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공민왕의 개혁정치

고려사 학습 사료 모음

무신정권에 대한 천민들의 항쟁

(가) 명종 23년 7월 남적이 봉기하였다. 큰 도적인 김사미는 운문에 응거하고, 효심은 초전에 응거하며 주현을 노략질하였다. 국왕이 듣고 근심하여 대장군 김존걸 등을 보내어 치게하였으나, 도리어 패퇴하였다. 24년 2월에 괴수 김사미가 스스로 행영에 와서 투항하였고, 그 후 참하였다.

<고려사> 명종

(나) 권세가들이 사람을 시켜 조세를 징수케 하는데, 한 토지에서 두세 번에 걸쳐 징수하여 백성들이 고통을 이기지 못하면서도 호소할 곳이 없다. 그들의 원망과 분노가 하늘을 찌르니 화의 근원이 바로 여 기에 있는 것이다

<고려사> 식화지

(다) 이미 우리 마을(공주 명학소)을 현으로 승격하고 수령을 설치 하여 안무(백성의 사정을 살펴 위로함)하더니, 이제 와서 다시 군대를 발하여 나의 어머니와 처자를 붙잡은 의도가 어디있느냐. 칼날 아래 죽을지언정 끝끝내 항복하지 않고 반드시 왕경(개경)에 이르고 말겠다.

<고려사> 명종

(라) 경계의 난 이래로 공경 대부가 천한 노예들 가운데서 많이 나왔다. 장수와 재상의 씨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때가 오면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들 노비만이 어찌 매질 밑에서 고생하라는 법이 있는가. 우리들도 최충헌을 죽인 후 이어 각각 그 주인들을 죽이고 노비 문서를 불살라 삼한에저 천인을 없애자.

<고려사> 최충헌

'퀴즈풀이 > 역사 사료와 데이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민왕의 반원 자주정책  (3) 2009.01.14
삼별초의 항쟁  (1) 2009.01.14
공민왕의 개혁정치  (1) 2009.01.14
이자겸의 난  (1) 2009.01.14
최승로의 시무 28조  (1) 2009.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