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재미있는 역사 퀴즈

역사검정능력 시험 - 2008. 이명박 편(자동채점입니다.)

< H I S T O R I A > 한국사 검정능력시험 <현재-현대사 편 1회>

출제범위

한국사 전 분야

이름


배   점

100점만점 / 난이도 따른 차등 배점

난의도

상 7 / 중 7 / 하 6 (20문항)

 1. 시험형식은 5지선다 객관식과 단답식입니다. 컴퓨터용 수동 마우스만 이용하세요.
 2. 문항을 다 푼 뒤 반드시 가명(인터넷아이디)과 점수를 댓글로 달아주세요.(다음 회차 난이도에 참고합니다.)
 3. 문제를 다 푼 이후에
제출하기를 누르면 자동채점됩니다. 오답은 해설하기를 클릭하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이 시험지는 역사적이지는 못합니다. 그러나 정부가 주장하는 <과학적 근거>에 기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이 문제지는 O,X 문제, 주관식 단답형, 그리고 3-5지 선다형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제의 성격에 맞게 답을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문제지의 출제 근거는 정부발표자료와 각종 언론 보도 및 시민단체 보도 자료를 기반으로 정부가 주장하는 <과학적 근거>에 맞춤제작된 문제입니다.

1.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번 - 부정선거, 하와이 망명, 시민 혁명
2번 - 평화의 댐 건설, 정의사회 구현, **교육대, 광주시민 학살, 비자금 조성
3번 - 경제개발 5년 계획, 수출 100만달러 달성, 유신헌법 및 부마사태, 장기 독재
4번 - IMF 체제 달성, 금모으기운동과 금융실명제
5번 - 미친 소 수입 및 공기업 민영화 추진, 대운하 007 작전, 의료보험 민영화 추진, 촛불시위 탄압

1. 위 대통령분들은 한결같이 대한민국을 위대한 나라로 이끌어오신 대표적인 분들이시다. 이 중 시대순으로 5번째 대통령에 해당하는 분의 업적으로 맞는 것을 고르시오.
① 정치인과 깡패를 하나로 묶은 국민 평등 달성
② 전 재산 29만원의 청렴결백한 대통령
③ 돈 없는 서민을 놀리기 위한 부자 내각 건설
④ 세계화를 위한 IMF 협조 체제 구축
⑤ 보통 사람이 이끄는 믿어주는 군인 정치의 실현


2. 다음 사설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2. 조선재벌주의 중앙독재청 동사무소(이하 조중동)에서는 최근 촛불시위가 반미 친북 세력의 음모에 의해 진행된다고 말하고 있다. 이들의 논리에 따른다면 우리 사회에 기생하고 있는 반미 친북 세력에 해당되는 자들은 누구인지 모두 고르시오. (정답 4개)
①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및 일부 대학생
② 일반 직장인
③ 자영업자
④ 시민단체 회원과 야당
⑤ 불법 땅투기가 떳떳한 청와대 비서관
⑥ 자녀 학교에 촌지에 해당하는 교부금을 뿌리는 교육기관 대표자들


3. 다음은 광우병에 대한 정부 기관의 설명과 일반 상식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우병은 소의 뇌조직이 해면처럼 구멍이 뚫리는 치명적인 질병으로 <우면해면증>으로 불리는 병이다. 이 병은 그 증세가 크로이츠펠트-야곱병과 비슷하지만, 두 병관의 상관관계에 대한 정확한 과학적 입증은 없다. 이 병의 발생원인은 현재 소의 동물성 사료에서 찾고 있다. 이 병의 가장 큰 문제점은 변형된 ________이 인체내에서도 강력한 전염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3. 위 글에서 광우병을 일으키는 물질로 추정되는 물질의 정확한 명칭을 고르시오.
① 0교시수업
② 프리온
③ 노빌레스 내각
④ 2MB
⑤ BLUE HOUSE


4. 다음은 광우병에 대한 청문회 질의 내용입니다.

한미 쇠고기 협상에서 우리 정부가 미국이 특정위험물질(SRM)로 규정해 식용을 금지한 물질을 수입하기로 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14일 통일외교 통상위원회 한미FTA청문회에서 통합민주당 최성 의원은 “미국 농림부가 정의한 광우병 위험물질(SRM)과 우리나라가 미국과 협상한 위험물질이 다르다”면서 위험물질을 수입하기로 한 경위를 따져 물었다.

최 의원이 청문회에서 거론한 광우병 위험물질은 ‘경추의 횡돌기와 극돌기, 천추의 정중 천골 능선, 삼차신경절’ 등으로 이번 협상의 수입위생조건에 따르면 척주 가운데 꼬리뼈, 경추·흉추·요추의 횡돌기와 극돌기, 천추의 정중천골능선과 날개는 광우병 특정위험물질(SRM)에서 제외해 수입을 허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농림부 민종석 정책관은 그러한 내용이 있었는지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청문 내내 말꼬리만 흐렸다.

4. 위 청문회의 내용을 보고, 광우병 위험수준에 대해 가장 잘알고 있는 사람은 누구일지 고르시오.
① 행정고시를 합격한 농림부 차관
② 국가 농업통상 정책관
③ 농림수산부 장관
④ 미국에서 부시대통령 카트를 밀어준 2MB님
⑤ 그냥 길가다 우연히 청문회를 보게 된 시민

5. 다음 작품과 영상을 보고 물음에 답하시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작품 패러디 : 우라사와 나오키의 <20세기 소년(牛年)> - 해석 : 20세기 소의 시대

등장인물

   친구(광우 : 狂友) - 인류는 그를 친구라 부르지만, 캔지일파는 광우라 부르는 친구

   켄지 일파 - 친구의 정책에 반대하여 테러리스트로 낙인찍힌 일행. 촛불을 무기로 삼는다.

   우민당(牛民黨) - 소고기 수입을 철저히 옹호하는 친구의 벗. 과거 IMF당이라는 이미지를 지우기 위해 친구에게 의지하고 있다.

   예언의 서 - 처음엔 런던(영국)에 광우바이러스가, 다음엔 센프란시스코(미국)에 바이러스가 퍼진다. 그러나 친구는 항상 안전하다고 말하기만 한다. 켄지의 누나 키리코는 백신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칸나 - 친구의 잘못된 정책을 말하기 위해 거리로 뛰어나간 고등학생. 유독 그의 작품에는 세상을 위해 뛰는 어린 여학생들이 많이 나온다. 그녀는 20년전 <피의 소고기의 밤> 삼촌인 켄지를 우상으로 생각한다.

5. 위 영상과 패러디로 보아 <친구>가 믿고 있는 근본적인 <예언의 서>가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① 자본이 모든 문제를 해결한다는 경제 CEO식 접근
② 미국식 자본주의에 대한 가치 원리주의와 우방에 대한 확고한 믿음
③ 국민이 나라의 주인이라는 민주주의의 인간존중 이념의 실현
④ 좀 부패했더라도 부유한 지배층이 국가를 이끌어가야 한다는 변질된 보수주의
⑤ 모든 국가기관과 공기업에는 자신의 인맥이 필요하다는 철저한 일원주의적 코드 인사


6. 다음 패러디 작품을 보고 물음에 답하시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위 패러디와 관련된 인물이 했던 일과 상관없는 것은?
① 서울시장 재직시 숭례문 개방 허용 후 후속조치 미비
② 서울시 하느님께 봉헌 발언
③ 자녀 위장 취업
④ 청계천 복원사업 및 청계광장 개방
⑤ 대북한 햇빛 정책 실시


7. 다음 영화 포스터와 티저 영상을 보고 물음에 답하시오.


7. 대한민국 정부는 질놓은 의료 정책을 위해 미국에서도 논란이 많은 의료보험 민영화를 아무 검증없이 한국에서 실시하겠다는 포부와 야망을 가지고 있다. 이 정책이 국민적 반발에 직면하자, 민간보험을 지원하는 방안 및 병원의 영리법인 허용을 추진하고 있다. 이 정부는 누구의 정부인가? 다음 중 이 정부의 성격과 다른 하나를 말하고 있는 것은 몇번인가?
① 의료보험 민영화 - 국민들의 의료비 부담보다 병원의 질높은 서비스가 우선이다.
② 대운하 건설 - 환경문제나 역사유물보존은 경제개발보다 낮은 수준의 문제이다.
③ 부자내각 - 좀 부패하더라도 능력있는 사람들이 정치를 해야 정치가 안정된다.
④ 촛불시위연행 - 국가 안정을 위해서는 반정부적 친북 반미 인사들은 때려잡아야 한다.
⑤ 공공기관 민영화 방안 검토 - 서민 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민간 기업이 질 좋고 값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⑥ 소고기 수입 - 국민들이 좀 불안하고 짜증나도 값싼 쇠고기 먹인다는데 제발 가만있어라


8. 다음 뉴스 기사를 보고 물음에 답하시오.


8. 정부의 대운하 강행은 거의 007 시리즈를 방불케 한다. 안한다던 대운하 사업의 연구기관이 몰래 숨어서 활동하기도 한다. 레지스탕스인가? 그렇다면, 대운하 사업에 대한 정부의 방침이 반발에 직면하자 정부가 새롭게 내놓은 편법안은 무엇인가?
① 일본 규수와의 바닷길 사업 추진
② 시베리아를 거쳐 유럽을 잇는 횡단 철도 건설 지원
③ 중국 내지까지 연결하는 수출용 해양-육지 교통망 건설
④ 4대강 정비 사업을 통한 대운하 기반 확립
⑤ 한강 유역에 뉴타운 건설하기


어제 촛불시위를 했다고 또 사람들을 연행해가더군요.... 갈수록 5공정부랑 닮아가는 것 같네요.

촛불시위가 불법이면 광주민주화 운동은 빨갱이짓이고, 4.19는 망국의 뻘짓이 되며, 3.1운동도 불법선거입니다.

하긴 무정부주의를 주장했다는 이유로 신채호 선생이 좌파라는 사람들...

월북했다는 이유로 독립운동가들을 좌파로 매도하고 친일파를 떠받드는 사람들....

이 땅에 국민의 정신이 법률보다 위라는 것.... 경찰보다 헌법정신이 위라는 것...

개념없는 우리 지도자분들은 알기나 하는 것일까요?

열받아서 문제 몇 개 만들어 보았습니다.

국가가 쓰레기짓을 하면 할수록 민심은 성나고....

제가 만드는 문제들도 이렇게 얌전하지 않고 더욱 더 미쳐 날뛰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