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중원 고구려비 해석

 

중원 고구려비

5월에 고려대왕상왕공(高麗大王相王公)과 신라 매금(寐錦)은 세세토록 형제같이 지내기를 원하여 서로 수천(守天)하기 위해 동으로 [왔다]. '매금(寐錦) 기(忌) 태자(太子) 공(共)…상(尙)…상공간노(上共看奴) 주부(主簿) 도덕(道德)'등이 …로 가서 궤영에 이르렀다. '태자(太子) 공?(共)…상(尙)…상공간(上共看)' 명령하여 태적추(太翟鄒)를 내리고 … 매금의 의복을 내리고 '겅립처(建立處) 용자사지(用者賜之) 수자(隨者) … 노객인(奴客人) … 제위(諸位)'에게 교를 내리고 여러 사람에게 의복을 주는 교를 내렸다. 동이 매금이 늦게 돌아와 매금토내(寐錦土內)의 제중인(諸衆人)에게 절교사(節敎賜)를 내렸다. [태자 공(共)이] 고구려 국토내의 대위(大位)·제위(諸位) 상하에게 의복과 수교를 궤영에서 내렸다. 12월 23일 갑인에 동이매금(東夷寐錦)의 상하가 우벌성(于伐城)에 와서 교를 내렸다. 전부(前部) 대사자(大使者) 다우환노와 주부 도덕(道德)이 국경 근처에서 300명을 모았다. 신라토내(新羅土內) 당주(幢主) '하부(下部) 발위사자(拔位使者) 보노(補奴) …'와 개로(盖盧)가 공히 신라 영토내의 주민을 모아서 …로 움직였다.

'… 중(中) … 성불(城不) … 촌사(村舍) … 사공(沙攻) … 절인(節人) … 신유년(辛酉年) … 십(十) … 태왕국토(太王國土) … 상유(上有) … 유(酉) … 동이(東夷)' 매금의 영토 '… 방(方) … 환□사□사색(桓□沙□斯色) … 고추가(古鄒加)' 공(共)의 군대가 우벌성에 이르렀다. '… 고모루성수사(古牟婁城守事) 하부(下部) 대형(大兄) 이다.(耶)□'

자료 참조 : 중원고구려비는 의미하는 바가 많으나, 거의 알아볼 수가 없어서 안타까운 비석입니다.

1. 고구려왕과 신라 매금이 서로 형제같이 지내기로 하고 서로 도왔다라는 측면에서 아직까지 신라가 고구려의 영향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 매금에게 의복을 내리고 교를 내리다라는 점에서 고구려는 신라를 속국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2. 수천, 노객 등이라는 말로 보아 신라는 고구려를 받들고 스스로를 고구려의 종이라고 표현하는 듯 합니다.

3. 신라 영토 내에 당주의 직책을 가진 발위사자가 존재하였다라는 점이 나오므로 고구려가 신라의 영토에 대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음을 추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 실력도 모자라고, 이 글에 대한 해석본을 찾기가 힘들어 자세한 내용은 알 수가 없습니다. 추후에 자료를 찾게되면 다시 올리 겟습니다.