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현대사 사료 - 1974. 동아일보 기자들의 언론자유수호선언

현대사 사료

1974. 동아일보 기자들의 언론자유수호선언

한국기자협회는 최근 각사 기자들이 벌인 언론자유수호선언의 내용을 전적으로 지지하고 앞으로 각 언론기관의 일선기자들이 이번 선언에서 천명한 사항을 실천할 수 있도록 뒷받침할 것을 밝힌다.

또 최근 동아일보와 한국일보의 발행인, 편집국장, 실무 책임부장 등이 제작과 관련하여 정보부에 연행을 당하였고 이러한 사실을 보도하기 위해 일선기자들이 집단으로 투쟁해야 했던 사건은 실로 오늘의 우리 언론에 얼마나 부조리가 만연해 있는가를 드러낸 것이라 아니할 수 없다.

이러한 사태를 가져온 것은 각 회원사의 기자들이 선언문에서 명백히 밝힌 대로 언론에 대한 외부의 부당한 간섭에서 비롯되는 것이며 언론 내부에서도 경영진과 편집진의 사고와 호흡이 일치되지 못한 데도 원인이 있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71년도, 73년도와 최근에 일어나고 있는 각사 기자들의 언론자유수호운동이 이러한 부조리를 척결하기 위한 기자들의 일관된 투쟁의 일환이라 보며 다음 사항을 결의한다.

1, 우리는 71년 5월 15일에 채택한 언론자유수호 행동강령을 재확인한다.

1. 전국 언론기관 경영진은 기자들이 이러한 언론자유 수호운동을 적극 뒷받침할 것을 촉구한다.

1. 우리는 각사 기자들의 결의를 뒷받침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 한국기자협회 내에 언론자유 침해에 대한 특별대책위원회를 설치할 것이다.

1. 각 언론기관은 보도의 자유가 침해당하는 사건과 이에 관련된 언론기관 및 단체의 대응책을 빠짐없이 보도할 것을 요구한다.

- 한국기자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