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히스토리아 역사 스토리

수능 세계사 정리 14 : 유럽사 5 / 2차 민족이동과 봉건사회

① 2차 민족이동
  노르만족은 원래 게르만의 한 계통으로 ‘북쪽에 있는 게르만’이라는 뜻이다(로마는 게르만에 대해 세세한 분류를 하지 않았다. 로마를 제외한 모든 지역의 사람을 일컫는 말이 ‘게르만’이다). 이들은 스칸디나비아 지방에서 거주하고 뛰어난 항해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9세기경에 유럽으로 침입하기 시작하여 게르만 족처럼 많은 지역을 점령하고 국가를 세웠다. 프랑스 서북 지방에 노르망디 공국(Tip : 훗날 노르망디로 말미암아 영국과 프랑스는 많은 마찰을 빚게 된다.), 잉글랜드에 노르만 왕조, 지중해에 나폴리 왕국, 러시아에 노브고로트 공국과 키예프 공국을 각각 건설하였다. 뿐만 아니라 이들이 아메리카 대륙에까지 이르렀다는 설(說)도 있다.
  노르만 뿐만 아니라 반(半)유목민인 마자르족이 유럽으로 들어왔고, 이슬람 왕조였던 후옴미아드 역시 북아프리카를 거점으로 하여 유럽으로 진출하여 이베리아 반도를 점령하여 많은 이슬람 유산(ex. 알함브라 궁전이 이에 속한다.)을 남겼다. 게르만 이동 이후에 있었던 이러한 민족이동을 제2차 민족이동이라 부르며 서유럽의 혼란과 동요를 일으켜 기사계층의 역할을 부각시켰으며 봉건화를 촉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Tip. 민족 이동의 결과
1차 민족이동(게르만) : 게르만 왕국의 설립 -> 프랑크 왕국
2차 민족이동(노르만, 마자르, 이슬람) : 프랑크 왕국의 혼란 -> 봉건사회 형성의 계기

② 중세 봉건 사회
  프랑크 왕국이 분열되고, 이슬람, 노르만, 마자르족과 같은 외부 세력의 공격으로 서유럽 사회는 스스로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제도를 만들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또한 기사계층의 성장 역시 봉건화를 촉진시켰다. 봉건제는 게르만의 종사제(從士制)와 로마의 은대지제(恩貸地制度)를 적절히 섞어 만들어졌다. 정치적, 군사적 주종 관계는 종사제에서, 장원의 모델은 은대지제에서 가져온 것이다. 봉건제는 주군이 봉신에게 봉토를 나눠주고, 봉신은 충성과 군역을 맹세하는 계약으로써 형성되었다.. 그들은 서로에 대한 부양, 보호의 의무가 있었으며, 서로의 봉토에는 상관하지 않았다(영주의 불입권 인정). 이러한 제도는 피라미드식 계서(階序 )조직을 만들었고, 지방 분권 체제를 형성하였다.

Tip. 봉건제 vs 봉건제
중국의 봉건제 : 혈연적, 왕 - 제후의 1 대 1 관계.
유럽의 봉건제 : 계약적, 복수의 왕(혹은 제후)와 계약 가능.

③ 장원과 농노
  장원은 왕으로부터 계약을 통해 하사받은 봉건영주의 봉토(封土)이다. 영주는 장원을 운영하고 농노를 다스리는데, 재판, 과세 등에서는 계약한 왕의 명령을 따르지 않아도 되었다(불입권). 농노는 부역을 통해 영주나 교회 땅에서 일을 해주고(노동지대), 사유지에서 생산한 농작물 등을 영주에게 바쳤다(현물지대). 농노는 가정을 꾸리고, 사유 재산을 가지며, 재산의 상속권이 있었다. 하지만, 거주 이전, 직업 선택에서는 자유가 제한되었는데 이러한 면에서는 농노의 위치는 반 노예적인 위치라고 할 수 있겠다. 앞서 이야기한 바 있지만, 농노의 기원은 군인황제시기 제정 로마의 콜로누스(비자유 소작농)에서 비롯되었다.
  장원은 기본적으로 자급자족의 경제 체제(자연 경제 체제)를 가지고 있었는데, 3포제, 개방 경작제, 혼재지 제도를 통해 생산하였다. 3포제춘경지, 추경지, 휴경지를 나눠 지력을 보존하는 방법으로 서유럽의 생산력 증대에 기여하였다. 개방 경작제, 혼재지 제도는 영주 직영지와 교회령, 농민 보유지가 한 데 섞여있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