를 원할히 유통할 수 있게 하면서 지방 세력의 반란을 막고 적절히 통제할 수 있다는 것에서 찾을 수 있다.

14.  지문에서 제시된 비슷한 동아시아의 제도들 중에서 일본의 제도를 부르는 명칭은 무엇일까요?
① 후신야쿠제도(봉사제도)
② 일국일성령
③ 고닌구미제도(연대책임제)
④ 다이쇼 데모크라시
⑤ 산킨코타이(참근교대제도)

15. 다음은 북방을 정복한 어느 정복 왕조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보기를 잘 보세요.

(1) 서희와의 담판으로 연운 16주 갈등 증폭

(2) 강감찬 장군과 천리 장성

(3) 발해의 멸망

(4) 삼별초와의 항쟁

(5) 거란 문자의 제작

15. 보기의 내용 중에서 이 북방왕조와 관련없는 하나의 내용은 몇 번일까요?
① (1)
② (2)
③ (3)
④ (4)
⑤ (5)

16. 다음 지문을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1. 6세기 고구려와 항쟁하였으나, 수 건국후 친선관계를 유지

2. 7세기 백제, 고구려, 일본과 함께 한반도의 십자형 외교를 구성하였음

2. 알타이 산맥부근을 거점으로 6-8세기 수, 당과 겨루었던 민족

3. 위그르와 당나라에 복속되면서 서부로 이동하여 일부는 러시아, 일부는 투르크 계로 편입

4. 회족이라고 불리며, 고유문자를 가지고 있었던 북방 민족

16. 지문이 설명하는 민족은 어떤 민족인지 골라보세요.
① 숙신
② 돌궐
③ 거란
④ 말갈
⑤ 여진

17. 다음 지문을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이 사상은 정형화된 성즉리 사상에 대한 반발에서 <심즉리>를 주장하고 있다. 사물을 보고 깨닫는 것을 우선으로 하는 <격물치지>가 아니라, 앎은 곧 실천이라는 <지행합일>을 더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이 사상은 관학화 된 지배층의 학문이라기 보다는 새로운 것을 바라는 계층에게 인기가 있었다. 중국, 한국, 일본에서 이 사상은 각각 사회적 맥락에 따라 받아들여졌다.

17. 위 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중국에서 이 사상은 명말 청조에 유행하였으며, 주자학의 관념론에 저항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② 조선에서는 정제두 등의 강화학파에서 가학으로 전수되었다.
③ 일본의 에도 막부는 이 사상을 관학화 하여 불교 대신 무사 윤리로 활용하였다.
④ 한말 박은식은 이 사상을 인용하여 유교구신론을 전개한 적도 있다.
⑤ 중국에서 이 사상을 주장한 사람은 왕수인(왕양명)이다.

18. 다음 지문을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1915년 일본이 중국에 21개조를 요구하다.

1919년 중국이 일본에 저항하며 5.4운동을 전개하다.

1927년 중국 군벌 장작림을 일본이 암살하다.

1931년 만주 사변을 일으켜 본격적으로 중국을 침략하다.

1932년 만주국을 설립하고, 청의 마지막 황제를 추방하다

1933년 일본이 국제 연맹을 탈퇴하다

1937년 중일 전쟁을 일으키고, 일본, 독일, 이탈리아의 3국 방공 협정을 체결하다

1938년 국가 총동원법을 제정하다.

1941년 태평양 전쟁을 시작하면서 대동아 공영권의 이념을 내세우다

1945년 일본이 2차 대전에서 패전하다.

18. 이 연표의 내용을 참작할 때 당시 한일간의 관계를 바르게 표현하지 못한 사람은?
① 이 때 김좌진 장군의 청산리 대첩도 있었어
② 중국의 5.4운동과 같은 해에 3.1운동이 먼저 있었어
③ 민족연합 조직으로 국내에서는 신민회가 결성되었어
④ 국가 총동원령으로 조선에서는 배급제, 공출제도가 시행되었어
⑤ 안중근, 이봉창 의사 등의 의거로 중국 정부는 한국과도 연합을 하게 되었어

19. 다음 지문을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얼지않는 항구를 찾아 러시아는 17세기 이후 계속 동진하였고, 이것은 동아시아 국가들과의 충돌을 가져왔다.

러시아의 진출

1. 17세기 몽골 점령, 18세기 만주 진출

2. 18세기 청나라는 흑룡강을 사이에 두고 국경 조약 체결 : 청과 네르친스크 조약 체결

3. 19세기 헤이룽강 이북 진출 : 청과 아이훈 조약 체결

4. 19세기 연해주의 획득 : ___________ 조약 체결, 두만강을 경계로 러시아와 한반도가 접하게 된 조약

5. 일본과 사할린 및 훗카이도 북부 섬들을 둘러싼 영토 분쟁이 아직도 진행중...

19. 아편 전쟁 때 영국과 청이 이 조약을 체결할 때 러시아가 중재해주었다는 이유로 토문강 동남의 영토인 연해주는 러시아의 영토가 되었습니다. 조선은 이 조약으로 러시아와 직접 국경선을 마주보게 되었죠. 이 조약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① 신축 조약
② 난징 조약
③ 톈진 조약
④ 베이징 조약
⑤ 광주 조약

20. 다음 지문을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인간 세상에는 스펜다 마이뉴와 앙그라 마이뉴라는 선신과 악신이 있었다. 이 신들은 각각 아후라마즈다와 아리만으로 불리며 세상의 종말을 예언하고 있었다.

위의 종교는 사산조 페르시아에서 비롯된 종교이다. 위의 종교는 페르시아 국교였다. 그러나 이 종교가 신분질서를 이용한 부패로 문제가 생기자 이 종교의 교리에 불교와 크리스트교(네스토리우스파)를 접목시켜 새로운 종교가 나타나게 되었다.

개방적인 페르시아에서도 국교를 비판하는 이 새로운 종교를 추방시켰다. 이 종교는 중국, 동남아시아로 넘어가 다양한 이름으로 교세를 유지하였다. 이 종교는 중앙아시아의 배화신교, 중국의 명교, 인도의 시크교, 로마의 크리스트교에도 영향을 주어, 동서 문화 융합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의 종교가 되었다.

20. 지문에서 말하는 새로운 종교가 어떤 종교인지 3글자로 정확히 적어보세요.

21. 다음 지문을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이 양식은 힌두교를 정점으로 하는 인도 고대의 고유 양식을 보여준다. 간다라 미술과 인도 양식이 결합한 이 미술은 대표적인 작품으로 아잔타 석굴이 있다. 이 양식은 브라만교를 표방하면서도 민간신앙과 불교고유의 양식이 융합되어 동아시아 불교양식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중국, 한국, 일본의 고대국가들은 이 양식에 영향을 받아 불교 석상을 조각하였다.

21. 지문에서 설명한 이 양식과 가장 시기적으로 관련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① 쿠샨왕조의 카니슈카왕과 간다라 미술
② 굽타왕조의 마하바라타와 라마야나 등 산스크리트적인 양식
③ 무굴제국 악바르 대제의 평등사상
④ 마우리아 왕조의 아소카왕의 불법 전파
⑤ 우파니샤드 철학과 자이나교의 등장

22. 다음 사진을 잘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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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징기스칸으로부터 비롯된 몽골 제국에 대한 설명과 상관없는 것은?
① 차가타이 한국은 티무르 제국으로 연결된다.
② 원 세조는 고려를 부마국으로 삼았다.
③ 킵차크 한국은 러시아의 모스크바 공국으로 계승되었고, 모스크바 공국의 이반 3세는 비잔틴의 계승자를 자청한다.
④ 일한국을 다시 회복한 나라는 셀주크 투르크이다.
⑤ 서유럽으로 원정을 떠난 자는 바투이다.

23-24. 다음 지문을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바그다드를 수도로 정했던 아바스 왕조는 옴미아드 왕조와는 달리 아랍인과 비아랍인을 차별하지 않았다. 차별의 기준은 단지 이슬람교를 믿고 이슬람법을 이해했는가였다. 따라서 이슬람법에 의해 통치되는 진정한 서아시아 통일국가를 성립했던 것이다. 이 왕조는 동아시아의 중심국가인 중국 당과 아시아 무역권을 놓고 (1)_________ 전투에서 사활을 건 싸움을 하였다. 이 전투에서 아바스 왕조가 승리함으로서 고대 아시아 무역로는 동아시아가 아닌 서아시아가 장악하게 되었다. 중국은 비단길이 아닌 새로운 바닷길을 개척해야 했다. 이 전투의 결과로 중요한 것은 중국의 4대 발명 중의 하나인 (2)_____술이 서아시아로 전파되어, 유럽인들이 이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는 점이다.

23. (1)에 들어갈 전투는 고구려계인 고선지 장군이 30만 대군을 이끌고, 중앙아시아의 패권을 위해 아바스 왕조와 싸웠던 전투입니다. 이 전투의 이름을 정확히 3글자로 적어보세요.

24. 이 전투의 결과 서아시아로 전파된 기술이 무엇인지 2글자로 적어보세요.

25. 다음 지문을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이 국가는 10세기 까지 1천년간 중국에 지배를 당하다가 당말 5대 10국의 혼란을 틈타서 독립하였다. 그러나, 독립왕조는 모두 단명하곤 하였다. 11세기 래 왕조(대월국)는 과거제 등 중국 문물을 도입하였고, 13세기 찬 왕조는 중국식 한자, 율령을 수용하였으나, 곧 고유글자인 츄놈을 만들어 대월사기를 편찬하기도 하였다. 15세기에는 래 왕조가, 17세기에는 타이슨 왕조, 19세기에는 응우엔 왕조 등 수많은 왕조교체를 거듭하다가 19세기 후반 프랑스가 인도차이나 반도를 점령하면서 제국주의에게 나라를 빼앗기게 된다. 이들은 유신회, 광복회 등을 결성하여 독립운동을 하였고, 공산주의를 받아들여 19세기 후반 남북으로 분열된 채 독립을 이루었다.

25. 위 지문이 설명하는 국가는 어디일까요?
① 베트남
② 라오스
③ 캄보디아
④ 동티모르
⑤ 미얀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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