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자료제공/초중고수업자료

수능 세계사 정리 15 : 유럽사 6 / 중세의 문화와 비잔틴 제국

① 중세의 문화
  중세 문화는 로마, 게르만, 크리스트교의 문화가 합쳐져 복합적인 색채를 띤다. 특히 서유럽의 대부분이 크리스트교 신자였기 때문에, 크리스트교 중심의 통일적 문화가 형성되었다. 중세 철학은 신학을 증명하기 위해 사용되었는데, 신학적 철학인 교부 철학(Tip. 敎父 哲學 : 신학에 근간을 이룬 신학자들의 철학, 2~7 혹은 8C 기독교 철학)에서는 “철학은 신학의 시녀”라고 할 정도였다. 교부철학의 대표적인 학자인 아우구스티누스는 『신국론』을 편찬하였다. 반면 중세 대학을 중심으로 발전한 9~ 12세기 유행한 스콜라 철학의 대표적인 학자 토마스 아퀴나스는 그의 저서 『신학대전』에서 신앙과 이성의 조화를 강조하였다. 하지만 이것 역시 13세기 이후에 스코터스와 오컴은 신앙과 이성의 분리를 주장하였다.
  신학 강의는 대학에서 이루어졌다. 대학은 중세 초기에 교회나 수도원의 학문의 중심적 기능을 담당하였다. 12세기 이후로는 유럽 각지로 퍼져나가 교수나 학생들에 의해 대학이 조직되어 일종의 길드로 거듭났다. 이렇게 건설된 파리 대학, 볼로냐 대학은 국왕이나 교황으로부터 벗어나 자치권을 행사하기도 했다.
  중세 문학은 봉건 기사의 모험과 사랑을 소재로 한 것이 많았다. 이를 기사 문학이라고 하는데, 기사나 음유시인에 의해 창작되었다. 『니벨룽겐의 노래』,『롤랑의 노래』,『아더왕 이야기』 등이 이에 해당한다. 또한 토속어 문학인 단테의 『신곡』과 초서의 『캔터베리 이야기』 등이 있다.
  건축은 11세기, 12~15세기로 나눌 수 있는데, 11세기에는 로마의 분위기를 따른 로마네스크 양식으로 중후한 돌벽과 돔형 아치를 이용한 것이 특징이다. 로마네스크 양식의 대표적인 건물로는 피렌체 성당, 피사 성당 등이 있는데 장중하지만 창문이 작아 내부가 어둡다. 12~15세기 사이에는 고딕 양식이 유행하였는데 높은 첨탑과 스테인드글라스가 돋보이는 양식으로, 천국을 향한 중세인의 염원을 잘 나타내고 있다. 퀄른 성당, 샤르트르 성당, 노트르담 성당 등이 대표적이다.

② 비잔틴 제국
  비잔틴 제국은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비잔티움으로 천도하면서 로마의 새로운 중심이 된 콘스탄티노플을 중심으로 한 동로마의 또 다른 이름이다. 성상 숭배 금지령(726)으로 로마 카톨릭과는 결별하고 황제교황주의(Tip : 황제가 교황직을 도맡아 함)를 내세운 정교일치(政敎一致)의 그리스 정교가 발달하였다. 중세에는 단순히 칭호에 불과한 서로마 제국의 황제와는 달리 비잔틴 제국의 황제는 오리엔트와 같은 절대적인 존재였다. 관료제와 둔전병(Tip : 토지를 국가에서 나누어주고 그 농민들을 군인으로 사용함. 당나라의 균전제와 유사)을 근간으로 중앙 집권이 이루어졌으며, 6세기에 유스티니아누스 대제 때 전성기를 이뤘다. 유스티니아누스 대제는 로마법 대전과 성 소피아 성당을 축조하는 등의 업적을 남겼다. 로마법 대전은 실용적인 로마인의 성격을 전적으로 대변하는 법 분야의 완성본이라고 할 수 있겠다.
  비잔틴 제국은 지방 유력자들의 대토지 소유로 둔전병이 붕괴하고, 셀주크 투르크, 십자군 등의 공격을 받아 쇠약해졌다가, 결국 오스만 투르크에 결국 멸망하였다.
  비잔틴 제국은 그리스, 로마의 문화를 보존, 계승하여 훗날 서유럽의 르네상스를 자극하였으며, 셀주크, 오스만 트루크의 공격을 막아 서유럽의 방파제 역할을 하였다. 비잔틴 제국의 국교였던 그리스 정교는 동유럽으로 전달되어 동유럽 문화를 형성하게 되었다.


Tip. 비잔틴 제국과 서유럽의 차이(비잔틴 제국 / 서유럽)
정치 : 황제중심(중앙집권) / 봉건제(지방분권)
경제 : 비잔티움 중심의 무역, 상업이 발달 / 장원 중심의 농업. 후에 도시의 부활로 상업 발달
문화 : 그리스 정교, 그리스, 동유럽 문화 / 크리스트교, 서유럽 문화
군사제도 : 군관구제, 둔전병제 / 기사
해체 : 오스만의 공격 / 십자군 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