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단군신화 - 삼국유사 -

 

단군신화                              

고기(古記)에 이렇게 전한다. 옛날에 환인(桓因)의 서자(庶子) 환웅(桓雄)이 항상 천하에 뜻을 두고  인간 세상을 몹시 바랐다. 아버지는 아들의 뜻을 알고  삼위 태백(三危太伯)을 내려다 보매 인간 세계를 널리 이롭게 할 만한지라, 이에 천부인(天符印) 세 개를 주어 내려가서 세상을 다스리게 하였다.

환웅은 그 무리 3천 명을 거느리고 태백산(太伯山) 꼭대기로 내려왔다.[즉 태백이란 지금의묘향산이다.]신단수 아래에서 이곳을 신시(神市)라 불렀다. 이 분을 환웅 천왕이라 한다. 그는 풍백(風伯), 우사(雨師), 운사(雲師)를 거느리고  곡식, 수명, 질병, 형벌·선악 등을 주관하고인간의 삼백예순 가지나 되는 일을 주관하여  세계를 다스려 교화시켰다

이 때, 곰 한 마리와 범 한 마리가 같은 굴에서 살았는데 늘 신웅(神雄, 곧 桓雄)에게 사람되기를 빌었다 때마침 신(神, 桓雄)이 신령한 쑥 한 심지와 마늘 스무 개를 주면서 말했다. 너희들이 이것을 먹고 백일 동안 햇빛을 보지 않는다면 곧 사람이 될 것이다곰과 범은 이것을 받아서 먹었다

기(忌)한 지 21일〔三七日〕만에곰은 여자의 몸이 되었으나 범은 능히 기하지 못했으므로 사람이 되지 못했다

웅녀(熊女)는그와 혼인할 상대가 없었으므로 항상 단수(壇樹) 아래에서 아이 배기를 축원했다  환웅은 이에 임시로 변하여 그와 결혼해 주었더니 그는 임신하여 이름을 단군 왕검(檀君王儉)이라 하였다.

단군은 요(堯) 임금이 왕위에 오른 지 50년인 경인년(요 임금의 즉위원년은 무진이니 50년은 정사이지 경인은 아니다. 아마 그것은 사실이 아닌 것 같다.)에 평양성[지금의 서경]에 도읍을 정하고 비로소 조선(朝鮮)이라 불렀다 또다시 도읍을 백악산 아사달(阿斯達)에 옮겼다. 그 곳을 궁홀산(弓忽山) --- 혹은 방자(方字)로도 되어 있다.---또는 금미달이라 한다  그는 1,500 년 동안 여기에서 나라를 다스렸다 주(周)의 무왕(武王)이 왕위에 오른 기묘년에 기자(箕子)를 조선에 봉하매 단군은 장당경으로 옮기어었다가 후에 아사달에 돌아와 숨어 산신(山神)이 되었는데 그 때 나이가 1천 9백 8세였다.

                                                                                         - 삼국유사  -

사료해석 : 단군신화는 해석하고자 하면 끝도 없고, 해석도 너무 다양하기 때문에 교과서적인 것만 언급하겠습니다. 단군신화에 대한 교과서적 해석은 다움과 같습니다.

청동기 시대로 접어들면서 농업이 발달하여 잉여생산물이 축적되고 정복활동으로 사유 재산과 계급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지배자와 피지배자의 분화는 더욱 심화되었고, 평등사회는 계급사회로 바뀌어 갑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권력과 경제력을 가진 지배자가 등장하였는데 이들을 군장(족장)세력이라고 합니다. 이들 중에서 세력이 강한 군장은 주변의 여러 사회를 통합하고 점차 권력을 강화하여 나라를 세우는데 이러한 단계의 국가를 군장 국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군신화에 보이는 바람, 비, 구름 등을 주관하는 풍백, 우사, 운사의 존재는 이 사회가 농경사회였음을 알수 있게 합니다. 또 곡식, 생명, 형벌, 선악 등을 중시하는 것으로 보아 사유 재산과 계급이 분화된 사회였다는 것도 알 수 있죠. 한편 단군은 제사장, 왕검은 군장의 의미를 가진다는 점에서 고조선은 제정 일치 사회라고 볼 수 있구요. 자신의 조상을 하늘에 연결시켰다는 점은 선민사상을 가졌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곰 토템이 보이는 것은 다 아실거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